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현지시간) 러시아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2차전 대한민국과 멕시코의 경기에 참석, 잔니 인판티노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현지시간) 러시아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2차전 대한민국과 멕시코의 경기에 참석, 잔니 인판티노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남북한이 농구에 이어 축구도 함께 하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오후(현지시간) 러시아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대한민국-멕시코 경기에 참석,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과 경기를 관람한 뒤 "회장님을 처음 만나 월드컵 남북 공동개최를 말했는데 그게 점점 현실화 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전반전이 끝난 직후 지아니 인판티노(Gianni Infantino) FIFA 회장과 환담하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작년 6월 12일, 청와대에서 인판티노 회장과 접견하며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가 축구"라며 "남북한을 포함해 동북아 이웃 나라와 함께 월드컵을 개최할 수 있다면 평화조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2030년 월드컵의 남북 공동개최 의사를 밝혔던 것이다.

이날 문 대통령이 한 '현실화' 언급에 인판티노 회장은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 문 대통령이 남북 공동개최를 말씀하신 게 불과 1년 전이다. 그때만 해도 실감이 나지 않았는데 그사이 많은 일이 일어났다",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 문 대통령님이 부르면 언제든지 달려가겠다. 이번 월드컵만 마칠 수 있게 해 주시라"라며 웃음으로 화답했다.

그는 이어 "모든 사람이 대통령님을 사랑한다. 한국 안뿐만 아니라 밖의 사람들도 (문 대통령을) 사랑한다. FIFA 관련자뿐 아니라 축구와 무관한 사람도 대통령님을 사랑한다"며 "대통령님의 그 열성과 집요함, 그리고 추구하는 가치가 힘을 발휘했다. 한국에 곧 가겠다"라고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현지시간) 러시아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대한민국-멕시코 경기를 현지에서 직접 관람, 경기 뒤 2:1로 패한 한국 선수들을 만나 위로했다.
▲ 한국-멕시코전 관람, 선수들 토닥인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현지시간) 러시아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대한민국-멕시코 경기를 현지에서 직접 관람, 경기 뒤 2:1로 패한 한국 선수들을 만나 위로했다.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남북은 이미 오는 7월 초 북한 평양에서 남북통일농구경기를 개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8일 판문점 남측 지역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체육회담에서 "7월 3~6일 사이 평양에서 남북통일농구경기를 개최, 가을에는 서울에서 개최한다"고 알렸다.

이들에 따르면 평양 통일농구경기에는 남녀 선수·스태프 50여 명, 지원단을 포함 총 100명 규모의 선수단을 파견하게 된다. 이같은 남북 농구는 이번이 네 번째, 15년 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부터 러시아를 국빈 방문 중이다.

문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 등과 만난 뒤 4.27 남북 판문점선언과 6.12 북미정상회담의 결과를 높이 평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동북아 평화·안정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회담 뒤 시베리아 횡단철도와 러시아산 천연가스 라인 등을 한국까지 잇는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데 합의했으며, 푸틴 대통령은 곧 한국을 답방하기로 했다.

[관련 기사]
문 대통령 "한-러 FTA로 북한 참여 미리 준비"
"발쇼예 스빠씨바" 문 대통령, 러시아서 '남북러 경협' 강조
한·러 정상, 철도·가스파이프 연결과 FTA 추진에 합의


태그:#문재인 월드컵, #문재인 손흥민, #남북통일농구, #남북축구, #문재인 러시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