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후보로 나선 김태년(왼쪽부터), 전해철, 정성호 의원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나란히 인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후보로 나선 김태년(왼쪽부터), 전해철, 정성호 의원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나란히 인사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김태년 : "코로나19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선 많은 것을 해야 한다. (중략) 그 입구에 해당하는 것은 규제를 혁신하는 일이다. (중략) 무엇보다도 사회적 대타협이 필수적이다."

전해철 : "국회 내 비상경제특별위원회를 만들어야 한다. 규제 완화나 비대면 산업 육성을 위한 사회적 합의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정성호 :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와 강도가 어느 정도인지 모르기에, 준비를 해야한다. 국회법이 문제다. 어떻게든지 야당을 설득해야 입법을 해낼 수 있다."


180석 거대 여당의 원내 사령탑을 꿈꾸는 세 후보자들의 공통 메시지는 '코로나19 경제 위기'에 초점이 모여 있었다. 규제를 바라보는 시선도 조금씩 엇갈렸다. 김태년 의원은 규제 완화와 신설을 융합한 규제 혁신을, 전해철 의원은 신산업 육성을 명분으로 한 규제완화에 더 무게를 뒀다.

68명 '거대 초선' 표심 잡기

6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 토론의 방청 대상은 21대 총선에서 처음 선출된 68명의 민주당 예비 초선들이었다. 이들 중 일부는 때때로 후보자들의 말을 메모하거나, 질문을 적어 제출했다.

김태년 의원은 관중에 읍소하듯 "'초선이 먼저다'라는 공약을 걸었다"면서 "전문성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상임위원회에 우선 배정할 것"이라고 공약했다. 전해철 의원도 같은 약속을 냈다. 정성호 의원은 "초선들이 주눅 들지 않게하겠다"고 강조했다.

후보자 개인이 내세운 강점은 조금씩 달랐다. 이해찬 지도부와 가까운 당권파 김태년 의원은 당의 안정감을, '대표 친문'으로 분류되는 전해철 의원은 당정청의 원만한 소통을 자신했다. 정성호 의원은 자신이 '비문' 또는 '반문'이 아님을 강조하면서, 원내수석부대표 경험을 들어 야당과의 협상력을 내세웠다.

특히 당정청 관계를 언급한 대목에선 전 의원과 정 의원의 차이가 두드러졌다. 전 의원은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지만, 4, 5년차 정부가 되면 청와대가 어려워질 수 있다"면서 "그런 과정에선 '우리 모두가 가야할 길'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될 때 (당정청간) 협력 관계가 완성되는데, 거기에 제가 좀 더 적임자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정부와 청와대가 미리 결정한 것을 통보받고 사후 당이 승인하는 것은 안 된다"면서 "상임위원회 간사 중심으로 의견을 모아 정청에 전달하겟다. 의원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저보고) 비문, 반문 아니냐고 상당히 오해를 하신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지난 대선 때) 도운 죄 때문에 그러한데, 전 비문이나 반문이 아니다. 우리 당을 하나로 묶어낼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전해철 "공수처장 7월 임명하려면 국회법 개정 필요"

'열린우리당 트라우마'

이날 토론회에서 일부 후보자들이 거론한 민주당의 극복 과제다. 민주당이 처음으로 과반을 달성한 열린우리당 시절, 분열과 반목이 난무했던 때를 반복해선 안된다는 우려였다.

김태년 의원은 "국민은 집권세력인 안정적으로 국정을 운영하길 바란다. 정해진 결론은 일사분란해아하고, 쟁점은 총의를 모아야 한다"면서 "열린우리당의 교훈을 새겨야 한다. 계파정치는 다신 우리 당에 있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성호 의원은 '180석'의 거대 여당이 열린우리당 때의 비판에 직면하지 않기 위해선 '일하는 국회'를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제조건은 협치였다. 그는 또한 전 의원과 김 의원을 의식한 듯 "정권, 당권에 가까운 원내대표가 아니라 국민에 가까운 원내 운영을 하겠다"고도 했다.

정 의원은 "열린우리당 트라우마를 다 알고 있다. 일사분란해야 한다"며 "180석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쟁점 법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것이다. 최후 수단이다. 개원 협상을 잘 이끌고 야당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전해철 의원은 국회법 개정을 통한 '일하는 국회' 만들기를 강조했다. 민주당의 21대 핵심 과제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 개혁을 위해서라도 국회법을 먼저 고쳐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전 의원은 "국회법인 인사청문회법이 개정돼야한다. 그래야만 공수처장 임명에 지장이 없는데, (국회법 개정이 없으면) 7월 임명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상시국회가 필요하다. 임시회를 한번 하기 위해 수 없이 회의해야 하는 폐단을 막아야 한다. 20대 때 노력해도 안 됐던 것을, 과반 의석으로 제도 개선을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태그:#김태년, #전해철,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