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장 실장님을 오늘만도 두 번 봤는데, 요새 뭐 매일 보다시피 하는데…. 이런 게 왜 뉴스거리가 되는지 (모르겠다)."
 
29일 오후 장하성 정책실장과 만난 김동연 경제부총리의 말이다. 앞서 최저임금 인상과 소득주도성장 정책 등에서 미묘한 의견 차를 보였던 두 사람은 이날 두 번째 정례 회동을 통해 일각에서 제기된 '갈등설'을 일축했다. 지난 7월 6일 따로 만난 지 약 두 달만의 회동이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왼쪽)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이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지난달 6일 조찬회동 이후 두 번째 정례회동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왼쪽)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이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지난달 6일 조찬회동 이후 두 번째 정례회동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은 이날 오후 5시 30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정례회동을 통해 따로 만나 고용 지표 및 일자리, 예산안 등 경제 현안을 논의했다.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은 이날 회동에 앞서 기자들에게 일각에서 나오는 갈등설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

장 실장은 억울하다는 말투로 "왜 이렇게 (우릴) 못 살게 하나. 내가 예전에 재벌들하고 싸울 때, 소액주주 운동할 때 삼성 대리인이 항상 '김&장'이었는데"라며 현장에 있는 기자들을 향해 뼈있는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그는 이어 "(제가) 국회에서 말했지 않나. 일주일에 몇 번씩, 회의 때 (서로) 이래저래 만나는데 뭐가 문제인가. 그걸 근데 매번 본다고 말하는 것도 그렇고"라고 말했다. 장 실장이 말한 '김&장'은 언론을 비롯해 일각에서 제기하는 '김동연-장하성 (갈등설)'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장 실장 옆에 있던 김영배 정책조정비서관도 "(장 실장이) 내일도 (김 부총리를) 두 번 만난다"고 거들었다. 세간에서 제기되는 두 사람 간 '갈등설'은 실제와는 다르다는 취지다. 함께 온 윤종원 경제수석은 그럼에도 "정례화 된 모임의 일환으로 만나는 것이니까"라며 이날 회동의 의미를 재차 강조했다.

장 실장은 이날 먼저 도착해 김 부총리를 기다렸다. 회동 장소에 3분 늦게 도착한 김 부총리는 "늦어서 죄송하다"며 악수를 위해 장 실장에게 손을 건넸다. 이에 장 실장은 사진취재를 의식하는 듯 "손을 꽉 잡으시죠"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도 장 실장과 비슷하게 '갈등설'을 이해할 수 없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그는 장 실장과 나란히 서서 사진을 찍으며 "오늘만도 (서로) 두 번 봤다. 요새 뭐 매일 보다시피 한다. 장 실장님과는 수시로 자주 만나고 회의에서도 본다"며 "이런 게 왜 뉴스거리가 왜 되는지(모르겠다)"라고 반문했다. 
 
지난7월6일에 이어 약 두 달만에 2차 정례회동을 한 김동연 부총리(가운데 두번째)와 장하성 정책실장(가운데) 모습.
 지난7월6일에 이어 약 두 달만에 2차 정례회동을 한 김동연 부총리(가운데 두번째)와 장하성 정책실장(가운데) 모습.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이날 회동에는 정부 측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고형권 기재1차관이, 청와대 측은 장하성 정책실장과 윤종원 경제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과 김영배 정책조정비서관 등이 함께 참석했다.

태그:#장하성 김동연, #김앤장, #장하성 정책실장, #갈등설, #불화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