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7일 삼성전자 기흥사업장 이산화탄소 누출 사고와 관련 "안전관리를 이토록 태만히 하면서도 사고 후 긴급 상황에 자체적으로 대응하여 골든타임을 놓친 것은 명백한 삼성의 오만"이라고 맹비판했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삼성 CO2 누출사고, 반복되는 비극을 반드시 막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특히 "반복되는 비극의 씨앗을 뿌리 뽑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법적, 행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도, CO2 누출 사고 중간조사결과 발표... 소방시설법 위반 등 적발

실제 경기도는 이날 김용 대변인 명의로 '삼성전자 이산화탄소 누출사고에 대한 경기도 긴급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삼성전자를 소방시설법 위반으로 검찰에 송치하기로 했다. 이산화탄소 누출 사고 당시 삼성전자가 경보설비를 연동 정지(작동 정지) 상태로 관리해 소방시설의 정상작동을 차단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경기도는 또 응급의료법 제62조 위반으로 처분청인 용인시 기흥보건소에 이 사건을 이첩했다. 삼성전자는 사고 당일인 4일 자체 구급차로 환자를 이송했지만, 사상자들의 처치기록지를 의료기관에 제출하지 않았다.

이 외에도 경기도는 삼성전자에 대해 ▲거짓 보고 ▲소방안전관리자의 업무 태만 ▲지도 감독 소홀 등을 이유로 각각 과태료 처분도 추진할 방침이다.

 
지난 4일 삼성전자 기흥공장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 유출사고로 하청업체 노동자 1명(23세)이 사망하고 2명(25세, 54세)이 부상당한 가운데,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앞에서 청년민중당, 청년전태일, 한국청년연대 회원들이 ’청년노동자 추모 및 삼성 책임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지난 4일 삼성전자 기흥공장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 유출사고로 하청업체 노동자 1명(23세)이 사망하고 2명(25세, 54세)이 부상당한 가운데,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앞에서 청년민중당, 청년전태일, 한국청년연대 회원들이 ’청년노동자 추모 및 삼성 책임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지사는 "삼성 CO2 누출사고 발생 직후 다섯 차례에 걸쳐 경기도 자체 긴급조사를 했다"며 "안전을 담보로 목숨 내놓고 일하던 하청업체 노동자들이 희생되는 이 비극을 막을 수 있는 기회가 너무나도 많았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소방시설 점검결과를 거짓으로 보고하지만 않았더라면, 안전성이 확실히 담보된 밸브가 달려있었더라면, 맥없이 파손돼버린 석고보드 벽만 아니었더라면, 경보설비가 작동 중지된 상태가 아니었더라면, 사상자들에 대한 응급처치 골든타임을 놓치지만 않았더라면, 경기도가 기업의 자체소방대를 관리감독할 법적.제도적 장치가 하나라도 있었다면..."

이와 관련 이재명 지사는 "자체소방대 및 119법에 대한 법 제정 및 개정을 건의하겠다"면서 "화재안전특별조사반을 꾸려 도내 CO2 소화설비에 대해 불시 안전점검도 시행 중이며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강력히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에 관용이란 없을 것"이라면서도 "제 권한 내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해보아도 여전히 '위험의 외주화'라는 부당한 노동환경에서 죽음을 맞은 희생자들의 억울함을 다 해소할 길이 없어 참담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반드시 재발을 막아 희생자의 넋을 위로하겠다"고 덧붙였다.

태그:#이재명, #삼성전자이산화탄소누출사고, #삼성전자기흥사업장, #이재명삼성, #삼성CO2누출사고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