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 시민·농민 단체 이재명 지사 무죄판결 촉구 기자회견
 경기 시민·농민 단체 이재명 지사 무죄판결 촉구 기자회견
ⓒ 이민선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무죄판결'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종교, 학계, 노동계 등에 이어 경기 시민·농민단체와 가평군의회 의원들도 이 지사의 무죄 판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가평군의회에서는 민주당 의원들뿐만 아니라 한국당 의원 3명도 탄원서에 이름을 올렸다.

경기 시민·농민 단체들은 24일 오전 경기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지사 무죄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서에 6.15공동선언실천경기본부, 전국새농민회경기도회, 경기민족예술인총연합 등 37개 단체가 이름을 올렸다. 기자회견에는 각 단체 회원 40여 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경기도민은 이재명 후보를 56.4%라는 압도적인 지지로 선출했다"라고 강조하며 "경기도정을 중단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2심 판결을 파기 환송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3대 복지 정책, 지역화폐 법제화, 기본소득형 국토보유세 도입, 수술실 CCTV 확산, 닥터헬기 24시간 운영, 하천·계곡 불법영업 철퇴 등으로 이 지사가 경기도를 변화시키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지사가 도지사직을 상실하면 경기도민에게 막대한 손실이 오고, 중앙정부 정책실현에도 큰 타격이 올 것이며, 선거를 통해 나타난 경기도민의 정치적 선택이 심각하게 훼손돼 충격과 혼란이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평군의회 의원 전원 '이재명 선처' 호소  

 
가평군의회 이재명 무죄판결 호소 탄원서 발표
 가평군의회 이재명 무죄판결 호소 탄원서 발표
ⓒ 가평군의회

관련사진보기

  
이날 오전 가평군의회 의원들도 이 지사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발표했다. 탄원서에 가평군의회 의원 7명이 모두 이름을 올렸다. 이 중 3명은 자유한국당 소속이다.

의원들은 탄원서에서 "이 지사가 취임 이후 공정, 평화, 복지라는 3가지 핵심 가치로 도민들과의 약속을 성실히 지켜나가고 있고, 공공개발 이익환수 등 생활밀착형 도정 성과를 내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 "경기도지사에 대한 판결은 이재명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이재명을 선택한 도민들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헤아려, 이 지사가 도정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18일에는 함세웅 신부, 명진 스님,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 김종철 전 연합뉴스 사장, 이수호 전태일재단 이사장, 박재동 화백 등 사회 지도층 인사 30여 명이 '경기도지사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대책위' 구성을 제안하고 나섰다.

"상대후보와 압도적 차이, 당선목적 허위사실 공표 설득력 없어"
  
경기도청 공무원노동조합이 23일 입장문을 내고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을 요구한다"며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대법원의 선처를 호소했다.
 경기도청 공무원노동조합이 23일 입장문을 내고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을 요구한다"며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대법원의 선처를 호소했다.
ⓒ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

관련사진보기


    
19일에는 외상외과 전문가인 이국종 아주대 의과대학(경기남부 권역 외상센터장) 교수가 이 지사의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냈다. 23일에는 경기도청과 산하 공공기관 노동조합이 선처를 호소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도 17일 무죄 판결을 요청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친형 강제진단'과 관련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등 4가지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아 왔다.

1심 재판부는 4가지 혐의 모두 무죄를 선고했다. 그러나 2심 재판부는 지난 6일 '친형 강제진단' 사건과 관련 선거 방송토론회 등에서 한 이 지사의 발언을 근거로 허위사실 공표 혐의를 인정,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 원을 선고했다. 대법원 판결은 공직선거법에 따라 오는 12월 내에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경기 시민·노동단체는 "선거 당시 이 지사는 수많은 의혹으로 공격을 받았지만 상대 후보와 여론조사에서 줄곧 30%p이상 격차를 보였으며, 결국 상대후보를 압도적으로 누르고 당선되었다"며 "이러한 사실과 정황상 이 지사가 당선을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는 것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벌금 300만 원이라는 지사직 박탈에 이르는 판결을 해서 경기도정을 어렵게 하고 1350만 경기도민의 정치적 선택권에 큰 상처를 주었다"라고 2심 재판부 판결을 비판했다.

[관련기사] 외상외과 의사 이국종이 '이재명 살리기'에 나선 까닭은?
              종교·언론·학계 등 사회 지도층 인사들 "이재명을 지켜라"
              '이재명 지지' 선언 공무원 노조 "도청 분위기 어수선"

태그:#이재명 경기도지사, #무죄판결 촉구, #경기 시민농민단체, #가평군의회
댓글1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