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국민의당 대선필승 전국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국민의당 대선필승 전국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6일 본인이 지상파 3사를 상대로 냈던 '이재명-윤석열 양자 TV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한 법원 결정에 대해 "사필귀정(事必歸正)"이라고 평했다. 그러면서 자신과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까지 포함한 4자 TV토론을 즉각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관련 기사 : 법원, 이재명·윤석열 양자 TV토론 막았다 http://omn.kr/1x20t).

안 후보는 이날 법원 결정 직후 이태규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을 통해 "(법원 결정은) 사회적 공기(公器)인 방송을 기득권 양당이 야합하여 독점함으로써 선거의 부당한 이익을 취하려 했던, 정치적 담합에 대한 국민적 평가와 심판이 법원을 통해 내려진 것"이라며 "저 안철수를 빼고 두 당의 후보만 토론하겠다는 기득권 양당의 불공정과 비상식에 국민적 일침이 가해졌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번 결정은 기득권 정당들의 담합을 막은 정치적 승리 이전에, 다시는 우리 사회에 불공정과 담합 등이 통용되어선 안 된다는 국민적 합의라 생각한다"면서 "오늘(26일) 결정으로 '양자 담합토론'이 잘못된 정치행위로 드러난 만큼,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양당은 즉각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대통령 후보로서 누가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을 갖추고 있는지, 누가 격변하는 세계의 흐름 속에 제대로 된 정책 대안과 비전을 갖고 있는지를 가릴 4자(이재명·윤석열·심상정·안철수) TV토론을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며 "공직선거법 규정과 기준에 의거한 저의 다자토론 제안을 거부할 명분과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국민 알 권리 존중하겠던 이재명과 윤석열, 다자 토론 거부 명분 없어"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과 당원들이 26일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반공정 반민주 양자 토론 규탄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과 당원들이 26일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반공정 반민주 양자 토론 규탄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앞서 같은 이유로 서울남부지법에 이재명·윤석열 양자 TV토론에 대한 방송금지 가처분을 냈던 정의당도 환영 입장을 밝히면서 즉각 다자 토론을 진행하자고 촉구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재명·윤석열 양자 TV토론은) 애초에 기득권 양당이 선거 담합으로 방송을 홍보 매체로 사용하려던 정치적 술책이었다"며 "(가처분 인용 결정은) 반헌법적이고, 불공정한 양당의 행위로 민주주의가 침해당할 위기에 처해졌지만 끝내 다자토론을 원하던 국민들의 염원이 받아들여진 것"이라고 환영했다.

특히 "양당이 준비 중이던 양자토론이 중지됐으니 예정된 토론은 다자토론으로 즉각 전환해야 마땅하다"며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그토록 국민들의 알 권리를 존중하겠다고 말했으니 다자토론을 거부할 명분도 없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이동영 수석대변인도 "양당의 전파 독점, 방송의 독립성 훼손, 민주주의 파괴, 공정한 기회를 박탈하는 불공정 양자토론은 방송이 불가하다는 재판부의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심상정 후보가 남부지방법원에 제출한 가처분신청 결과도 곧 인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재명·윤석열 두 후보가 본인들의 사법적 의혹 실체 규명을 위한 쌍특검이 사실상 무산된 마당에 마지막 남은 '국민의 검증대'인 다자간 TV토론마저 회피한다면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양당 후보가 당당하다면 설 연휴 전에 국민의 요구대로 다자토론의 링에서 만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법원 결정, 아쉽지만 존중한다... 토론 형식 관계 없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회의원ㆍ원외당협위원장 필승결의대회에서 권영세 선대본부장과 귀엣말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회의원ㆍ원외당협위원장 필승결의대회에서 권영세 선대본부장과 귀엣말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법원 결정을 존중하는 한편, 다자 TV토론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방송토론콘텐츠단은 따로 공지를 통해 "이재명 후보는 이미 다자 토론의 성사와 참여 입장을 밝혔다. 법원의 판단이 나온 만큼, 지상파 방송사들의 다자 토론 주관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기대한다"면서 "빠른 시일내에 다자토론이 성사되길 기대하며, 이 후보는 다자 토론에 응할 것"이라고 밝혔다(관련 기사 : 이재명 "양자토론 금지 예상... 윤석열, 다자토론 받아달라" http://omn.kr/1x1zk).

윤석열 후보도 이날 오후 기자들을 만나, "국민들께서 다 함께 보실 수 있는 시간대에 양자토론을 하길 기대했는데 많이 아쉽지만 사법부 결정을 존중하고 결정 취지를 존중해서 토론이 이뤄지도록 실무팀에서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4자 토론 방식에 대한 질문에도 "국민들께선 대선후보의 정견과 입장을 궁금해 하시기 때문에 어떤 형식이든 상관 없다"고 답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역시 따로 공지를 통해 "법원 결정을 존중한다.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힘은 다자토론도 관계 없다. 여야 협상을 개시토록 하겠다"라고 알렸다.

태그:#안철수, #정의당, #윤석열, #TV토론, #국민의당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