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수 여종업원 사망사건 공동대책 위원회(아래 공대위)는 '여수시 성매수 공무원 파면 및 성매수 단속과 폐쇄를 촉구하는 공동행동의 날' 집회를 지난 3일 오후 2시 여수시청 앞에서 열었다. 이들은 성명을 발표하고 '성매수 공무원 파면'과 '성매매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공대위는 "불법행위에 대한 묵인방조를 넘어서서 오히려 성매수 행위로 스스로 범죄를 저지르면서 업주의 이익을 위해 법을 무력화 시킨 경찰과 여수시 공무원들의 성매수 행위가 드러나 경찰 통보까지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여수시는 해당 공무원들을 파면하지 않고 있다"며 여수시 관련 공무원의 파면을 촉구했다.

이어 "여수시는 성매수자 파면과 더불어 업소들에 대한 점검과 단속 강화, 불법영업 방지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이번 사건을 통해 전남지방경찰청은 불법 성매매를 한 혐의로 전남청 광역수사대 소속 경찰관 1명, 해경 1명, 여수시청 공무원 2명, 국세청 공무원 1명, 소방관 1명 등 공무원 6명을 포함한 48명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제식구 감싸기' 비판을 받아온 또 다른 전남경찰청 광역수사대 소속 경찰관 1명은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돼 일선 경찰서로 전보조치됐다.(관련기사: 여수 종업원 사망 사건, 유흥업소 업주 이제야 '구속')

그동안 공대위는 지난달 20일부터 여수시에 관련 공무원 파면과 업소 점검 및 단속을 강화하여 위법행위에 대한 적법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하며 여수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해 왔다. (관련기사: 여수시청 앞 1인 시위 "성매수 혐의 공무원 처벌하라")

공대위는 여수시장 면담을 요청하면서 이번 사망사건에 대한 여수시의 미온적인 대처를 비판했다.

"여수시는 1인 시위에 대해 '시장님이 바빠서 만날 수 없다'면서 공대위와 지역사회 시민단체의 요구에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않고 미온적으로 시간만 보내고 있습니다. 이에 공대위는 여수시의 이와 같은 행태에 강력 항의하며 여수시장님과의 면담을 요청 드립니다."

김선관 공대위 집행위원장은 아무런 교훈 없이 하나의 사건으로 잊혀지지 않을까 걱정하면서 여수시가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주문했다.

"시장이 해외출장 중이라고 하거든요. 그래도 저희가 민원으로 정식 면담신청을 해두었습니다. 지난달 20일부터 시청앞 1인시위 하면서 여러통로로 면담요청을 했지만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전국적인 이슈인 데도 여수시가 너무 안이하게 대처하지 않는지 걱정이 됩니다. 사건 이후 업소 단속이 강화되었단 얘기도 듣지 못했고요, 단속해서 적발했다는 소식도 저희가 듣질 못했습니다. 나중에는 이번 사건도 점점 잊혀지고, 또 관행처럼 성매매가 계속 이뤄지고, 그래서 다시 인권침해가 반복되지 않을까 그게 걱정입니다."


태그:#성매수 공무원, #여수 여종업원 사망사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