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노정현 진보당 예비후보가 2일 서울 광화문 주한미대사관 앞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세균실험실 폐쇄를 촉구하는 공개서한 보냈다"고 밝혔다.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노정현 진보당 예비후보가 2일 서울 광화문 주한미대사관 앞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세균실험실 폐쇄를 촉구하는 공개서한 보냈다"고 밝혔다.
ⓒ 노정현 캠프

관련사진보기


4·7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진보당 노정현 예비후보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자에게 공개서한을 보낸 데 이어 '미군 세균실험실 폐쇄' 공동공약 채택을 제안한다.

'세균실험실 폐쇄' 백악관 공개서한, 이번엔 공동공약화

노정현 예비후보는 3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을 찾아 '미군 세균실험실 폐쇄 공동공약 제안' 기자회견을 연다. 노 예비후보는 "부산항 미군 세균실험실 폐쇄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 요구 서명에 19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참여했다"며 "여야 모든 출마자는 무거운 책임으로 부산시민의 요구에 응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 예비후보는 회견을 마치고 공동 공약화 제안서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모든 예비후보자 캠프에 전달하기로 했다. 내용은 "관련 실험실 폐쇄를 공약하고, 찬반 주민투표를 취임 즉시 실시하기로 약속한다"는 것이다. 그는 후보자들의 답변을 받아 오는 8일 협약을 체결하는 등 이를 공식화하기로 했다.

앞서 2일 노 예비후보는 서울 광화문의 미국 대사관에서 세균실험실 폐쇄를 요구하는 공개서한을 발표하기도 했다. 수신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다. 노 예비후보는 한글, 영문번역본으로 작성한 서한을 국제 우편과 이메일로 백악관에 보냈다.

그는 "미군이 부산항에 보툴리눔, 리신, 포도상구균 등의 시료를 반입해 실험하고 있다며 이는 명백한 생물무기금지협약(BWC)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동시에 "대한민국 헌법에 보장된 우리 국민의 생명안전권과 국내법까지 무시하고 있다"면서 해당 시설의 즉각 폐쇄를 외쳤다.

부산항 미군 세균실험실 논란은 2016년부터 계속되고 있다. 생화학 방어전을 내세워 '주피터 프로젝트'와 '센토 체계' 등을 운영하는 미군은 여러 독소를 부산항 8부두 등 전국의 미군기지 시설로 들여와 실험했다. 시료의 비활성화를 주장했지만, 부산시민이 이를 직접 확인할 방법은 없었다. 지난 탄저균 배달 사고에 이어 도심에서 관련 실험이 진행된다는 사실에 지역 시민단체와 주민들은 바로 대책위를 꾸려 대응에 나섰다. 최근엔 추진위까지 구성해 폐쇄 찬반 주민투표 절차에 들어갔다.

그러나 부산시가 국가 사무를 이유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를 거부하자 추진위는 주민투표법에 근거해 요구서명전에 돌입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의 도움을 받아 관련 행정소송도 제기했다. 지난달 28일 기준 서명 참여는 주민투표법에 따른 유효 숫자(15만여 명)를 훌쩍 넘어섰다. 부산시 유권자 292만여 명 중 19만여 명이 "주민투표로 폐쇄 찬반을 물어야 한다"며 서명에 동참했다.  

태그:#진보당 노정현, #미군세균실험실, #조 바이든, #공동공약, #부산시장 보궐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