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인영 통일부 장관(자료사진).
 이인영 통일부 장관(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CIQ 공동취재단·김도균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4.27 판문점 선언 3주년'을 맞는 27일 북한을 향해 다시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오기를 촉구했다.

이날 오전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CIQ)에서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가 주최한 남북정상회담 3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한 이 장관은 축사를 통해 "오늘을 기해 북한 또한 판문점 선언의 정신에 따라 조속히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판문점 선언은 분단의 땅에 찾아온 기적 같은 평화의 봄이었다"면서도 "3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그날의 바람만큼 평화를 진전시키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판문점 선언의 정신을 잇기 위해 평화의 제도화에 나서는 것은 우리의 시대적 소명"이라며 4·27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 동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와 관련, "통일부는 그동안 필요한 준비를 다시 시작했고 또 거의 완료한 상태"라면서 "향후 정당, 국회, 국민적 합의 과정을 거쳐 적당한 시기에 다시 국회 동의 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우리 정부는 남북 대화·협력의 조속한 복원을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개의 동력을 마련하는 한편, 한미 간 긴밀한 조율을 바탕으로 북미 대화를 조기에 재개할 수 있도록 집중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장관은 "대화와 협력을 통해 판문점 선언 등 남북정상 간 합의를 이행해나가야 한다"면서 "남북 간 지속가능한 신뢰가 형성돼야 다시 북미 정상 간 신뢰로 연결되고 남북미 관계 발전의 선순환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8년 4월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2018 남북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에 서명한 뒤 교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8년 4월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2018 남북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에 서명한 뒤 교환하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그러면서 이 장관은 "판문점 선언은 지난 역사의 한순간이 아니라 한반도의 살아 숨 쉬는 현재"라며 "더 큰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향해 나아갈 이정표"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코로나 방역 등 보건의료협력 분야를 시작으로 쌀, 비료 등의 민생협력으로 확대하는 포괄적인 인도협력을 추진해나가고자 한다"면서 "동시에 국제적 체육행사 등 다양한 계기를 활용해 남북관계를 재개하고 평화 분위기를 고조시켜 나갈 수 있는 방안 역시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북측과 언제 어디서든, 형식에 구애됨 없이 어떠한 의제에 대해서도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강조한 이 장관은 "코로나19가 대화에 걸림돌이 될 수 없도록 남북영상회담 시스템 구축을 우리 통일부는 완료했고, 정부는 필요한 조치들을 내부적으로 착실히 준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면 행사 개최가 어렵다고 보고, 정부 차원의 기념행사는 따로 개최하지 않았다.

태그:#이인영, #4.27판문점선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