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속철도 광명역 주변 택지개발에 따른 안양시 박달하수처리장의 지하화가 재원을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으면서 안양시와 주택공사간 사업 추진에 따른 공식적인 양해각서 체결 일정이 늦추어 지는 등 사업추진 자체가 장기화 표류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안양시에 따르면 KTX 광명역세권 개발을 추진하는 대한주택공사와 광명시가 인근 박달하수처리장 하수처리 및 악취 민원 등의 발생과 관련 시설을 전면 지하화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나 입주예정자들이 주공측의 재원조달 방안과 관련해 강력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광명시는 현재 '광명역세권개발지구'에서 대한주택공사에 의해 오는 2011년 완공을 목표로 광명시 소하동.일직동(174만3천㎡)과 안양시 석수동.박달동 일대(21만4천㎡)에서 국제업무단지, 컨벤션 센터, 6천693호의 주거단지 등을 조성하는 국책사업을 추진중이다.

 

그러나 KTX 광명역세권에서 발생하는 생활하수처리를 인근의 박달하수종말처리장을 관리.운영하는 안양에서 받아달라는 광명시의 요구를 안양시가 거부하면서 갈등은 불거져 악취 발생과 시설의 안전성 등을 놓고 양 시간에 격돌하는 등 난항이 지속되어 왔다.

 

 

주택공사와 안양시는 지난해 12월 갈등을 빚어온 하루 1만6천㎥을 배출하는 박달하수처리장을 지하화를 위해 관양택지개발 하수처리시설을 백지화하는 대신 예산 전액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박달하수처리장 지하화에 합의하고 공식적 양해각서 체결할 예정이었다.

 

이와관련 주공측은 하수처리장 주변 12만여㎡에 이르는 근린공원 부지 일부를 용도변경을 통한 아파트 부지로 매각하여 하수처리장 지하화 재원을 마련한다는 방침으로 동의했으나 아파트 입주권 등을 이미 분양받은 입주 예정자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선 상황이다.

 

입주 예정자들은 "주공측이 당초 녹지로 고시(건교부 고시-515호)한 광명역사옆 부지를 분양자들에게 공식통보나 설명회도 없이 모델하우스에 안내문 하나를 게시한채 일방적으로 용도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명백한 사기분양이나 마찬가지다"고 주장하며 맞서고 있다.

 

이로 인해 안양시와 대한주택공사 양해각서 체결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등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될뿐 아니라 안양동편마을내 하수처리장 건설 계획을 백지화하는 대신 단지내 배출 하수를 박달처리장으로 유입하는 조건 역시 자칫 도마위에 오를 전망이다.

 

이에 대해 주공 관계자는 "문제의 부지 용도 변경 등을 안양, 광명 등 관련 자치단체와 협의 하고 있다"며 "보다 면밀히 검토 하는 등 주민들의 피해가 없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안양시 관계자는 "모든 것이 빨리 결정돼 사업이 원활히 추진돼야 하는데 그렇치 못해 걱정이 앞선다"며 "주공측이 신속히 문제를 처리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양광역권 박달하수하수처리장 처리 용량 오락가락

 

경기 안양시 관내에는 1992년 가동을 시작한 박달하수종말처리장과 2002년 9월 가동한 석수하수처리장 등 모두 2개의 하수처리장을 (주)대우가 위탁.운영중에 있으며 안양시를 비롯 군포, 의왕시 등 3개 지자체 100만여명이 배출되는 오·폐수를 처리하고 있다.

 

특히 총 사업비 860억원(기존 395, 확장 465억원)이 투입된 박달하수처리장은 정화처리장 등을 갖추고 1일 30만톤 처리 시설용량으로 표준활성슬러지 및 고도처리공법을 통해 현재 1일 평균 20만톤의 하수를 처리하고 있으며 2000년부터 민간에 위탁해 운영중이다.

 

박달하수처리장 논란은 이효선 광명시장이 지난 2007년 "국책사업인 광명역세권택지개발사업 완공시에 하루 1만6천㎥의 하수가 발생하는데 인근 박달하수처리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안양시에 요구하고 "행정구역을 조정해야 한다" 주장하며 불거졌다.

 

박달하수종말처리장은 광명시 일직동 417 일대와 접경지역인 안양시 만안구 박달동 644 일대에 걸쳐 있으며 전체 부지 5만9천평중 3만1천평은 광명, 2만8천평은 안양시 땅이다.

 

당시 광명시는 KTX 광명역세권에서 발생하는 하루 1만6천㎥의 하수를 박달하수처리장에서 받아줄 것과 하수처리에 따른 악취 발생과 2천톤과 2천5백톤규모 메탄가스저장탱크 2대와 농축조 및 소화조 등의 시설 등의 안전을 이유로 전면 지하화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안양시는 "막대한 예산이 필요한 데다 문제의 박달하수처리장은 이미 15년 전부터 가동이 되고 있는 시설로, 복개 등 각종 사업비 모두는 사업개발자인 주공이 부담해야 하며,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어떠한 것도 수용할 수 없다"며 맞서 왔다.

 

이같은 대립은 지난해 주공측이 안양시와 협의를 통해 관양택개발지구 하수처리장 건설 계획을 백지화하는 대신 단지 배출 하수를 박달처리장으로 유입하는 조건으로 모든 비용을 주공이 부담해 박달처리장의 전면 지하화 추진에 나서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하지만 안양시의 이같은 입장은 안양시와 광명시가 광명역세권에서 발생하는 하수 처리 문제를 놓고 갈등이 불거지며 대립해 오던 전임 안양시장 재임 당시 "광명역세권 하수를 원칙적으로 박달하수처리장에서 받을 수 없다"던 방침에서 후퇴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안양시는 2007년 9월 28일 보도자료에서 "광명역세권에서 발생하는 하수를 받으면 향후 3∼4년 안에 적정 처리용량을 넘게된다. 광명역세권 택지개발지구 하수를 박달하수처리장에서 처리했으면 하는 광명시 입장에 대해 원칙적으로 불가하다"고 밝혔었기 때문이다.

 

광명역세권 개발 사업권자인 '대한주택공사'가 사업비를 부담해 추진하겠다는 박달하수종말처리장 지하화가 과연 성사될지 그 결과에 따라 광명시-안양시간에 대립양상을 빚으며 놓여있는 행정 갈등 사안들도 실마리를 찾아갈지 광명.의왕시가 촉각을 모으고 있다.

 

안양시와 광명시, 광명시와 안양시간의 갈등은 이번 광명역세권 택지개발지구의 하수처리문제 사안이 불거지기 이전부터 양 지자체 경계의 땅 문제를 비롯 광명납골당, 광명경전철 등 각종 사안들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으면서 첨예하게 대립하는 양상을 보여왔다.


태그:#안양, #광명, #박달하수처리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