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 (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8·15 광복절 특별사면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일 오전 청와대 기자들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광복절 특별사면은 없다"고 설명했다.

특별사면은 통상 특정 범죄·범죄인에 대해 형 집행을 면제하거나 유죄선고 효력을 상실시키는 조치로, 대통령의 권한에 속한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월 대선 후보 시절 <오마이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범죄가 있으면 법 앞에 평등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 어떠한 특권도 있어선 안 된다", "(특히) 반시장 범죄에 대해서는 대통령 사면권 제한이 필요하다"며 사면권을 남용해서는 안 된다는 취지로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특사를 단행한 것은 지난해 12월 29일이 유일하며 주로 '서민생계형 범죄'에 집중해 사면이 진행됐다. 당시 선거법 위반 혐의로 복역 중이던 정봉주 전 의원이 정치인으로는 유일하게 사면에 포함됐다. 이때 사면·복권된 사람은 총 6444명이었다.

[관련 기사]
청와대 "한상균 사면 배제 이유는..."
문재인 "이재용 처벌받아야, 반시장 범죄는 사면권 제한"

"8월 남북 정상회담? 결정된 바 없다... 진행 상황 따라 속도 달려"

한편 청와대는,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앞서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가을 정상회담'을 8월 말로 앞당기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조만간 방북할 가능성이 높다는 내용의 <조선일보> 1일자 보도를 부인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서 원장 방북과 더불어 이달 말 남북정상회담이 빠르게 개최될 수도 있다는 해당 보도에 대해 "아무것도 결정된 바 없다"고 서면으로 알렸다.

해당 관계자는 전날인 7월 31일, 기자들과 만나서도 정상회담과 관련해 "남북 간 문제는 진행 상황에 따라서 속도가 빨라지기도 하고 늦춰질 수도 있는 부분"이라며 "양측 간 판단이 있을 것이라 본다. 지금까지는 얘기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태그:#특별사면, #문재인, #문 대통령, #남북정상회담, #서훈 국정원장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