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창현 공적자금관리위원장이 서울 중구 금융위원회 기자실에서 '우리은행 과점주주 매각 방안'에 관련된 브리핑을 하고 있다.
ⓒ 금융위원회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결국 우리은행을 여러 투자자들에게 쪼개서 매각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 산하행정기관인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는 22일 예금보험공사(예보)가 보유한 우리은행 지분 48.09% 중 30%를 투자자당 4~8%씩 인수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점주주 매각방식으로 팔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윤창현 공자위원장은 서울 중구 금융위원회 기자실에서 연 브리핑을 통해 "경영권 지분 매각으로 한 번에 공적자금을 회수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성사 가능성 측면에서 볼 때 이를 더 이상 고수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과점주주 매각에 참여하고자 하는 수요는 상당히 있어 이번에는 그동안 추진해 왔던 경영권 지분 매각방식이 아닌 과점주주 방식을 택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 1998년 IMF 위기로 상업·한일은행이 경영위기를 겪자 우리은행에 공적자금을 투입했다. 정부는 예보를 통해 우리은행에 12조8000억 원을 지원해 우리은행은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정부 소유의 은행이 됐다. 이후 정부는 지난 2010~2014년 네 차례에 걸쳐 우리은행에 대한 민영화를 시도했지만 실패를 거듭하다가, 이번에 과점 주주 매각 방식을 들고 나온 것이다.

우리은행 지분 4%이상 사면 행장 선임 참여 

윤 위원장은 이번 매각 방식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우리은행 지분 인수에 따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우리은행의 지분을 4% 이상 인수하는 투자자는 우리은행에 대한 사외이사 추천권을 받을 수 있다"며 "이사회 및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통해 차기 행장 선임에도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윤 위원장은 "새롭게 형성된 과점주주가 주도적으로 경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우리은행의 실질적인 민영화를 이루겠다는 것"이라며 "과점주주들이 국내·외 유수 기업의 사례를 참고해 우리은행 기업문화에 부합하는 CEO 승계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도록 지원할 생각"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과점주주 매각이 성공하면 공자위는 의결을 거쳐 예보와 우리은행이 맺고 있는 경영 정상화 이행을 위한 약정을 해지해 과점주주 중심의 자율경영을 최대한 보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광구 우리은행장 "과점주주 매각, 최선의 방안"

이에 대해 우리은행은 "깊은 환영의 뜻을 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리은행은 특히 "그간 네 차례에 걸친 민영화의 시도에 비춰 볼 때 이번 과점주주 매각방안은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다"며 "정부의 확고한 의지와 우리은행의 (상반기 실적 등) 재무적인 성과까지 뒷받침 돼 매각은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이광구 은행장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행내 영상방송을 통해 "금일 정부가 발표한 과점주주 매각방안은 시장 친화적인 최선의 방안"이라고 했다. 이 행장은 "임직원 모두는 정부가 추진하는 민영화 작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기업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게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우리은행 노동조합도 환영의 뜻을 표시했다. 이영석 노동조합 본부장은 전화통화에서 "과점주주 방식은 노동조합에서도 기다려왔던 방식"이라며 "기존의 일괄매각보다는 지배구조가 분산되는 방식이라 지지하고 있었는데 발표가 나서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오는 24일 매각공고를 시작으로 9월 23일까지 투자 의향서를 접수받는다. 이후 11월  중에 최종 낙찰자가 선정될 예정이다.


태그:#우리은행, #매각, #공자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