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도시에서, 특히 서울에서 농사를 상상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작은 관심과 용기 그리고 상상력이 있다면 서울에서도 나만의 텃밭에서 농사를 지을 수 있습니다. 초보 도시농부 농사다이어리의 시작은 '나만의 텃밭만들기'입니다.

옥상 텃밭

전셋집에 살더라도, 옥상을 이용할 수 있다면 얼마든지 텃밭을 만들 수 있습니다. 햇볕이 잘 드는 옥상이라면 아주 훌륭한 텃밭이 될 수 있습니다. 스티로폼·주머니·상자·여행용 가방 등 재활용품을 이용하면 멋진 나만의 옥상텃밭이 완성됩니다.


스티로폼,주머니,상자,여행용까방으로 멋진 옥상텃밭 완성.
▲ 옥상텃밭 스티로폼,주머니,상자,여행용까방으로 멋진 옥상텃밭 완성.
ⓒ 김동규

관련사진보기


정원텃밭

집 앞이나, 사무실 앞, 가게 앞에 작은 정원이 있다면 '한평텃밭'에 도전해 보세요. 딱딱한 정원을 살아있는 정원텃밭으로 변신시켜 보세요. 동네이웃들이, 지나가는 시민들이 당신에게 말을 걸기 시작합니다. 작은 텃밭이 당신의 삶을 따뜻하게 만듭니다.


아기자기한 한평텃밭 만들기
▲ 정원텃밭 아기자기한 한평텃밭 만들기
ⓒ 김동규

관련사진보기


생수통 텃밭

옥상도 없고, 정원도 없다고요? 아직 실망하지는 마세요. 세상에 둘도 없는 나만의 생수통 텃밭이 있습니다. 누구나 손쉽게 서울에서 나만의 땅을 가질 수 있습니다. 생수통 텃밭이라고 우습게 보면 안 됩니다. 당신의 사랑과 돌봄이 있다면 훌륭한 텃밭이 됩니다. 집 앞 편지함·사무실 앞 전봇대에 매달아 봤습니다.

우리집앞 편지함에 이쁜 생수통 3단 텃밭
▲ 생수통 텃밭 우리집앞 편지함에 이쁜 생수통 3단 텃밭
ⓒ 김동규

관련사진보기


사무실앞 전봇대에 생수통텃밭
▲ 생수통텃밭2 사무실앞 전봇대에 생수통텃밭
ⓒ 김동규

관련사진보기


모든 것이 텃밭

스티로폼도, 비닐주머니도, 상자도, 생수통도, 여행용가방도, 밥통도, 신발도, 모자도, 심지어 변기도 텃밭이 됩니다. 도시 농업이 마을을 바꿉니다. 직장을 바꿉니다. 가족을 바꿉니다. 도시농업이 세상을 푸르게 따뜻하게 신나게 바꿉니다.

초보 도시농부의 슬로건은 바로 이겁니다.

서울에서 농사짓자! 모든 것이 텃밭이다!

모든 것이 텃밭. 당신의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 모든 것이 텃밭 모든 것이 텃밭. 당신의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 김동규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초보 도시농부의 농사다이어리 입니다.
따뜻하고 신나는 도시농부의 좌충우돌 농사일기는 계속됩니다.



태그:#도시농부, #도시농업, #텃밭만들기, #농사다이어리, #생수통텃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영등포역 1번출구 초역세권 노동자마을카페 <카페봄봄>과 마포구 성산동 <동네,정미소>에서 주로 서식중입니다. 사회혁신 해봄 협동조합,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경제민주화네트워크에서 변화를 꿈꾸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