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5주기인 2019년 4월 16일 주요 종합일간지 1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 제외한 대부분 신문이 세월호 5주기 관련 기사나 사진을 1면에 실었다.
 세월호 5주기인 2019년 4월 16일 주요 종합일간지 1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 제외한 대부분 신문이 세월호 5주기 관련 기사나 사진을 1면에 실었다.
ⓒ 김시연

관련사진보기

 
특별한 날 아침, 신문의 1면 편집 자체가 화제가 되곤 한다. 오늘이 그렇다.

2019년 4월 16일은 세월호 참사 5주기다. 주요 종합일간지 1면을 보면, 누가 세월호를 기억하고 싶어 하는지, 국민 기억에서 애써 지우려 하는지 엿볼 수 있다.

진보 성향인 한겨레와 경향신문뿐 아니라 중도 성향인 한국일보, 보수 성향 중앙일보 가릴 것 없이 대부분 신문이 1면에 세월호 5주기 관련 기사와 사진을 실었다. 반면 보수 성향인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1면에서는 세월호 관련 아무런 흔적도 찾을 수 없다.

1면에서 세월호 흔적 지운 <조선> <동아>

<한겨레>는 단원고 2학년 8반 희생자 안주현군 어머니 김정혜씨의 지난 3년간 사진과 세월호 생존 학생 4명 인터뷰로 1면을 채웠다. <경향>은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라고 쓰인 팽목항 노란 리본 사진과 이해인 수녀의 추모 시를 1면에 실었다.

<중앙>도 광화문광장 세월호 기억공간을 찾은 유가족이 단원고 학생 단체 사진을 보듬는 연합뉴스 제공 사진을 1면에 실었고, <한국>도 광화문 추모 미사 사진을 1면에 실었다.

그러나 <조선>은 세월호 대신 부산시청 강제노역 노동자상 철거에 항의하는 민주노총 공무원노조 조합원들 사진을 실었다. <동아>는 마스터스에서 우승한 타이거 우즈 사진이 1면을 차지했다.

8개 지면 할애한 <한겨레>... <조선> <동아>는 '생색내기'

이들 신문은 1면뿐 아니라 세월호 5주기 관련 기사 분량에서도 큰 차이가 났다. <한겨레>는 1면을 포함해 무려 8개 면을 모두 세월호 5주기 기사에 할애했다. 전체 28면 가운데 1/3에 가까운 분량이다. <경향>도 1면 외에 2개 면을 세월호 특조위 조사 방해 기사와 안전사회 현주소를 진단하는 기사로 가득 채웠다. <한국>은 11면 1개 면에 모두 5주기 관련 기사를 실었고 <중앙>은 10면에 프리랜서 기자의 팽목항 추모 행사 기사와 사진을 실었다.

반면 <조선> <동아>는 사회면에 세월호 관련 기사 1꼭지와 통신사 제공 사진으로 생색내기에 그쳤다. <조선>은 <연합뉴스>에서 제공한 팽목항 추모객 사진과 오늘 추모 행사를 소개하는 기사를 실었다. 동아는 12면에 <뉴시스>에서 제공한 단원고 기억 교실 사진과 전날 검찰이 발표한 기무사의 세월호 가족 사찰 관련 단신 기사를 실었다. 

세월호 5주기 관련 사설을 실은 곳도 <한겨레> <경향> <한국>뿐이었다. <한겨레>는 '세월호 5주기, 한국 사회는 정말 안전해졌나'라는 사설에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촉구했고, <경향>도 '세월호 5주기인데 아직도 진실규명 작업 중이라니'라는 제목에서 나타나듯 세월호 유가족들의 특별수사단 설치 요구에 힘을 실었다. 

<한국>도 '세월호 참사 5주기, 아직도 요원한 진상규명과 안전사회' 제목의 사설에서 진상규명뿐 아니라 "세월호에 대한 우리 사회의 망각"을 우려했다.

태그:#세월호5주기, #조선, #동아, #한겨레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