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싱크홀> 관련 이미지.

영화 <싱크홀> 관련 이미지. ⓒ (주)쇼박스


 
남들은 아파트를 사라는데 이 사람, 11년 모은 돈으로 신축 빌라를 샀다. 흔히 말하는 영끌, 즉 영혼까지 끌어모아 그럴싸한 집을 장만했더니 하루아침에 건물이 무너져 땅속으로 꺼져버렸다. 이게 대체 웬 날벼락인가.

영화 <싱크홀>은 이런 단순한 상상에서 출발한다. 직장 생활로 모은 돈을 통해 겨우 아내와 아들과 함께 살 집을 서울에 장만한 동원(김성균)은 괴상한 이웃 주민 만수(차승원), 그리고 동원의 직장 동료 김 대리(이광수)와 은주(김혜준)를 집들이에 초대하게 되고, 이날 사건이 발생한다. 순식간에 지하 500미터 아래로 집과 함께 꺼진 이들은 생존을 위해 분투하게 된다.

얼핏 굉장히 비극이고 슬픈 이야기일 수도 있는데 이걸 코미디 장르에 버무렸다. 이미 현실은 영화보다 더 비참하고 슬퍼서일까. 서울에 집은 넘쳐나지만 내 몸 하나 누울 곳 없다는 서민들의 푸념 자체가 한편으론 슬프지만 또 한편으론 투자와 투기 용도가 돼 버린 대한민국 주택들의 현실을 날카롭게 풍자하기도 한다.

그간 여러 재난 블록버스터가 있었는데 <싱크홀>의 존재 가치는 좀 특별해 보인다. 생사를 넘나드는 상황에서 다소 과장된 몸짓과 말투로 서로를 챙겨가는 등장인물들이 묘하게 공감이 간다. 재빠르고 영리하게 아파트를 장만해 온 다른 동료들과 달리 누가 보면 어리석다 할 정도로 내 집 마련 자체에 방점을 찍어온 동원은 우리 사회 다수의 서민을 상징하는 캐릭터다. 어쩌면 이 영화에서 주택의 본질을 가장 잘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인물일 수도 있다. 

여기에 더해 편부로 아들과 살고 있는 만수는 흔히 가장으로서 혹은 성인으로서 성공한 삶과 거리가 멀다 느껴질 수 있다. 낮에는 사진관과 체육관 관리를 전전하고 밤에는 대리운전을 하는 그는 까칠해 보이지만 위기의 순간 누구보다 책임감을 발휘해 사람들을 돕는다. 동원의 직장 후배 김 대리와 은주는 1인 가구의 서글픔을 상징하는 캐릭터들이기도 하다.
 
 영화 <싱크홀> 관련 이미지.

영화 <싱크홀> 관련 이미지. ⓒ (주)쇼박스

 
 
'싱크홀' 여름 뚫는 재난 버스터 이광수, 김혜준, 권소현, 남다름, 차승원, 김성균 배우가 2일 오후 열린 영화 <싱크홀> 시사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싱크홀>은 11년 만에 마련한 내 집이 지하 500m 초대형 싱크홀로 추락하며 벌어지는 재난 버스터다. 11일 개봉.

▲ '싱크홀' 여름 뚫는 재난 버스터 이광수, 김혜준, 권소현, 남다름, 차승원, 김성균 배우가 2일 오후 열린 영화 <싱크홀> 시사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싱크홀>은 11년 만에 마련한 내 집이 지하 500m 초대형 싱크홀로 추락하며 벌어지는 재난 버스터다. 11일 개봉. ⓒ ㈜쇼박스

 
이처럼 각기 개성과 방향성이 다른 캐릭터들이 모여 하나의 이야기를 관통해 나간다. 무너진 집과 싱크홀을 배경으로 생사의 갈림길에 선 사람들에게 영화는 선택의 기회를 몇 번 제시하다. 누구를 구할 것인지, 어떤 말을 할 것인지 하나하나 곱씹는 모습에서 보통 사람들의 선함과 이기적 면모를 함께 관찰할 수 있다.

사건 전개과정과 일부 CG가 투박해 보이지만 <싱크홀>은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답답해진 시국에 청량감을 줄 대중 영화의 기능을 충실히 하려 한다. <타워> <감기> 등 한국형 재난 블록버스터 영화를 꾸준히 만들어 온 더타워픽쳐스만의 인장이 찍혀 있다. 이번 영화에선 비극 요소를 거둬 내고, 그 빈틈을 각종 풍자와 가족애, 유머로 채워 넣었다.

사실 이런 흐름은 2019년 관객 수 940만을 기록한 <엑시트>에서 엿볼 수 있었다. 해당 작품 또한 서울을 배경으로 유독가스 테러로부터 탈출하는 인물들의 고군분투를 코미디 액션으로 풀어 넣어 흥행에 성공한 바 있다.    

집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평범한 직장인의 회사 생활의 민낯은 어떠한가. <싱크홀>을 보다 보면 울고 웃다가 이런 질문을 던질 법하다. 

한줄평: 올여름 가족과 함께 가볍게 즐길 영화로 손색 없다.
평점: ★★★☆(3.5/5)

 
영화 <싱크홀> 관련 정보

감독: 김지훈
출연: 차승원, 김성균, 이광수, 김혜준
제공 및 배급: ㈜쇼박스
제작: ㈜더타워픽쳐스
러닝타임: 114분
관람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 2021년 8월 11일
 
 
싱크홀 차승원 김성균 이광수 김혜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