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이 7일 오후 대전 서구 둔산동 한 북카페에서 6·13 지방선거 대전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이 7일 오후 대전 서구 둔산동 한 북카페에서 6·13 지방선거 대전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윤기(43)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이 대전시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윤기 위원장은 7일 대전 서구 둔산동의 북카페 '라퓨마'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오늘 단 한 명의 대전시민도 소외되지 않는, 모두를 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라고 운을 뗐다.

그는 "지난 4년 대전 시정은 표류했다. 가서는 안 되는 길을 걸었다. 2018년 대전은 중대한 전환의 기로에 서 있다"라면서 "지난 20년 동안 시민을 들러리로 세웠던 가짜 자치, 낡은 리더십과 단절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미 책무를 다한 성장과 개발의 패러다임과 결별하지 않고서 대전시의 미래를 말할 수 없다"라면서 전임 시장들의 정책을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태어나는 그 순간부터 시민의 권리를 보장받으며 지속하고 안전한 생태 도시 대전, 모두를 위한 도시 대전을 만들어가겠다"라고 약속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자신의 생각하는 대전시를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세 가지를 세지했다.

첫 번째로 그는 "가치와 비전을 공유하는 집단적인 리더십을 형성하겠다"라며 "노동자와 서민의 삶을 중심으로 대전의 미래를 그리고 실행할 주체를 형성해야 한다. 사회적 약자들을 대변해 온 시민운동가, 일하는 사람들의 희망을 만들어온 민주노조 운동가, 협동과 연대의 가치로 새로운 대안을 찾아온 사회적 경제인, 마을공동체를 일궈온 이웃들과 함께 미래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두 번째로 "공공성의 원칙을 확대하겠다"라며 "어렵고 복잡한 문제일수록 확고한 원칙과 기준으로만 해법을 찾을 수 있다. 일정한 규모 이상의 모든 개발사업의 이해 당사자, 전문가, 전문 활동가들의 협의 기구를 시장 직속으로 설치해 시정의 공공성을 확고히 하겠다"라고 공약했다.

세 번째로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공동체를 만들겠다"라며 "이것은 정부의 존재 이유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앞장 서서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대전시는 436명 중 단 32명, 7.3%만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대전시는 지자체의 재정과 권한의 한계를 이야기한다. 하지만, 정치가 의지를 가지면 해결하지 못할 일이 없다.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가 지켜지고 보호하는 공동체를 위해 법과 제도를 개선하고 이해 당사자와 협의하고 시민을 설득하는 등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저는 대전의 대표적인 진보 정치인이다. 수많은 현장에서 비정규직 노동자와 자영업자, 장애인, 청년, 여성 성소수자 등을 만나왔다"라며 경험과 철학을 바탕으로 대전이 필요로 하는 공공성, 지속가능성, 도시민의 권리가 보장되는 모두를 위한 도시를 책임질 수 있는 적임자라고 자임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하며 출마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무엇보다 저에게는 작지만 강한 정당 정의당이 있다. 작은 정당이라고 해서 꿈도 작은 것은 아니다. 우리의 힘에 비해 버거운 일들도 물러서지 않았다. 대전시민들과 함께 상수도 민영화를 막아내고 침수구역 개발사업, 도시공원 일몰제의 잘못된 점을 바로잡기 위해 싸웠다. 어느 정당도 이야기하지 않았고, 어느 정당도 실천하지 못한 일들을 묵묵히 해온 저희 정의당은 대전시를 책임질 자격이 있는 정당이다. 돈과 이윤보다 사람과 노동자가 먼저인 도시 그 누구도 소외되지 않은 도시, 자연과 사람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도시 모두를 위한 도시로 가는 길을 대전 시민들과 함께 걸어가겠다."


태그:#김윤기, #정의당, #대전시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학교에서 역사문화학을 전공한 시민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