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대호 안양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 이민선

관련사진보기


검찰의 박달·석수 하수종말처리장 위탁업체 선정 비리 의혹 수사와 관련해 최대호 안양시장(민주통합당)이 12일 오전 10시 안양시청 브리핑 룸에서 입장을 발표했다.

최 시장은 "62만 시민과 1700여 공직자에게 송구스럽다, 안타깝다, 더 잘하고, 더 투명하게하겠다"며 "인간적, 업무적으로 어렵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고 복잡한 속내를 내비쳤다.

이어 "검찰 수사가 종료하지도 않았는데 기자회견 한다는 게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많은 사람이 걱정하는 것 같아 소회를 말하기로 했다" 며 자청해서 기자회견에 나선 이유를 밝혔다. 

최 시장은 "스마트창조도시 건설, 안양FC, 국철 지하화 등 안양시 현안을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처리하겠다"며 검찰 수사 중이라도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또 "(검찰 수사에)필요한 사항에 있다면 협조해서 (이번일이) 잘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며 "검찰 수사가 종료되면 정식으로 이번 일에 대해 (입장을) 밝히겠다"고 약속했다.

최 시장은 "그때까지(검찰 수사가 끝날 때까지) 사실에 입각하지 않은 불필요한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 고 당부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 지었다. 기자회견장에는 안양시 국장과 비서실 직원, 민주당 관계자들이 배석했다.

한편 이날 10시 안양시 공무원 노조도 이 문제에 대한 성명을 홈페이지에 발표했다. 노조는 "박달·석수 하수처리장 위탁업체 선정 과정에서 벌어진 비리에 대해 안양시장이 한 점 의혹 없이 밝혀 안양시정 신뢰를 회복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우라"고 촉구했다.

안양시의회 새누리당 의원들
 안양시의회 새누리당 의원들
ⓒ 안양시의회

관련사진보기


지난 11일에는 안양시의회 새누리당 의원들이 최대호 안양시장 사퇴를 촉구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오전 10시 30분 기자회견을 열어 "최 시장이 일련의 사태에 책임을 지고, 안양시민에게 정중하게 사과한 후 시장직에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이어 "사법당국은 안양시와 관련된 비리를 철저하게 수사하여 비리 실체를 발본색원 하라" 며 "안양시 공직자들은 현 사태와 관련하여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것"을 당부했다.

새누리당 의원들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 안양시의회 하연호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는 기자와 인터뷰에서 "아직 검찰 수사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즉 아직 죄가 있다고 밝혀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이해하지 못하겠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박달·석수 하수종말처리장 위탁업체 선정 과정에서 특정업체에게 입찰정보를 건넨 혐의로 지난 달 28일 최대호 안양시장 측근 김아무개(50)씨가 구속됐다. 이어 지난 5일에는 최 시장의 집무실과 시장 취임 전 운영하던 학원이 압수수색 당했고, 8일에는 최 시장의 정무비서 김아무개(50)씨가 구속됐다.

한편, 조만간 안양지역 시민단체도 성명을 발표 할 예정이라고 한다. 안양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성명서를 준비하고 있다, 이번주 중에는 발표 할 예정"이라고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안양뉴스



태그:#안양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