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소년 강제 수용소 선감학원 피해자 대부분이 초등학교도 제대로 졸업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을 받지 못해 평생 가난했고, 많은 피해자가 현재 국민기초생활수급자로 살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7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선감학원사건 피해사례 조사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 부지사에 따르면 피해자 93.9%가 선감학원에 있을 당시 구타 등 신체폭력과 성폭력, 강제노역에 시달렸다. 학교 교육을 받지 못해 성인이 되어 경제적 빈곤에 시달리는 등 선감학원에서 당한 인권유린이 삶 전체에 악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경기도연구원이 선감학원사건 피해자신고센터에 피해 사실을 신고한 93명의 피해자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응답자 평균연령은 63.5세다. 입소 당시 나이는 11~13세가 40.4%를 차지했다. 입소기간은 최소 1년 이하에서 최대 11년이었다. 평균 입소기간은 4.1년이다.

이 부지사는 "이번 연구는 선감학원 진실규명 조사의 첫 시작이며, 공식적으로 접수된 피해사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것이고, 피해자들의 삶이 피폐해진 과정을 관련문헌과 현장조사, 설문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 부지사는 "국가폭력에 의한 지속적인 아동인권유린 사건이었다는 점에서, 선감학원의 진실이 신속하게 규명돼야 한다. 경기도는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의 조사활동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오는 10일 출범해 2022년 12월 9일까지 위원회 및 각 지자체 접수처를 통해 진실규명 신청을 받는다.

"경기도, 과거사 정리위원회 조사에 적극 협력"
  
선감학원사건 피해자신고센터 입구에 있는 전시물
 선감학원사건 피해자신고센터 입구에 있는 전시물
ⓒ 이민선

관련사진보기


  
1970년대 군사독재 정권 시절에도 선감학원은 소년 강제 수용소였다.
 1970년대 군사독재 정권 시절에도 선감학원은 소년 강제 수용소였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이번 연구에서 피해자 93.3%가 구타와 기합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추행과 강간도 각각 48.9%, 33.3%가 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풀베기, 양잠, 축사관리, 염전노동, 나무베기 등 강제노역에 시달렸다고 답한 이는 98%나 된다.

또한 응답자의 96.7%가 사망자 목격경험이 있다. 시신 처리에 동원된 경험이 있는 피해자가 48.4%에 이르렀다.

주목할 만한 점은 선감학원에서의 생활이 퇴소 이후의 삶에도 여전히 영향을 끼쳐 이들이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는 점이다.

선감학원에 끌려간 피해자 85.8%가 초등학교 졸업학력 이하였다. 그 중 76.1%는 퇴소 후에도 학교에 가지 못하고 구두닦이, 머슴, 넝마주이 등을 하며 살았다. 전체 응답자 37.6%가 현재 기초생활수급자였다.

선감학원은 일제강점기인 1942년 대부도(안산)에 세워져 1982년까지 운영됐다. 일제가 물러간 뒤에는 경기도가 운영했는데, 일제와 다름없는 폭압적인 방법이었다.

태그:#선감학원, #경기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