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FC안양 창단식
 FC안양 창단식
ⓒ 안양시

관련사진보기


FC안양(안양시민프로축구단)이 결국 급여를 지급하지 못해 '임금체불사태'를 맞았다.

FC안양은 급여 지급일인 20일, 선수를 포함한 직원 54명의 10월분 급여 1억9천만 원을 지급하지 못했다. FC안양은 10월분 임금 외에도 3회 차 승리수당 7500만 원 역시 지불하지 못한 상태였다.

뿐만 아니라 FC안양은 11월에도 임금지급이 불가능하다. 운영자금이 바닥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안양시 관계자는 "거액의 후원금이 들어오지 않는 한 11월에도 임금 지급이 불가능하다"고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또한 12월에도 임금지급이 불투명한 상황이라 논란은 시간이 갈수록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운영자금이 바닥난 이유는 올해 연간 회원권 판매가 저조하고 광고수입도 거의 없기 때문이다. FC안양 운영자금은 연간 47억 원이지만 올해 총 수입은 안양시 지원금 15억 원, 국민은행 후원금 10억 원을 포함해 36억 원밖에 되지 않는다. 10억여 원이 부족해 임금체불사태를 맞은 것이다.

FC안양 임금체불은 이미 예상된 상황이었다. 현재 안양시가 FC안양의 임금체불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관련 조례를 개정, 지원한도액을 늘리는 것밖에 없다. 하지만 지난 9월 24일, 안양시의회 총무경제위원회(위원장 김대영)는 만장일치로 안양시가 올린 조례개정안을 부결시켰다.

당시 김대영(새누리·호계1,2,3동·신촌동) 위원장은 "자구책도 없고 사전에 의원들과 조례안을 상정한다는 상의도 없었다"며 부결시킨 이유를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런 식이면 조례안이 재상정돼도 통과시킬 수 없다"고 입장을 명확히 밝힌 바 있다.

조례안이 부결된 뒤 9월 25일, 안양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FC안양을 끝까지 버리지 않겠다"며 "스폰서 물색과 수익사업 다각화를 통해 지역사회와 동반성장을 모색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와 대조적으로 같은 날, 이필운 안양시장은 기자 간담회에서 "최대호 전 시장이 재원대책 마련도 없이 FC안양을 창단, 재정난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구단 매각, 개혁을 전제로 한 제2의 창단 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때문에 이 시장이 FC안양의 임금체불사태를 의도적으로 방치하고 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지난 2013년 2월에 창단된 FC안양은 최대호 전 시장의 대표적인 공약이었다. 창단 당시 안양시의회의 반대가 거셌지만 최 시장은 창단을 밀어붙였다. 새누리당과 무소속 시의원들이 창단 반대에 앞장섰다. 이들 의원들은 "세금이 낭비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창단을 반대했다.

지난 2013년에는 임금체불이 없었다. 최 전 시장이 운영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최 시장은 연간 입장권 판매를 공무원들에게 강제 할당해 공무원 노조와 갈등을 빚기도 했다.

FC안양 임금체불에 대해 21일, 기자와 만난 안양시 관계자는 "의원들에게 납득할 수 있을 만큼 설명했다"며 "오는 11월에 조례 개정안을 재상정해서 꼭 통과시키겠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하지만 안양시의회의 한 의원은 21일, 기자와 전화인터뷰를 통해 "의원들이 FC안양에 추가 지원하는 것에 대해 회의적이기 때문에 조례통과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태그:#FC안양, #이필운, #안양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