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7부산시장 보궐선거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가 자신을 둘러싼 엘시티 논란과 관련해 19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4.7부산시장 보궐선거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가 자신을 둘러싼 엘시티 논란과 관련해 19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가 재산 신고 과정에서 미등기 건축물을 빠뜨린 것으로 나타나 선관위가 공직선거법 저촉 여부를 확인 중이다. 박 후보 측은 "기장 미술관 부지 건물로 누락은 실수"라고 해명했다.

선관위 "재산신고 누락 맞다, 경위 파악하고 있다"

부산시 선관위 관계자는 24일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관련 제보가 들어왔고, 공직선거법 250조에 따라 당선을 목적으로 재산 등을 허위로 기재한 것인지 경위를 확인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선관위에 따르면 박 후보의 재산은 애초 신고된 내역에서 2억여 원이 더 늘어났다. 배우자 명의로 된 기장군 일광면 청광리 건물이 누락됐다며 변경 신청을 했기 때문이다. 박 후보는 청광길 토지(대지) 765㎡만 신고를 했으나 이를 삭제하고, 근린시설 건물 152.95㎡, 138.92㎡, 대지 765㎡로 보유 재산을 수정했다. 변경에 따라 박 후보와 배우자의 재산은 45억8475만4천 원에서 48억215만8천원으로 2억3540만4천 원이 더 늘어나게 됐다.

현재 중앙선관위가 제공하는 후보자 정보에도 이 부분이 반영돼 공개되고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처음 신고 과정에서 기재된 내용이 삭제, 수정됐다"고 밝혔다.

앞서 MBC는 "박 후보 측이 건물을 지어놓고도 4년째 등기도 하지 않은 채 누군가 사용하고 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고 보도했다. 박 후보의 배우자 조씨가 지난 2015년부터 2년 사이 이 일대 토지를 여러 차례 사들였는데, 그 가운데 하나라는 설명이었다. MBC는 "2017년 준공을 하고도 4년째 등기를 미루었고, 재산 신고 또한 하지 않았다"고 했다.

보도로 논란이 불거지자 진보당 노정현 부산시장 후보가 바로 선관위를 찾아 조사를 의뢰했다. 이날 조사의뢰서를 접수한 노 후보는 "후보자 등록이 끝난 시점에 밝혀진 고가의 미등기 건축물 재산누락은 의도적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 이는 공직선거법 250조를 위반한 행위"라고 처벌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김태년 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또 하나의 의혹이 늘었다. 선거운동을 할 게 아니라 사법기관 수사부터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닌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노정현 진보당 부산시장 후보가 24일 부산시 선관위에 박형준 국민의함 부산시장 후보의 재산 신고 누락 관련 조사 의뢰서를 접수하고 있다.
 노정현 진보당 부산시장 후보가 24일 부산시 선관위에 박형준 국민의함 부산시장 후보의 재산 신고 누락 관련 조사 의뢰서를 접수하고 있다.
ⓒ 노정현 선거 캠프

관련사진보기

 
진보당은 조사의뢰... 민주당은 "또 의혹 늘어"

민주당 중앙선대위 수석대변인 겸 김영춘 후보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은 최인호 의원도 별도의 논평을 내고 "박 후보는 본인과 가족의 부동산 거래 내역을 즉각 공개하라"고 압박했다. 최 의원은 "수년째 빈번히 사용해온 건물을 재산으로 신고하지 않은 것도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그러나 박형준 후보는 '단순 실수'라는 입장이다. 박 후보 선대위 전진영 공동대변인은 이날 별도의 입장문을 통해 "어제 사실을 인지하고 재산 신고 내용을 정정했다"면서 "건물의 소유권 보존 등기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등기 건물은 무허가가 아닌 신고를 마친 데다 탈세 문제 또한 전혀 없다"며 "이번 일은 행정상 실수로 인해 벌어진 일로 부주의한 일 처리를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누락한 부지는 지난 19일 박 후보가 긴급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미술관을 말한다. 박 후보는 당시 "배우자와 함께 기장 청광리에 미술관을 세워 공익적인 봉사를 하려는 생각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전 대변인 또한 부지의 성격에 대해 "김종학 미술관을 짓기 위해 준비한 부지다. 화백 작업실로 사용 중이며 매각은 시도한 바 없다. 미술관 건립은 계속 추진할 예정"이라고 반박했다.

태그:#박형준 미등기,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 #선관위, #공직선거법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