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군인권센터가 2일 육군 제36사단이 추석(1일) 저녁 휴가 후 격리된 병사들이 지급받은 도시락을 공개했다.
▲ 휴가 후 격리된 병사가 받은 도시락 군인권센터가 2일 육군 제36사단이 추석(1일) 저녁 휴가 후 격리된 병사들이 지급받은 도시락을 공개했다.
ⓒ 군인권센터

관련사진보기

 
작은 소시지 3개에 김치 3~4조각, 건더기가 거의 없는 국.

추석 당일(1일) 저녁, 휴가 후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2주 격리 중인 육군 제36사단 병사들이 받은 도시락이다. 추석 당일 점심 도시락도 부실하긴 마찬가지였다. 깍두기 두 개와 작게 자른 양배추 두 장과 쌈장, 심지어 밥의 양은 다른 끼니에 비해 적어 보이기까지 하다. 보통 추석이나 설·명절에 군대에서 특식을 배식하지만, 육군 제36사단 병사들이 받은 도시락은 특식과는 거리가 멀었다.

군인권센터(아래 센터)가 2일 집단 격리된 병사들이 추석 연휴 기간 받은 도시락 사진을 공개했다. 국방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따라 군 장병 휴가를 원칙적으로 중지하고 있다. 다만 전역 전 휴가, 병가 등에 의한 청원휴가만 정상 시행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이날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육군 제36사단에서 휴가 복귀 후 2누 격리기간 동안 제공한 도시락이 너무 엉망이었다"라며 "보통 군대 급식은 반찬 3가지와 국, 하루에 한 번 정도는 과일이 나오는데, 격리 중인 (육군 제36사단) 병사들이 받은 도시락은 처참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격리기간 내내 엉망이었을 수도"
 
군인권센터가 2일 휴가 후 코로나19 차단을 이유로 격리된 병사들이 받은 도시락을 공개했다. 우측 하단은 추석 당일 점심 도시락이다.
▲ 격리된 병사들의 도시락 군인권센터가 2일 휴가 후 코로나19 차단을 이유로 격리된 병사들이 받은 도시락을 공개했다. 우측 하단은 추석 당일 점심 도시락이다.
ⓒ 군인권센터

관련사진보기

 
센터는 병사들이 받은 도시락의 양과 질이 모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도시락의 특성상 해당 병사들은 식사를 더 하고 싶어도 추가 급식이 어렵다. 센터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격리 인원 식사는 외부 도시락 업체를 통해 따로 구매된 것이 아닌 병사 급식을 도시락통에 담아 별도 배식한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전반적인 병사 급식의 질이 2020년 현재에도 이렇게 부실한 것인지도 점검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격리된 병사들의 도시락이 2주 내내 부실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센터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격리기간인 2주 내내 이렇게 엉망이었을 수도 있고, 혹은 더 심한 수준이었을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센터는 또 병사 1인당 급식비가 해마다 올랐지만, 군 급식 질 개선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센터는 "병사 1인 기준 1일 3끼 급식비는 해마다 올라서 2017년 기준 7480원에서 올해 8493원으로 13% 가까이 올랐다"라며 "그러나 저렴한 조달 단가 중심의 급식비 산정, 조리 인력 부족 등 군인 급식의 질 담보와 직결된 문제에 대한 접근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했다.

사실 군 급식 단가는 2012년부터 매년 인상되고 있다. 2020년 국방예산 발표 당시 군은 급식 단가 인상 계획을 밝히면서, 병사들의 복지차원에서 질 높은 급식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삼겹살을 월 1회 부식으로 지급하고, 하계 전복삼계탕 지급 횟수를 확대한다는 내용도 나왔다. 하지만 휴가 이후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격리된 병사들의 도시락은 군이 홍보한 내용과는 거리가 멀었다.

이에 센터는 부대가 병사들을 의료조치 차원에서의 '격리'가 아닌 '방치'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격리자 급식을 포함한 군 전체의 의식주 환경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센터는 "양질의 의식주 보장은 가장 기초적인 장병 기본권 문제로 국방의 의무를 대하는 국가의 태도와 직결된다"라면서 "국방부는 격리 인원의 의식주 보장 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을 해야 한다"라고 했다.

한편, 육군 제36사단 측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라면서 "확인되는대로 공식 입장을 밝히겠다"라고 밝혔다.

태그:#군인권센터, #코로나, #추석, #도시락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