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 앞바다 어민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선갑도 주변해역 모래채취지역 지정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18일 인천시청에서 하고 있다.
 인천 앞바다 어민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선갑도 주변해역 모래채취지역 지정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18일 인천시청에서 하고 있다.
ⓒ 김시운

관련사진보기


인천 옹진군 자월면 선갑도 주변 해역을 모래채취지역으로 지정하는 걸 중단하라는 어민들과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어민들과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경기남서부선주협회는 18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갑도 주변 해역의 골재채취지역 지정 중단을 촉구했다.

선갑도 주변 해역에선 1984년부터 2012년까지 모래 2억 8000만m³이 채취됐다. 이는 경부고속도로에 폭 25m, 높이 25m 모래성을 쌓을 수 있는 엄청난 양이다. 해양수산부는 선갑도 주변 해역 모래 채취로 인해 이곳을 주요 항로로 이용하는 선박들의 안전이 우려된다며 2012년에 모래 채취를 금지했다.

그 이후 덕적도·굴업도 등지에서 채취하던 모래가 바닥을 보이자, 골재채취업자의 사업 신청을 받은 인천시는 선갑도 해역을 모래채취지역으로 다시 지정하기 위해 지난해 1월부터 해수부에 해역 이용 협의를 여러 번 요청했다. 그러나 해수부는 매번 환경보전 대책 미흡 등을 이유로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시가 골재채취업자의 사업 신청을 면밀하게 검토하지 않고 해수부 협의 요청만 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2003년 해양생태보호구역으로 지정된 대이작도의 풀등(=바다에서 퇴적물이 쌓여 썰물 때만 보이는 모래섬) 모래톱은 장기간 지속된 모래 채취로 인해 상당 부분 쓸려나갔다. 덕적·자월면 주민들은 강 정비로 인해 채취량만큼 모래가 새로 보충되지 않아 어족자원이 고갈되고 자연환경이 훼손되는 피해를 입고 있다.

모래 채취로 인한 피해를 우려해 선갑도 주변 해역 골재채취지역 지정을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기자회견에서 고철남 소래어촌계장은 "시와 옹진군이 골재채취업자들의 요구에 넘어가 선갑도 주변 해역을 다시 파헤치려하고 있는데, 이곳이 생계 터전인 어민들은 절대 동의할 수 없다"며 "어민들이 동의하지 않는 모래 채취를 지속한다면 국민의 의사를 무시하는 것이므로 이번 지방선거에서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장정구 황해섬네트워크 보전센터장은 "2003년에 해수가 선갑도 주변 해역을 해양생태계 보호구역으로 지정했음에도 막대한 모래 채취가 이어졌는데, 이에 대한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한 뒤 "채취지역 지정 권한이 있는 시가 담당부서의 타당성 평가도 없이 의사결정을 하고 있을뿐더러,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옹진군에만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모래 채취 중단으로 인한 모래 값 폭등과 공급 감소를 우려하는 건설업계의 입장에 대해 정성기 수협중앙회 바다환경보전팀장은 "작년 9월 모래 채취를 중단하면 수도권 골재 파동이 일어날 거라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결국 큰 어려움이 없었고 아파트 가격이 오르지도 않았다"고 반박했다.

기자회견 후에는 어민 857명이 참여한 '선갑도 해역 모래채취 반대 서명서'를 시와 옹진군,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전달했다.

시 관계자는 "시에 (골재채취) 예정지 지정 권한이 있긴 하지만 이는 절차적 단계일 뿐, 골재채취법에 따라 허가를 내주는 최종 권한은 옹진군에 있다"며 "우리보다 전문적인 해수부와 오랫동안 협의하고 있는 만큼 계속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인천, #선갑도, #어민, #모래채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