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그린벨트까지 해제해 인천시가 외곽지역의 대규모 택지지구와 신도시를 개발하면서 기존 도심권이 송도-영종-청라 등 국제 신도시와 교육, 문화 등 주거 환경의 격차가 벌어짐에 따라, 쾌적한 생활 및 주거 여건 마련(노후-불량주택 정비)을 명목삼아 구도심까지 개발하고 있다.

 

인천시는 구도심을 '인천경제자유구역 3개 지구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배후 도시로 개발'하기 위해 2006년부터 뉴타운 개발을 추진해 왔고, 2010년 초 완성을 목표로 구도심 10곳을 개발지역으로 지역주민과 시민들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지정했었다.

 

 

 

이같은 인천시의 무리한 동시다발적 개발사업은 도시재생사업과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사업으로 구분되는데, 구도심 뉴타운 건설은 도시재생사업에 해당한다.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사업은 국토해양부(구 건설교통부)가 마련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의거, 추진되는 사업으로 용산참사가 벌어진 서울과 경기 지역에서 벌어지는 막가파식 재개발-재건축 사업과 별반 차이가 없다.

 

 

대신 인천시의 도시재생사업은 인천시 산하 인천도시개발공사가 추진하는 것으로, 현재 도시재생사업 지역으로 지정된 곳은 가정오거리, 숭의운동장, 제물포 역세권, 인천역 주변, 동인천역 주변, 경인고속도로 간선화 주변, 가좌IC 주변, 도화동 인천대 주변 등이다.

이 중 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 인근 가정오거리 일대를 인천시는, 2조4000여 억원의 민자를 유치해 고속도로와 일반도로를 지하화하고 다층 구조의 일체형 교통 환승터미널, 네트워크 주차시스템 등을 갖춘 국제적 수준의 입체복합도시 '가정뉴타운'을 건설키로 했었다.

 

 

 

"죽음을 당할지라도 물러설 수 없다" 인천 시민들의 아우성!!

 

하지만 가정뉴타운 개발은 토지-주택 보상 및 원주민-세입자 대책이 허술해 주민들의 거센 반대와 반발이 수 년째 계속되고 있다.

 

작년 인천시는 감정평가를 끝낸 뒤 토지.건물주 등에게 통지서를 보내 보상절차를 끝내고 설계에 들어가 올해 착공을 한다는 계획이었다. 보상은 토지의 경우 1억 원까지 현금 지급하고 그 나머지는 채권으로 준다는 방침을 고수했고, 보상을 거부할 경우 중앙토지수용위원회를 통해 강제수용할 것이라 했었다.

 

 

이에 주민들은 부동산 투기만 불러온 인천시의 터무니없는 막가파식 뉴타운 개발 중단을 촉구하고, 시의 감정평가를 거부하고 환지방식의 보상과 이주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의 반발이 극심함에도 인천시는 개발세력의 밥그릇을 위해, 시민들의 사유재산을 강제로 빼앗고 주민들의 정당한 생존권-주거권 사수를 '불법행위' '떼잡이'로 내몰아 뉴타운 개발을 일정대로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인천시와 대한주택공사가 모든 건축물을 철거하고 새 도시를 전면 재개발하는 방식을 택한 가정오거리뿐만 아니라, 도시재생사업(뉴타운)과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사업이 벌어지고 있는 곳곳에서 주민과 시민들이 아우성치고 있다.


 

 

인천시의 동인천 북광장 조성 개발사업과 관련해 중앙시장 영세상인들이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싸워왔고, 산업도로 건설로 인해 사라질 중-동구 배다리 일대를 지키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운동도 있다. 인천도시개발공사가 추진 중인 숭의운동장 도시개발사업도 마찬가지로 지역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인천시는 총 사업비 6200억원으로 추정되는 숭의운동장 도시개발사업을 공공-민간합동형 프로젝트로 추진해 2013년까지 첨단복합타운단지를 개발하려 하고 있다.

 

결국 지금 인천시는 지역민과 시민들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서민들의 삶터와 생존 기반을 수탈하는 '도시재생'이란 이름의 구도심 개발사업을 통해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심각한 분란과 갈등만 키우고 있는 것이다. '명품도시' '미래도시' 인천의 실상은 위험하고 무섭다는 말이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U포터뉴스와 블로거뉴스에도 송고합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천시, #도시재생사업, #재개발, #뉴타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