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양시 시민참여위원회 회의 장면
 안양시 시민참여위원회 회의 장면
ⓒ 이민선

관련사진보기


안양시 시민참여위원회에 참여했던 안양지역 시민단체들이 2년간의 시민참여위원 임기를 마치면서 최대호 안양시장과 명확한 선긋기에 나섰다.

시민참여위원회에 참여위원으로 참여했던 시민단체관계자들은 지난 18일 오전 11시, 기자간담회를 열고, "1기 시민참여위원회 참여를 끝으로 더 이상 시민참여위원회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최 시장과의 공동정부 협치는 사실상 끝났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 관계자들은 "앞으로 시민단체들은 사안에 따라 시정에 협조할 것은 적극적으로 협조하겠지만 시정의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가감 없는 비판을 통해 시민사회의 역할을 다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 2011년부터 2년간의 1기 시민참여위원회 활동과 관련, 시민참여위원회의 의견이 시정에 거의 반영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나타냈으며, 최 시장의 시정운영 능력에 대한 날선 비판을 쏟아내기도 했다.

"안양시는 지난 16년 동안 변화하지 못했기 때문에 최 시장의 당선되면서 변화를 이끌어낼 것이라는 기대를 걸었다. 하지만 최 시장은 안양시를 장악하지 못했으며, 공무원들을 변화시키지 못했다. 또한 시의회에 대한 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해 집행력도 부족했다."

이런 이유로 시민참여 위원회가 제안한 정책이 행정과 연결이 안 되거나, 연결이 되더라도 대단히 더디게 진행되는 등 불만스러웠다고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시장 직속 정책추진단이 'FC안양 설립, 국철 지하화' 같은 시장 정책 추진에만 매몰돼 협치 행정을 위한 허브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는 점도 지적했다. 또한, 정책 추진단이 정책 허브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 데는 취임초 인적 자원의 배치에도 상당한 원인이 있었다며, 최 시장의 인사 정책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최대호 안양시장과 함께 민주당에게도 "그동안 보인 민주당의 모습은 실망의 연속 이었다. 시정운영에 대한 민주당의 책임 정치가 아쉽다"고 '쓴소리'를 던졌다.

이들 시민단체관계자들은 최 시장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반성의 소리도 쏟아냈다.

"시민사회단체에서 추천한 제1기 시민참여 위원들이 시정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이 부족해 한계를 절감했다.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의 위치에서 미완의 협치를 완성하기 위해 치열하게 준비하고 일하겠다."

이들 시민단체관계자들은 "최 시장의 현 상황을 볼 때 "앞으로 남은 임기 1년을 함께 할 수 없겠다는 판단을 했다"며 "앞으로 최 시장과 지속적으로 연대를 할 것인지 여부는 지켜본 뒤에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시민단체관계자들이 이처럼 최 시장과 선긋기에 나선 것은 최 시장이 지난 2010년 야권연대와 후보단일화를 추진하면서 야권연대와 '공동정부'를 구성해 함께 하겠다는 약속을 했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당시 야권연대는 최 시장이 당선된 뒤 안양시에 과 단위의 부서를 신설, 안양시의 개혁을 주도할 예정이었으나, 최 시장은 1년이 지난 뒤에야 자문기구인 '시민참여위원회'를 구성하는 데 그쳤다.

시민참여위원회는 시장을 위원장으로 지역경제, 푸른도시, 녹색환경, 열린행정, 가족복지, 문화예술 위원회로 구성됐으며, 시민단체와 시의회, 시장이 추천한 분야별 전문가 20명의 위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적 구성은 시민단체 50%, 민주당 50% 였다.

"시장이 위원장이면 시민참여위원회에서 논의·결정된 사항이 시정에 반영이 되어야하는데 실제로는 전혀 반영되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계속 우리가 시민참여위원회에 참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판단을 할 수밖에 없었다."

이 날 참석한 시민단체관계자의 설명이다. 시민참여위원회에 참여함으로써 형식적으로나 '협치' 형식을 띠면서 이들 시민단체는 운신의 폭이 좁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 부딪힌 것도 이번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그밖에 최대호 안양시장 측근비리 문제도 시민단체가 최대호 안양시장과 선긋기에 나선 직접적 이유로 보인다. 지난 달 27일, 최대호 안양시장의 최측근 2명이 '안양시 공공하수처리시설 민간위탁업체 선정' 과정에 관여하는 과정에서 4억 원을 받았다는 사실이 드러나 구속 기소된 바 있다.

이들 시민단체관계자들은 "최 시장의 측근 비리가 터지고 이 문제가 심각하게 돌아가며, 시장을 공동으로 뽑았던 사람들로서는 엄청난 실망과 배신감이 들었다"는 심정을 토로했다.

이들은 "최 시장이 당선되었던 당시의 초심으로 돌아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마인드로 시정운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 측 인사들이 1기 임기를 마치며 2기 시민참여위원회에 참여하지 않기로 한 것은, 최대호 안양시장과 단순히 선을 긋겠다는 의미를 넘어, 이제 비판할 것은 제대로 비판하겠다는 의지로도 해석된다.

이들은 "최 시장이 'FC안양창단', '대종상 영화제' 등을 추진할 때 반대 의견이 있었지만, 함께 정책을 추진하는 파트너란 입장 때문에 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며 "앞으로는 시민단체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겠다"고 밝혔다.


태그:#안양시,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시시민참여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