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 경기도교육청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선처호소'와 '무죄판결 촉구'가 줄을 잇는 가운데, 이재정 경기도교육감과 학부모, 학생까지 이재명 경기도지사 구하기에 나섰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지난 26일 자필로 작성한 탄원서를 등기 우편으로 대법원장에게 보냈다. 안양 연현초, 연현중 학부모를 비롯한 연현마을 주민들은 1천여명 서명이 담긴 탄원서를 연현초 학생회장 자필 탄원서와 함께 26일 대법원에 직접 전달했다.

이 교육감은 27일 오후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경기 교육에 중대한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경기교육에 공동책임을 지고 있는 이 지사가 지사직을 유지 할 수 있게 해 달라"는 내용의 탄원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교육감은 "다른 사람이 작성한 탄원서에 이름을 올린 게 아닌, 스스로 정성을 기울여 작성했다는 것을 밝히기 위해 아끼는 만년필로 직접 썼다"라고 덧붙였다. 

연현마을 주민들은 탄원서에서 "이 지사는 주민 숙원인 오염물질 방출 아스콘 공장 이전을 자신의 민생 1호 사업으로 삼아 뚝심 있게 추진한 인물"이라며 "이 지사의 도정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호소했다.

이 지사는 취임 직후인 지난해 7월 안양시 연현마을을 방문해 아스콘 공장을 이전하고 그 자리를 공공주택지구로 개발하는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이 사업은 현재 진행 중이다.

"지사직 박탈당하면 공영개발 위한 노력 사라질 것"
 
안양 연현마을 학부모, 이재명 선처호소 탄원서 제출
 안양 연현마을 학부모, 이재명 선처호소 탄원서 제출
ⓒ 연현마을 학부모

관련사진보기


  
연현마을 학부모 탄원서 제출
 연현마을 학부모 탄원서 제출
ⓒ 연현마을 학부모

관련사진보기



이희진 연현초 학생은 자필 탄원서에서 이 문제를 언급했다. 이희진 학생은 "이 지사께서 직접 학교와 공장을 둘러본 뒤 학생들을 위해 공영개발을 약속했다"며 "경기도민이 선택한 도지사라는 점을 감안하여 이 지사가 도정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선처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희진 학생은 또한 "현재 공장 부지는 환경영향평가 시작단계라 공영개발 첫 단추도 끼우지 못했다"며 "이 상황에서 도지사 직을 박탈당한다면, 이 지사가 공영개발을 위해 한 모든 노력이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도 전했다.

이 지사는 '친형 강제진단' 사건과 관련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등 4가지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 1심 재판부는 4가지 혐의 모두 무죄를 선고했지만, 2심 재판부는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 원을 선고했다. 선거 방송토론회 등에서 '친형 강제진단' 사건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는 이유다.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는 이 지사에 대한 '선처호소'와 '무죄판결'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 종교, 학계, 노동계, 정계, 경기 시민·농민단체, 해외 동포까지 '이재명 선처 호소' 릴레이에 참여했다.

태그:#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선처호소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