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10월 5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공청사의 태양광발전 확대"를 촉구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10월 5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공청사의 태양광발전 확대"를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 지역 공공기관 주차장·옥상에 태양광발전시설 설치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5일 경남도청 앞에서 "공공청사의 태양광 확대 계획을 대폭 수정하라"고 촉구했다.

경남도 산하 공공기관시설은 경남도청 서부청사(진주)를 비롯해 도로관리사업소, 도립미술관, 문화예술회관(진주), 산림환경연구원(진주), 제승당관리사무소(통영), 수산안전기술원(거제·남해·사천), 도립대학(남해·거창), 동물위생사업소(진주), 농업자원관리원(밀양), 사과연구소(거창), 소방서, 마산의료원 등 83곳이다.

이들 공공기관 전체 옥상면적은 7만193m², 노지면적은 158만6166m², 주차장 면적은 7만9347m²로 전체 173만5706m²다. 여기에다 시·군청까지 포함하면 더 많다.

그런데 태양광 설비를 갖춘 경남도 산하 공공기관은 마산의료원(300KW) 등 일부에 불과하다.

경남도는 2026년까지 83개 기관에 총 3MW 규모의 태양광을 설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경남도는 도청의 경우 옥상에 태양광을 설치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대통령도 국회도 도의회도 더 늦기 전에 행동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경남도는 느긋하기만 하다"며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석탄발전소를 조기에 폐쇄해야 하고 태양광, 풍력발전을 서둘러 확대해야 가능하다"고 했다.

이어 "전 세계 모든 국가들이 이 길로 가고 있다. 지난해 전 세계 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은 전체 발전설비 증가량의 90%를 차지했고 2019년 대비 45%나 늘어났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우리나라는 보수 언론과 화석연료, 원자력 관련 대기업이 재생에너지 확대를 가로막아 탄소중립을 어렵게 만들고 기후악당국의 불명예를 벗지 못하게 하고 있다"며 "그동안 수차례 재생에너지 확대를 경남도에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경남도는 먼 산만 쳐다보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경남도가 2026년까지 83개 기관에 총 3MW 규모의 태양광을 설치한다는 계획과 관련해서도 이들은 "마산의료원 한 곳에 설치된 태양광 설비량이 300kw이고 전남도청은 주차장에 400KW, 옥상에 900KW를 설치한 것을 감안하면 83개소에서 겨우 3MW를 5년 동안 나누어서 설치하겠다는 것은 탄소중립을 포기한다는 말과 일맥상통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경남도가 발표한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60% 감축하고 재생에너지 확대로 455만 톤을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했다. 1MW는 1000KW다.

경남도 산하 공공기관의 주차장·노지·옥상 면적과 관련해서는 "전체 173만 5706㎡다. 이 중 제승당은 문화재구역이라 제외하고 축산연구소 노지면적도 임야라서 제외하면 53만 3090㎡ 이 남는다"고 말했다.

이어 "이 면적은 50% 활용한다고 계산해도 옥상 3MW, 노지 30MW, 주차장 1.3MW, 합계 34.3MW는 충분히 설치할 수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5년간 3MW 겨우 설치하겠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내 놓는 것은 도민을 기만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올해 안에 도청 본관 주차장에 100KW 이상 설치하고 본관 옥상, 서쪽 주차장에 200KW 이상 설치하라"고 촉구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83개 공공청사 태양광 설치계획은 20MW 이상 확대하고 그 기한도 내년인 2022년까지 설치하라"며 "방법은 시민에너지협동조합 임대, 석탄발전 노동자 인센티브 제공 등 무궁무진하다. 다만 경상남도의 의지 없음이 가장 큰 걸림돌임을 인식하라"고 말했다.

경남도 회계과 관계자는 "내년 경남도청에 150KW 태양광을 확보하고, 태양광발전 시설을 우선 옥상에 설치하는 계획이다. 옥상에 관련 시설물을 설치할 수 있는 지 검토를 거쳐 설계해서 시행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주차장에 태양광 설치를 할 수 없다는 말이 아니다. 주차장은 현재도 주차 공간이 부족하고 경관도 있어 우선 옥상에 설치를 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공동대표는 "경남지역 공공기관의 태양광 설치는 너무도 저조하다. 공공에서부터 먼저 재생에너지 확대를 해야 기업이나 민간에도 요구할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경남도청 정문 앞에 붙어 있는 '기후위기' 홍보물.
 경남도청 정문 앞에 붙어 있는 "기후위기" 홍보물.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태양광발전, #경상남도,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