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 하동에 LNG복합화력발전소 건설이 추진되는 가운데,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25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혔다.
 경남 하동에 LNG복합화력발전소 건설이 추진되는 가운데,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25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혔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정부와 남동·남부발전은 지역주민희생 강요하는 액화천연가스(LNG)화력발전소 건설 추진 폭거를 중단하라."

경남 하동에 LNG복합화력발전소 건설이 추진되는 가운데,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25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남부발전과 하동군은 지난 19일 "LNG복합발전소 건설 및 수소산업 기반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는 하동석탄발전소 2·3호기를 대체하기 위한 것이다.

남부발전은 합천에 LNG복합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다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남부발전과 하동군은 대송산업단지에 1100MW 규모의 발전소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석탄을 사용하는 하동화력발전소 1~6호기는 2031년까지 순차적으로 폐쇄될 예정이다.

경남 곳곳에 발전소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남동발전은 삼천포화력 3·4호기의 LNG발전 대체부지로 남해군에 신청했다가 철회하기도 했다. 중부발전은 함안에 550MW 규모의 가스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양산에는 한국난방공사가 119MW 규모의 열병합발전소를 2023년 가동을 목표로 건설 중에 있으며, 통영에도 LNG발전이 착공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신규 LNG화력발전소는 더 이상 세워져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이들은 "무엇보다도 신규 LNG화력발전소는 경남도민 1110명을 조기사망에 이르게 한다"고 했다.

이들은 "지난 해 11월에 발표한 기후솔루션의 <가스발전의 실체: 가스발전의 대기오염 영향 및 건강피해> 보고서에 따르면 경상남도 현정책 시나리오에서 가스발전으로 인한 누적 조기사망자수는 738명(최소 390명, 최대 1110명)에 달한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2035년까지 가스발전소를 모두 퇴출하는 넷제로 시나리오에서는 누적 조기 사망자수가 144명(최소 76명, 최대 216명)으로 분석되었다"며 "이는 경남의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 계획을 모두 철회하고 2035년까지 가스발전소를 모두 퇴출한다면 594명(최소 174명, 최대 1034명)의 조기사망자를 살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신규 LNG화력발전소는 기후위기에 대한 도민들의 불안과 건강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도민의 의견을 묵살한 채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며 경남 지역을 벌집 쑤셔놓듯 망가뜨리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하동 대송산단에 들어서려는 LNG화력발전소의 경우에도 주변지역 주민의견 수렴과 같은 법적 절차를 외면하고 조급하게 사업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어 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고 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하동군과 남부발전, 산업단지 내 발전설비 입지 허가권이 있는 경남도는 탄소중립에 역행하면서 도민에게 건강 피해까지 주는 신규 LNG발전소 건설 추진을 중단해야 마땅하다"고 했다.

하동참여연대는 하루 전날인 24일 하동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광양만권 대기공해오염을 가중 시켜온 남부발전 하동빛드림본부와 실패한 산업단지 조성으로 재정을 악화시켜 군민 신뢰가 추락한 하동군 행정의 부적절한 처신을 규탄한다"며 "절차를 무시한 모든 행위를 중단해 줄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발전소 추진에 반대했다.

태그:#액화천연가스화력발전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