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생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생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해군 성폭력 피해 여성 부사관 사망 사건을 보고 받고, 공군에 이어 유사한 사고가 거듭된 것에 대해 격노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유가족들에게 어떻게 위로의 마음을 전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한 치의 의혹이 없도록 국방부는 철저하고 엄정하게 수사하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서욱 국방부 장관도 이 사건과 관련해 "있어선 안 될 일이 발생한 데 대해 유족과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사과했다.

국방부는 서 장관이 ▲ 과거 유사 성추행 피해 사례 ▲ 생전 피해자의 추가적인 피해 호소 여부와 조치사항 ▲ 2차 가해 및 은폐·축소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사를 진행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서 장관이 "사안의 엄중함을 고려해 국방부 조사본부와 해군 중앙수사대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특별 수사팀 편성하고, 한 치의 의혹이 없도록 철저히 수사해 유족과 국민께 소상히 밝히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앞서 12일 해군 소속 A중사가 부대 내 숙소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A중사는 지난 5월 27일 영외 민간식당에서 B상사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A중사는 사건 발생 직후에도 상관에 피해 사실을 알렸지만, 정식 신고는 하지 않다가 지난 7일 부대장과의 면담에서 피해 사실을 재차 알렸고 이틀 후 피해자 요청에 따라 사건이 정식 보고됐다.

A중사는 9일 본인 요청에 따라 육상 부대로 파견 조치됐다가, 부대 전속 사흘 만인 12일 숨진 채 발견됐다. 군 당국은 A중사가 스스로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서욱 국방부 장관과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은 피해발생 76일 만인 지난 11일에야 최초 보고를 받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A중사가 자신의 피해 사실이 외부로 알려지는 것을 원치 않아 정식 신고 후에야 상부 보고가 이루어졌다는 것이 군 관계자의 해명이다.

이번 해군 부사관 사망사건은 문 대통령이 지난 4일 서 장관 등 군 수뇌부를 청와대로 불러 공군 부사관 사망 사건을 언급하면서 "신뢰받는 군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당부한 지 8일 만에 일어났다. 군 수뇌부에 대한 고강도 문책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태그:#해군 부사관 사망, #문재인 대통령, #군내 성폭력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