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예방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예방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쪽은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해 파상공세를 취하고 있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이 지난 3일 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구속영장을 발부하자, 윤석열 후보는 즉각 페이스북에 "꼬리 잡힌 이재명 지사는 즉각 사퇴하고 특검 수사를 자청하라"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4일 이재명 지사를 향한 윤석열 캠프의 공격 수위는 더욱 거세졌다.

이날 윤석열 캠프 이상일 공보실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한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는 대장동 사업 설계자체가 범죄이고, 사업의 최종결정권자인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현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의 범죄혐의도 성립한다는 걸 의미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재명 후보가 대장동의 몸통이고, 대장동 게이트가 곧 '이재명 게이트'인 이유를 조례와 정관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 만큼 이 후보 배임 문제 등에 대한 수사가 당장 착수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용남 대변인은 더 강경한 논평을 내놓았다. 그는 "최근까지도 대장동 개발은 '성남시장 재직시 최대 치적이며 내가 직접 설계했다'고 했던 이재명 후보는 (중략) 종전 자신의 주장을 계속할 경우에는 먼저 구속된 유동규씨와 함께 업무상 배임죄 공범으로서의 처벌을 면하기 어렵다"라고 밝혔다. 이어 "수천억 원의 배임 액수에 비추어 무기징역형을 면하기 어렵다"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무기징역을 피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변명은 '바보 전략'이다. 자신이 설계자라고 했던 말을 180도 뒤집고, '밑에서 다 한 일이다. 나는 전혀 몰랐고 관여하지 않았다'라고 부인하는 것"이라면서 "그러나 대통령이 되겠다고 나선 정치인이고, 지금까지의 당내 경선 결과로 보면 집권 여당의 대선 후보가 확실해 보이는 상황에서 선거를 앞두고 '바보 전략'을 취하기도 어렵다"라고 꼬집었다.

같은 캠프의 김병민 대변인은 "한전 직원이 뇌물을 받고 부정행위를 하면 대통령이 사퇴하느냐"라고 한 이재명 지사의 이날 발언을 문제 삼았다. 이 발언은 이재명 지사가 이날 서울지역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유동규 전 본부장 구속에 따라 이 지사가 사퇴해야 한다는 국민의힘 쪽 주장을 반박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김 대변인은 이를 두고 "유 전 본부장의 구속으로 업무상 배임의 공범이 될까 두려운 이 지사가 부하 직원의 뇌물로 꼬리를 잘라보려는 몸부림이 아니겠는가"라면서 "핵심측근이 대통령과 유착하여 범죄를 저질렀다면 이는 탄핵감"이라고 비판했다.

태그:#윤석열, #이재명
댓글13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