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2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 백신 기업 파트너십 행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백신 위탁 생산 계약 MOU가 진행되고 있다. 왼쪽부터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문 대통령, 스테판 반셀 모더나 CEO.
 22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 백신 기업 파트너십 행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백신 위탁 생산 계약 MOU가 진행되고 있다. 왼쪽부터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문 대통령, 스테판 반셀 모더나 CEO.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방문 마지막 날인 22일(현지시각)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미국 제약사인 모더나 사이의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이 체결됐다. 이에 따라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이 국내 삼성바이오로직스 공장에서 생산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워싱턴D.C.의 윌라드호텔에서 열린 '한미 백신기업 파트너십 행사'에 참석해 "모더나는 mRNA(병원체 또는 암세포의 특정 단백질을 생산하는 메신저 RNA)에 기반한 신약과 백신 개발의 최고 기업이고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세계적인 백신 생산능력을 갖춘 기업"이라며 "두 기업의 협력은 전세계적인 백신공급 부족을 해결하고 인류의 일상회복을 앞당겨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국이 백신의 위탁생산뿐 아니라 백신 개발 역량 확보, 해외 백신 및 원부자재 기업 국내 유치 등을 포괄하는 '글로벌 백신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글로벌 백신 기업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계약에 대해 "미국의 원천기술과 한국의 생산능력이 결합해 세계적인 백신 공급을 획기적으로 늘리고 코로나 조기 종식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한미는 글로벌 백신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기지를 갖게 됐고, 세계 최고의 백신생산 허브로 나아가도록 정부도 모든 역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한국 내 백신 생산능력을 신속히 확대해 '글로벌 백신 허브'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해외에서 생산된 모더나 백신 원액을 국내에서 완제 충전해 생산하게 된다. 무엇보다 이번 계약으로 모더나 백신의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국내에 공급하는데 기여할 전망이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 측에서 문 대통령을 비롯해 권덕철 보건복지부·문승욱 산업통상자원 장관, 최태원 SK 회장과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등이 참석했다. 무국 측에서는 하비에르 베세라 미국 보건장관, 스테판 방셀 모더나 CEO(최고경영자), 스탠리 어크 노바백스 CEO 등이 자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 백신 기업 파트너십 행사'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 스탠리 어크 노바백스 CEO,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하비에르 베세라 미국 보건장관, 문 대통령,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스테판 반셀 모더나 CEO,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 백신 기업 파트너십 행사"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 스탠리 어크 노바백스 CEO,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하비에르 베세라 미국 보건장관, 문 대통령,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스테판 반셀 모더나 CEO,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날 산업통상자원부와 보건복지부, 모더나 간 한국 투자 및 생산 관련 논의 협력을 위한 MOU도 체결됐다. 모더나는 한국에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생산시설 투자와 인력 채용을 노력하고, 한국 정부는 모더나의 한국 내 투자 지원과 비즈니스 활동에 협력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외에도 한국 국립보건연구원과 모더나는 감염병 질환에 대한 연구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모더나의 mRNA 기술과 한국 국립보건연구원의 우수한 연구 인프라를 활용해 협력을 강화하는 기반을 구축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더구나 예방효과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 mRNA 백신 기술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국내 기업은 mRNA 백신 기술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어 이번 MOU로 관련 백신 연구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보건복지부와 SK바이오사이언스, 노바백스 간 체결된 코로나19 백신을 비롯한 백신의 개발 및 생산에 대한 MOU에는 변이 바이러스 백신, 독감 결합백신 등 차세대 백신의 개발과 SK바이오사이언스 시설을 활용한 생산 등에 협력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정부 역시 기업의 기술과 생산 협력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오늘과 같은 새로운 협력은 양국 관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정부는 한미 양국이 앞으로도 모든 역량과 지혜를 모아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한미 기업과 정부 간 계약·MOU체결은 전날(21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발표한 '백신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에 따른 성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이 채택한 공동성명에 따르면, 국제 백신 협력을 통해 전염병 공동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포괄적인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워싱턴=공동취재단·서울=유창재 기자(yoocj@ohmynews.com)]

태그:#문재인, #한미 백신기업 파트너십 행사, #삼성바이오로직스, #모더나, #SK바이오사이언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