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가 대전 대덕지구로 확정되자 충청권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하지만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백지화 발언'으로 불필요한 국론분열과 지역갈등을 초래했다"며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충남·충북 시민사회단체가 총망라 돼 참여한 '과학벨트 대선공약이행 범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는 16일 오후 성명을 통해 "국론분열과 지역갈등 초래한 책임을 지고 이명박 대통령은 조속한 시일 내에 대국민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의 오늘 발표는 당초 대선공약 내용 및 과학벨트특별법에 비추어 볼 때, 정치적 고려와 지역적 배려 차원에서 '영호남으로 분산배치한 점'과 '예산증액의 문제점'이 있다"며 "그러나 국론분열과 지역갈등 해결차원에서 이번 정부의 발표내용을 우리는 전향적으로 수용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다만 우리는 세종시를 과학벨트 거점지구로 선정하지 않는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세종시는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공약 거점후보지였으며, 1년 전에는 정부 스스로 과학벨트 최적지는 세종시라고 발표했음에도 세종시를 거점지구로 선정하지 않은 것은 이명박 대통령이 행정도시 백지화 실패에 따른 정치보복으로 밖에 이해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국론분열, 지역갈등... 이게 다 말 바꾸기 '달인' MB 때문"

 

이들은 또 이명박 대통령의 '백지화 발언'에 대해서도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는 견해다. 이들은 "결과적으로 정부의 과학벨트 입지결정 과정에서 나타난 국론분열과 지역갈등의 가장 큰 피해자는 국민들이라는 점에서, 과학벨트 충청권 대선공약을 백지화시킨 이명박 대통령에게 무거운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특히 "과열 유치 경쟁에 따른 광고비용 등 사회적 비용이 최소한 수백억 원은 족히 넘을 것"이라면서 "대선공약 파기 이후 전국을 과학벨트 유치경쟁장으로 전락시켜 치유할 수 없는 국론분열과 지역 간 갈등을 초래한 것은 이명박 정부의 리더십 부재와 국정운영의 난맥상을 여실히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따라서 "작금의 상황에 대한 모든 책임은 대선공약을 백지화 시킨 이명박 대통령에게 있다"며 "대국민 사과 등 국민들이 납득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치권도 이 대통령의 백지화발언에 대해 책임을 묻고 나섰다. 민주당충남도당(위원장 양승조)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2월1일 과학벨트 충청권 유치 백지화 선언을 하고, 전국을 대상으로 후보지를 공모하여 모든 지자체가 '허망한 희망'을 갖게 만들었다가 탈락시켰다"며 "대선공약과 총선공약을 약속대로 이행만 했어도 오늘과 같은 갈등과 분열의 사태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오늘날 대한민국의 갈등과 분열의 책임은 온전히 '말 바꾸기의 달인' 이명박 대통령"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당대전시당(위원장 박범계)도 성명에서 "과학벨트 입지 선정을 둘러싼 MB정부 국정운영의 난맥상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약속 파기, 밀실 추진이 불러온 평지풍파는 온 국민의 상처로 남았다"고 비난했다.

 

자유선진당도 이날 소속 의원 전원의 이름으로 공식 입장을 발표하고 "결국 이렇게 충청권 입지를 결정할 거면서 도대체 무엇 때문에 거의 일년간 국론분열과 지역갈등을 부추겼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면서 "이번 과학벨트 입지 선정을 한마디로 평가한다면, 정부가 과학정책에 '정치적 결정'을 고려하다가 실패한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자유선진당은 "처음부터 정치적인 고려가 없이 지난 2009년 초에 수립된 당초 기획안에 의해 사업이 추진되었다면, 이미 상당한 사업진척이 진행되어 조만간 가시적 성과를 기대하는 상황이었을 것"이라며 "그러나 과학벨트 입지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2년이나 지난 지금에서야 겨우 입지를 확정함으로써 국가 과학발전을 지체시키고, 국론분열과 사회경제적 비용만을 막대하게 키웠다"고 비난했다.


태그:#과학벨트, #민주당대전시당, #민주당충남도당, #자유선진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