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중당 경남도당은 2월 20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형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민중당 경남도당은 2월 20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형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 민중당 경남도당

관련사진보기

 
정부와 경남도가 시설원예 농업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농민들이 중단을 촉구하고 나서 갈등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는 시설원예 농업 메카육성을 이유로 '경남형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도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정부 공모를 위해 당초 고성군 하이면 일대에 부지를 조성하여 추진하다 밀양시 삼랑진읍 임천리 일원으로 소재지를 변경했다.

경남도는 2월 21일 오후 2시 경남도청 서부청사(진주) 대강당에서 사업설명회를 연다. 이를 앞두고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중당 경남도당 농민위원회는 20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사업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손석형 '창원성산' 국회의원 보궐선거 예비후보는 "정부와 경상남도가 추진하려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이 대농과 기업농 중심사업이고, 근본문제인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대책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김부연 민중당경남도당 농민위원장은 "경상남도가 농식품부에서 공모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2차 공모 사업에 대해 반대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민중당 경남도당은 "포화상태인 시설원예 사업에 대규모 투자(사업비 638억원)는 재앙이 될 것"이라며 "경남은 전국 최대 시설원예 생산지로써 과잉공급 문제에 시달리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 시설원예에 필요한 정책은 생산조정과 소득보전방안, 유통구조 개선 등 경쟁력강화 정책이지 대규모 시설투자 정책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신규 청년 농업인 시설원예 유입 및 육성은 공멸의 길"이라며 "기존 시설원예 농민들에게 스마트팜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했다.

민중당 경남도당은 "경남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이 정부예산을 우선 따오자는 근시안적 자세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정부와 경남도는 전시행정, 예산대비 기대효과가 거의 없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을 중단하고, 주요농산물 공공수급제 도입으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과 농가소득 보장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의장 김성만)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경남연합(회장 김미영)은 설명회가 열리기 전인 21일 오전 경남도청 서부청사 앞에서 "농민무시·졸속추진 스마트팜 혁신밸리 전면 폐기"를 촉구한다.

전농 부경연맹은 미리 낸 자료를 통해 "농민단체와 농민들은 작년 말부터 '스마트팜 혁신밸리'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반대를 분명히 해왔다"며 "농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는데 대해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했다.

태그:#원예농업, #경상남도, #전농, #민중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