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용 경기도 대변인
 김용 경기도 대변인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김용 경기도 대변인은 18일 경기도 일자리 정책과 관련 "경력도 쌓고, 취업 교육도 받을 수 있는 경력 형성형 일자리로 민간 취업을 도와주는 징검다리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김용 대변인은 이날 'YTN 라디오 생생경제'에 출연해 "일자리 창출 종합 계획에 있어서 연속성이 생명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공공기관이나 사회적 기업 등이 여러 가지 정책을 나눌 수 있는 정책 마켓, 일자리 시장을 내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상공인 지원 위해 5년 동안 4,116억 투입... 3,700억은 영업 단계에서 지원

김 대변인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임기 초반 일자리 긴급 점검회의를 통해 '실현 가능성'과 '양질의 일자리'를 기본 개념으로 한 일자리 중심의 도정 운영 방향을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각 실국, 공공기관, 경기도 위·수탁 기관 등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시행해 6대 분야, 44만 개의 일자리를 발굴해서 정리했다고 밝혔다.

김용 대변인은 특히 지역 사업체들과의 일자리 연계에 대해 "공공기관에서 일자리를 만드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근로자의 고용 안정,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기업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소규모 기업과 낙후 지역 산업단지의 환경을 개선해서 중소기업의 투자와 고용 확대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을 위한 생애 주기별 지원과 관련 김용 대변인은 "그동안 지방정부에서 소상공인을 상대로 한 창업 위주의 정책을 많이 폈다"면서 "경기도는 창업뿐만 아니라 영업, 폐업, 재기 등으로 분야를 나눠서 구체적으로 그때그때 지원책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5년 동안 투입하는 (소상공인 지원 예산) 4,116억 원 중에서 3,700억 원 정도는 영업 단계에서 지원하는 금액"이라며 "영업에 실패했을 때, 폐업을 제대로 할 수 있게 코칭 제도를 운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또 "그분들이 재기할 수 있도록 재도전에 지원하는 소상공인 7전 8기 재창업 지원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의 임대료 현실화 문제에 대해서는 "상가건물 임대차 분쟁조정위원회를 구성해서 내년부터 전문 상담원이 상시로 상담을 시행한다"며 "공공기관 보유 재산을 이용해서 안정적인 임차 환경을 만들고, 가맹점, 대리점 등 중소 상공인 보호를 위한 전담 부서를 신설했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표 공약인 지역화폐와 관련 "산후조리원지원, 청년배당, 어르신 지원 정책 등에 지역화폐를 발행해서 사용하면 분수효과가 일어날 수 있다"며 "경기도는 지역 화폐를 실행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조건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성남에서의 성공 이상으로 경기도 전역에 성공시키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어린이 건강 과일 공급 사업, 전체 어린이집으로 확대"

김 대변인은 최저임금 논란과 관련해서는 "성장과 투자, 분배와 복지가 상호보완적인 관계"라며 "지금 논란이 많이 되고 있지만, 정부 정책을 존중하면서도 단점을 보완해나가는 정책으로 수혜 계층이 넓어지는 복지 정책을 실행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어린이 건강 과일 공급 사업과 관련 "올해 지역 아동센터나 특수교육 어린이집 원아 등 3만 9000명 정도를 대상으로 시행했는데, 부모님들 반응이 너무나 뜨겁고, 확대해달라는 요청이 많아서 내년에는 지역 아동센터 외에 어린이집까지 전부 확대해서 과일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용 대변인은 옥류관 유치에 대한 청취자 질문에 대해 "접경 지역인 북부 쪽의 파주, 고양, 동두천, 김포 등의 경쟁이 너무 뜨겁다"며 "남북 교류협력 사업 차원에서 평양냉면 분점, 옥류관에 대한 구체적인 얘기가 오갔지만, 아직은 함구하겠다. 기대해 달라"고 즉답을 피했다.

태그:#김용대변인, #경기도자영업자, #경기도경제정책, #이재명경제정책, #경기도일자리정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