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 바이든 대통령이 12월 9일 목요일 워싱턴D.C. 사우스법원 대강당에서 열린 '민주주의를 위한 화상정상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12월 9일 목요일 워싱턴D.C. 사우스법원 대강당에서 열린 "민주주의를 위한 화상정상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DPA

관련사진보기

 
조 바이든 행정부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주창하고 있다. 과거 지미 카터 행정부는 1980년 모스크바 하계올림픽에 대한 선수단 보이콧을 주창했다. 카터 행정부는 모스크바 올림픽이 아예 무산되기를 희망했던 것이다. 이 보이콧은 대회 무산까지는 낳지 못했지만, 모스크바 올림픽을 '반쪽 대회'로 만드는 데엔 성공했다.

미소 냉전은 마지막 10년인 1980년대를 거쳐 1991년 크리스마스 날의 소련 해체로 막을 내렸다. 미소 냉전이 절정기를 달릴 때가 아니라 막바지 10년에 접어든 시점에 세계 최대의 스포츠 축제가 뒤늦게 냉전에 휘말리게 된 것이다.

냉전에 휘말린 최대 축제

카터 행정부의 보이콧 결정은 아프가니스탄 내전에 기원을 뒀다. 아프간에서는 친(親)소련 정부에 대한 이슬람 반군의 저항뿐 아니라 친소련 세력 내부의 상호 항쟁도 격렬했다. 소련은 남아시아에 대한 영향력 확보를 위해 정부군과 이슬람 반군의 대결은 물론이고 친소련 세력 내부의 대결에도 개입했다. 이 개입은 외교적 수준을 넘어 군사적 수준으로 발전했다.

카터 행정부가 보이콧 명분으로 삼은 사건은 1979년 12월 27일 쿠데타에 대한 소련의 개입이었다. 그해 9월 16일 타라키 대통령이 아민 총리의 쿠데타로 실각하자, 타라키 정부의 부총리였던 카르말이 쿠데타를 일으켜 아민을 축출했다. 카르말의 쿠데타를 소련이 지원한 것이 카터 행정부의 보이콧 명분이었다. 이 사건은 미국의 시각을 반영하는 '소련의 아프간 침공'이라는 표현으로 불리게 됐다.

소련의 아프간 내전 개입이 보이콧의 직접적 원인이 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 이전에 공산권에서 올림픽이 개최된 적이 있었다면 상황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볼 수 있다. 제22회 모스크바 올림픽은 그때까지 개최된 역대 올림픽 중에서 최초로 공산권에서 열린 대회다. 1980년 이전에는 냉전이 훨씬 더 첨예했으므로, 그 이전에 공산권에서 올림픽이 열렸다면 미국 진영이 어떤 형태로든 압박을 가했을 가능성이 있다.

지미 카터 대통령이 보이콧을 시사한 것은 한국 시각으로 1980년 1월 5일 대국민 연설 때였다. 이 연설에서 그는 소련에 대한 경제제재와 더불어, 아프간 남쪽인 파키스탄에 대한 1억5000만 달러의 군사 지원을 발표했다. 소련의 영향력이 아프간 이남으로 파급되지 못하도록 하는 동시에 파키스탄을 통해 소련과 아프간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날 발행된 <경향신문> 기사 '카터 대소(對蘇) 보복선언'에 따르면, 카터는 "세계가 막대한 희생을 치르고 배우는 교훈 중의 하나는 아무런 저항을 받지 않는 침략이 전염병과 같은 것이라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그 '전염병'의 확산을 막고자 그가 시사한 것이 올림픽 보이콧 검토다. 위 기사는 "최근 수일간 널리 토의된 대소 보복책의 하나인 80년 모스크바 올림픽 참가 거부는 직접 요구하지 않았으나 '계속되는 침략적인 행동이 체육인들의 올림픽 참가와 관람객들의 모스크바 여행을 방해할 것이라고 말함으로써 보이콧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카터의 결정은 상원의 지지를 받았다. 1월 30일자 <경향신문> 기사에 따르면, 상원은 보이콧 결의안을 88 대 4라는 압도적 다수로 통과시켰다. 이런 분위기는 영국·일본을 비롯한 미국 동맹국 진영을 압박하는 요인으로 작용했고 한국도 당연히 영향을 받았다.

정치적 격동기 한국

그런데 이 시기의 한국은 정치적 격동의 와중에 있었다. 유신체제에 대한 대항이 1979년 부마항쟁으로 이어지며 민주화 열기가 고조되는 속에서 김재규가 박정희를 죽이고 전두환이 정승화 계엄사령관을 연행하는 정변들이 이어졌다.

이런 가운데, 행정을 장악한 쪽은 약체인 최규하 정부였다. 이 정부의 실세는 그해 12월 6일 최규하가 대통령으로 선출되고 4일 뒤에 총리로 지명된 신현확이었다. 국회에서 신현확 총리 임명동의안이 통과된 12월 12일에 쿠데타를 일으킨 전두환·노태우 신군부는 최규하 정부를 위협하고 압박하기는 했지만 행정권을 곧바로 장악하진 못했다. 신군부가 행정부 내부로 본격 진입한 것은 전두환이 각료급 회의 참가 자격을 얻고자 중앙정보부장서리를 겸직한 1980년 4월 14일부터였다.

신현확 전 총리의 아들인 신철식 전 국무조정실 차장이 쓴 <신현확의 증언>은 "전두환의 중앙정보부장 겸직은 12·12로 군권을 장악한 신군부의 정치 개입을 알리는 확실한 신호탄이었다"고 한 뒤 "전두환 사령관이 중앙정보부장을 겸직하게 된 뒤로 최규하 대통령과 신군부는 눈에 띄게 가까워졌다"며 "최 대통령은 그것을 자신에 대한 군의 지지로 받아들였다"고 말한다.

'신호탄'이 울린 것은 4월 14일이고 전두환 신군부가 정부를 공식 장악한 것은 다음 달이었다. 5.17 쿠데타 및 5.18 학살 뒤인 5월 31일에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국보위)를 출범시키면서부터였다. 임시정부 혹은 비상정부 성격을 띤 이 기구의 상임위원장 직을 전두환이 차지하면서 정부 권력이 공식적으로 넘어갔다.

사정이 이랬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보이콧 움직임이 일던던 1980년 1월 당시에 한국을 이끄는 권력은 작게는 신군부에 둘러싸이고 크게는 민주화세력에 둘러싸인 최규하 정부였다. 신현확이라는 인물의 행정적 역량이 출중하기는 했지만, 당시의 한국 정부는 국민과 군의 지지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약체일 수밖에 없었다. 이런 약체 정부가 미국발(發) 올림픽 보이콧이라는 격랑에 휩쓸리게 된 것이다.

최대한 버텼던 '약체정부'
 
전두환 국보위 상임위원장이 청와대를 떠나는 최규하 대통령을 악수로 환송하고 있다(1980. 8.).
 전두환 국보위 상임위원장이 청와대를 떠나는 최규하 대통령을 악수로 환송하고 있다(1980. 8.).
ⓒ 국가기록원

관련사진보기

 
주목할 만한 것은 한없이 약체인 한국 정부가 미국의 요구에 맞서 상당히 오래 버텼다는 사실이다. 미국 동맹국들이 보이콧 결정을 지지하는 속에서 '한국 정부도 불참하기로 했다'는 보도들이 나왔지만, 최규하 정부는 공식 입장을 서둘러 내놓지 않고 상황을 관망했다.

최규하 정부는 미국 올림픽위원회가 보이콧을 확정한 4월 12일 직후에도 별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미 올림픽위원회 대의원총회에 참석한 월터 먼데일 부통령이 보이콧을 독려하는 연설을 했다는 소식이 14일 국내 언론을 통해 보도됐지만, 한국 정부는 쉽게 움직이지 않았다.

보다 못한 미국은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통해 압력을 행사했다. 4월 15일자 <동아일보> 1면 기사는 1시간 20분간 진행된 회담에서 미국이 한국의 보이콧 참여를 주문했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14일 사이러스 밴스 국무장관과 회담한 박동진 외무부장관은 "미국 측은 아프가니스탄 사태와 관련, 한국이 올여름 모스크바 올림픽에 불참하기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기자들에게 전했다.

일본의 움직임은 신속했다. 2월 1일 보이콧 지지 성명을 발표한 일본 정부는 한국이 미국의 압력을 받은 다음날 오키타 사부로 외무대신의 중의원 발언을 통해 보이콧 의지를 재차 천명했다. 그에 반해 한국 정부는 밴스 국무장관의 압력을 받은 뒤에도 확실한 태도를 취하지 않았다. 대한올림픽위원회(KOC)에 '정부의 입장을 참작해달라'고 통보하는 수준이었다. 4월 22일, 박동진 장관은 그런 통보를 3월 중순에도 보낸 적이 있다고 발언했다.

정부로부터 '참작해달라'는 통보를 받은 KOC와 체육회도 섣불리 움직이지 않았다. 이에 관한 4월 26일자 <동아일보> 보도가 흥미롭다. '올림픽 불참 방침, KOC 격론 벌여'라는 기사 제목만 보면 KOC와 체육회 내부에 보이콧 찬성 세력이 있고 이들로 인해 격렬한 찬반양론이 벌어진 듯한 인상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기사 내용을 보면 그렇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이날 회의에서 대부분 참석자들이 정부의 권유는 이해하나 올림픽 정신에 입각해 참가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의견의 일치를 보였다"고 보도했다.

체육계는 5월 중순이 되도록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 정부 역시 KOC에 불참을 촉구하면서도 더 이상의 압력은 행사하지 않았다. 보이콧 확정이 지연된 데는 정부와 체육계의 '공조'가 한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약체 정부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의의를 부여할 만한 일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상태에 종지부가 찍힌 것은 5.18 광주학살 하루 전이었다. 5.17 쿠데타로 신군부가 분주했던 이날, KOC는 불참 입장을 확정지었다. 5월 24일 올림픽 신청 마감을 일주일 앞둔 시점이었다. 신군부가 5.17 쿠데타를 일으키는 날까지 한국 정부와 체육계가 최대한 버텼던 것이다.

태그:#베이징 동계 올림픽, #올림픽 보이콧, #외교적 보이콧, #모스크바 올림픽, #소련 아프간 침공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kimjongsung.com.일제청산연구소 연구위원,제15회 임종국상.유튜브 시사와역사 채널.저서:대논쟁 한국사,반일종족주의 무엇이 문제인가,조선상고사,나는 세종이다,역사추리 조선사,당쟁의 한국사,왜 미국은 북한을 이기지못하나,발해고(4권본),패권쟁탈의 한국사,한국 중국 일본 그들의 교과서가 가르치지 않는 역사,조선노비들,왕의여자 등.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