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농촌에 비해 많은 사회적 인프라가 집중돼 있어 살기에 편하다고 하는 도시는 사실 산업화, 근대화 등 문명의 발달과 더불어 늘 심각한 교통문제, 먹을거리의 안정성 불안, 쓰레기 문제, 아토피, 도심 열섬화, 사회적 소외 등 생활을 둘러싼 온갖 환경문제로 신음하는 곳이다. 이에 많은 이들이 도시가 살고 싶은 곳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모델의 대안을 고민하고 연구한다.

이에  도시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도시농업이 지닌 가치와 그 필요성을 짚어보고, 앞서가는 도시농업의 국내외 사례를 통해 도시농업의 가능성을 엿보고자 한다. 나아가 도시농업이 현 시기 농업에 미치는 영향과 연관성에 대해서도 조명하고자 한다. 이에 '도시의 새로운 대안, 도시농업'이라는 주제로 8번에 걸쳐 매주 연재할 계획이다. 참고로 이 글에서 '도시농업'은 '도시생태농업'임을 미리 알려둔다. 글에서 밝히겠지만 도시농업은 그 자체가 생태적일 수밖에 없어서다. <기자 주>

연재순서

1. 왜 지금 도시농업인가?
2. 도시농업의 가치와 효과
3. 도시를 살리기 위한 ‘운동’ 도시농업
4. 싹 트고 있는 국내 도시농업
5. 도시농업, 일본은 지금 <1>
6. 도시농업, 일본은 지금 <2>
7. 도시농업, 일본은 지금 <3>
8. 도시의 대안, 도시농업으로 가는 길

농업이 도시에서 시작됐다는 사실을 믿을 수 있을까? 사람들의 일반적인 생각과 달리 농업은 도시에서 시작됐다. 박용범 전국귀농운동본부 도시농업 간사는 "전문적으로 농업으로 살아가는 농촌이 있기 전에 도시의 텃밭과 같은 원예의 형태가 먼저 있었고 그것이 농업의 시작"이라며 "자급하는 수준의 작은 고대도시 텃밭에서 요령과 농법이 발전해가면서 전문성과 규모를 늘려갔을 것이다. 그러니 도시농업은 농업의 모태가 된 셈"이라고 말한다.

불과 몇 년 전 만해도 도시에서 농지를 보기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하지만 근대 이후 산업화와 더불어 도시는 급성장해 인구 집중이 가속화됐고, 서서히 농업을 도시에서 밀어내기 시작했다. 기술의 발달로 먼 곳에서도 먹을거리의 공급이 가능해지자 농업은 더 이상 도시에서 거추장스러울 뿐인 신세로 전락하고 말았다.

하지만 최근 일본, 독일은 물론 제3세계 국가 등 세계 곳곳에서, 심지어 국내에서도 도시에 농업을 다시 접목시키기 위한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는 자본의 세계화와 더불어 급증한 실업자들의 생계수단을 찾는 한편, 먹을거리의 안정성이 위협받기 시작하면서 도시에서 직접 농사를 짓는 시도가 늘고 있는데 기인한다.

이에 도시농업은 모든 생산물의 주된 소비처인 도시, 늘 각종 오염과 사회적 문제로 신음하는 도시를 살리기 위한 운동으로써 장려돼야하며, 도시농업을 위한 여러 지원 정책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다. 도시농업은 농업뿐만 아니라 도시를 살리기 위한 운동이기도 한 것이다.

1) 생산하는 소비자 운동

일본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있는 시민농원. 시민농원을 분양 받은 시민들이 대파를 심고 있다. 일본의 시민농원은 지산지소운동(로컬푸드)의 한 형태로 정부, 지자체가 장려하고 있다.
▲ 가와사키시민농원 일본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있는 시민농원. 시민농원을 분양 받은 시민들이 대파를 심고 있다. 일본의 시민농원은 지산지소운동(로컬푸드)의 한 형태로 정부, 지자체가 장려하고 있다.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도시농업은 '내 밥상은 내가 자급하기' 위한 생산하는 소비자운동이다. 조그만 규모라 할지라도 직접 경작해 수확해본 생산자는 더욱 안전한 먹을거리를 고민하게 되고, 농산물 소비역시 얼굴을 아는 사람과 직접 거래하고 싶어진다.

흔히 농민들은 내다 팔 농산물에는 농약을 치는 반면, 자신들이 먹을거리에는 되도록 농약을 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농약을 치면 벌레가 없으니 농산물이 윤기가 나고 또한 큼지막하니 먹음직스럽게 보인다. 도시의 소비자들도 벌레가 있거나 흙이 묻은 것보다는 깨끗하고 큰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하지만 막상 농민들은 팔기 힘든 이른바 'B'급 생산물을 먹는다. 몸에 더 좋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이렇듯 조그마한 텃밭에서 소량일지라도 자기 손으로 자기 가족의 먹을거리를 재배해보면 앞서 얘기한 것처럼 시장의 물건처럼 윤기 나거나 크지도 않은 것들이 나온다는 것을 이내 알게 된다. 하지만 자신이 생산한 것으로 직접 요리해 맛을 보면 전혀 다른 맛에 놀랄 것이다.

이처럼 도시농업은 도시 안에 건강한 소비자를 만들어낸다. 또한 이렇게 스스로 생산하다 보면 일선 농부들의 노동의 가치를 공감하게 되고, 나아가 농업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2) 도시의 순환구조를 만드는 생태운동

전국귀농운동본부 안익준(사진 맨오른쪽) 도시농업 위원장이 남양주 사능 도시텃밭에서 진행된 ‘2008 도시농부학교’ 거름교실에 참여한 수강생들에게 거름 만드는 법과 유기순환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유기순환 전국귀농운동본부 안익준(사진 맨오른쪽) 도시농업 위원장이 남양주 사능 도시텃밭에서 진행된 ‘2008 도시농부학교’ 거름교실에 참여한 수강생들에게 거름 만드는 법과 유기순환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먹을거리의 안정성은 농사짓는 방법에서 확보된다. 즉 건강한 농산물은 유기농산물이기에 안전한 먹을거리는 유기농업에서 비롯된다. 이를 위해서는 안전한 먹을거리 생산뿐 아니라 유기농을 위한 퇴비를 만드는 것 역시 중요하다.

특히, 생산물의 주된 소비처인 도시에서 먹을거리 생산과 이를 위한 거름 생산이라는 순환구조는 더더욱 중요하다. 하루 수 만 톤씩 버려지는 음식물과 음식물 찌꺼기를 재생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도시 안에 유기 순환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는 도시농업이다.

아파트가 일반화된 도시의 주거환경에서는 거름 만들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그렇다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도시텃밭이 확대되면 상황은 달라진다. 최근 여러 단체들에서 텃밭을 활용한 음식물쓰레기와 소변의 퇴비화 운동이 조금씩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지난해부터 지렁이 분변토를 활용한 유기 순환운동의 일환으로 지렁이상자를 분양하고 있다.

김진덕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상자를 만든 뒤 흙 한줌정도를 넣어주고 상자 안에 구획을 정해서 음식물쓰레기가 나오면 이를 살짝 묻어주면 지렁이가 이를 먹고 분변토를 배출한다. 보통 음식물쓰레기 1kg은 지렁이 2kg이 있으면 그날 소화 가능하다. 지렁이가 음식물을 먹고 나면 분변토를 배출하는데, 이것은 매우 좋은 거름이 된다"고 말했다.

또한 전국귀농운동본부에서 운영하는 도시텃밭도 도시에서 발생하는 여러 쓰레기를 유기농을 위한 거름으로 만들고 있다. 이 텃밭 거름에는 음식물쓰레기뿐만 아니라 사람의 대소변, 공원의 마른풀, 가로수 낙엽, 쌀겨 등이 들어간다. 보통 990㎡(300평) 규모의 텃밭을 기준으로 했을 때 2톤가량의 퇴비가 처리될 수 있다.

안산시 부곡동에서 도시텃밭을 운영하고 있는 안철환 전국귀농운동본부 도시농업위원은 "오줌은 작물에 화학비료 버금가는 이른바 속효성 거름이다. 비 오기 전날 작물 주변에 닿지 않게 해서 뿌려주면 바로 효과가 나타난다. 김을 매 풀 더미로 쌓았다가 그 위에 오줌을 뿌려주면 아주 잘 삭는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순환하는 삶을 실천하면 일상생활에도 변화가 생기기 마련이다. 일회용을 줄이게 되고, 주방용 세제를 안 쓸 수 있게 되며, 화학조미료도 안 먹게 되는 등 도시 삶의 변화를 낳게 하는 것이다.

3) 도시에 숨을 불어넣는 공동체운동

연두농장(시흥시 계수동)이 운영하는 주말농장에 참여한 가족들이 아이들과 함께 감자를 캐고 있다. 이곳 변현단 대표는 "직접 재배하고 직접 수확한 농산물은 아이들이 더 좋아한다"고 설명했다.
▲ 주말농장 연두농장(시흥시 계수동)이 운영하는 주말농장에 참여한 가족들이 아이들과 함께 감자를 캐고 있다. 이곳 변현단 대표는 "직접 재배하고 직접 수확한 농산물은 아이들이 더 좋아한다"고 설명했다.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농업은 오랫동안 지역 공동체의 기반이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농업의 주요한 가치로 지역 공동체 유지를 꼽는다. 예부터 농업은 마을에서 긴밀한 협력을 전제로 하지 않으면 유지될 수 없었다.

모내기 등 바쁜 철에는 마을 단위 공동노동이 필요했다. 그래서 두레나 품앗이 같은 노동공동체가 만들어진 것이다. 조선시대의 향약은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향약이 봉건지배체제 아래 놓여 있었다는 한계도 있지만 구성원 모두가 동등한 권리를 갖고 나름의 정연한 체계를 갖췄다는 점만은 분명하다.

여기서 두레와 품앗이는 약간 성격이 다르다. 두레는 이타적인 특성이 강하다면 품앗이는 이기적이다고 할 수 있다. 모내기철로 예를 들면 두레는 일손이 가장 모자란 농가부터 일을 해준다. 혼자서 농사를 못 짓는 집의 일을 아무 대가 없이 먼저 해준다.

하지만 품앗이는 이와 약간 다르다. 이를테면 몸이 불편한 사람이 자기네 일을 한나절 해주었더라도 그 사람은 다음에 반나절만 해주는 것이 품앗이다. 즉 노동력을 정확히 계산해서  해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안철환 도시농업위원은 "대부분의 구성체는 이타적인 측면과 이기적인 측면이 공존한다. 이 둘의 질서가 상생의 조화를 이룰 때 그 공동체의 역사는 오래 지속된다. 조선이 봉건국가임에도 불구하고 공동체가 오래 유지될 수 있었던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말했다.

기본적으로 공동체는 땅을 매개로 한 공동체다. 개별화되고 파편화된 도시에 공동체를 불어 넣기 위한 아파트 공동체운동 등의 여러 활동이 전개되고 있지만 아직 이렇다 할 성과가 없는 것은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안철환씨는 지적한다.

이렇듯 도시농업은 땅을 매개로해 도시에 숨을 불어 넣는 공동체운동이 될 수 있다. 도시텃밭에서 같이 땀 흘려 일하다 보면 금세 친해진다. 텃밭을 이용하는 사람들 중에는 노동자도 있을 테고, 자영업자, 주부, 노인, 어린아이도 있을 것이다. 도시의 여러 계층이 모일 수 있는 곳이 바로 도시농업이다.

곳간에서 인심난다는 말이 있다. 옥상텃밭이든, 도시텃밭이든 도시농업을 하는 이들은 각자 생산한 농산물에 대해서 본인이 먹을 수 있는 것은 챙겨가면서도 남은 농산물은 이웃에게 나눠준다. 배추농사 지은 것으로 김장을 같이 담가주기도 하고 콩 농사지은 것으로 된장을 담그며 식구 같은 이웃이 된다.

또한 어른이 아이에게 농사를 교육하며 자연스럽게 세대 간의 화합도 끌어낼 수 있다.

4) 안전한 지역 먹을거리 운동

안철환<아바나의 생태혁명 저자>전국귀농운동본부 도시농업위원이 부곡동 도시텃밭에 뿌리기 위해 집에서 받아놓은 소변을 가져왔다. 지금은 이곳 주말농장 회원들도 자기집에서 소변과 음식물쓰레기를 가져와 거름으로 쓴다.
▲ 안철환 선생님 안철환<아바나의 생태혁명 저자>전국귀농운동본부 도시농업위원이 부곡동 도시텃밭에 뿌리기 위해 집에서 받아놓은 소변을 가져왔다. 지금은 이곳 주말농장 회원들도 자기집에서 소변과 음식물쓰레기를 가져와 거름으로 쓴다.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일본의 식량자급률은 38%대다. 어느 때보다 식량의 무기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일본은 지금 식량자급의 위험성에 대해 정부(중앙·지방)가 나서 위험을 알리고, 언론역시 식량자급의 중요성에 대해 꾸준히 보도하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이를 교육하고 있다”<일본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 농업진흥센터의 공무원 쿠리하라씨>

한국의 식량자급률은 일본에도 못 미치는 25%대다. 이마저도 쌀을 제외하면 5%대에 불과하다. 한마디로 쌀을 제외한 대부분의 먹을거리가 머나먼 곳에서 수입돼 우리식탁에 오른 다는 것이다. 만약 지금처럼 우리의 먹을거리를 ‘머나먼 방식’에 의존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이에 대해 관심을 갖는 이들은 하나같이 쿠바를 지목한다.

먹을거리 대부분을 '머나먼 방식'에 의존하던 1990년대 초 쿠바는 사회주의권이 붕괴되면서 먹을거리가 고갈돼 큰 위기에 직면한다. 당시 쿠바국민의 80%는 도시에 거주하고 있었다. 1994년 말에는 교통도 70%가 마비돼 도시로 식료품을 수송하려해도 운동수단이 없어 수도 아바나의 피해는 치명적이었다. 아사 직전에 직면한 쿠바는 도시의 공터에 직접 농사를 짓는 방법, 즉 지역 먹을거리운동(로컬푸드)으로 이 위기를 극복했다. <'아바나의 탄생'의 저자 요시다 타로씨>

만일 지금처럼 고유가 행진이 계속돼 먹을거리의 이동이 심각한 제약을 받는다면, 식량의 무기화 가능성이 현실화된다면, 또 국제 곡물가격이 지금처럼 계속 폭등한다면 한국은 쿠바가 겪었던 위기를 비껴갈 수 있을까?

이러한 국제 농업자본의 시장 지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지역순환 농업이 떠오르고 있다.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로컬푸드나 일본의 지산지소(地産地消) 운동은 이러한 지역 순환 농업의 또 다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로컬푸드 운동은 해당 지역에서 제철에 생산된 먹을거리를 해당 지역에서 소비하자는 것이다. 멀리서 공급되면 당연히 그만큼 신선도가 떨어진다. 도시농업은 바로 이 로컬푸드를 위한 초석이다. 건강한 먹을거리 생산·소비자운동을 전개하기 위한 토대로 작용한다.

박용범 도시농업 간사는 "로컬푸드는 얼굴을 아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다. 소비자가 생산자를 아는 것보다 생산자가 소비자를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지금처럼 생산자와 소비자가 단절된 상태는 위험하다”며 “현 구조는 생산자로 하여금 그저 최소한의 비용으로 생산량을 극대화하는 데만 집중케 하고 소비자는 단순히 섭취하는 대상에만 머무는 먹을거리의 악순환 생산·소비구조가 반복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생산자로서 경험이 가능해야 하는데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도시농업"이라고 덧붙였다.

일반적으로 반경 50km 내외를 로컬푸드 범위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 같은 규정은 야채나 채소에 적용하고 쌀과 보리 같은 곡물에 대해서는 300km정도로 하자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쌀은 이미 로컬푸드인 셈이다.

제주는 제주에서 생산된 친환경농산물을 학교급식 재료로 사용케 하는 학교급식조례를 만들었는데, 이 역시 로컬푸드의 한 사례다.

5) 우리농업 살리는 국민운동

전국귀농운동본부가 남양주 사릉에서 연 '2008 도시농부학교'에 참여한 도시 시민들이 이론 수업을 받고 있다.
▲ 도시농부학교 전국귀농운동본부가 남양주 사릉에서 연 '2008 도시농부학교'에 참여한 도시 시민들이 이론 수업을 받고 있다.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도시농업을 활성화하자고 했을 때 제기되는 문제 중 하나가 도시농업이 시장 잠식 효과를 초래해 기존 농민의 생존권을 위협할 수 있는 가능성이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도시농업이 발전해야 농촌도 살고 농민도 살 수 있는 길이 열린다는 점에서 이 문제의식은 기우에 불과하다.

이와 관련 박용범 도시농업간사는 "한국의 식량자급률이 25%에 불과하다. 도시농업의 주된 경작지인 도시텃밭의 경우 그 규모가 기껏해야 990~1650㎡(300~500평) 내외다. 여기서 농사짓는다고 식량자급률이 높아지지 않는다. 다만 도시농업을 계기로 농산물의 주된 소비처인 도시에서 건강한 먹을거리에 대한 관심과 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전체적으로는 우리농업을 살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 농촌은 심각한 고령화로 자생력을 점차 잃어가고 있다. 도시의 젊은 사람들이 내려가야만 다시 사람이 사는 마을로, 생산기지로 일어설 수 있다. 농업과 농촌은 우리의 뿌리와 같아서 아무리 수출을 통해 외화를 벌어 부자가 돼도 그걸로 먹고 살 수는 없는 법이다. 농업이 사라지면 국제 농업자본이 움직이는 질서에 식량안보를 내줄 수밖에 없어서다. 쿠바와 비슷한 일이 우리라고 발생하지 말라는 법이 없다.

즉, 이제는 도시 사람들이 농촌을 살려내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가 도래 했다. 도시텃밭이나 옥상텃밭에서 도시농부들이 작은 농사체험을 통해 일부는 자급한다 해도 대부분의 주식은 남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다. 단지 생산자와 소비자 관계가 아니라 같은 생산자 입장에서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거래관계를 넘어 공동체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도시농업이다.

도시 사람들이 함께 농업을 걱정하게 되면 농촌은 식량기지로서 역할에 집중할 수 있다. 그 결과 식량자급률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농민 역시 본격적인 의미에서 전체 국민에게 안전한 먹을거리를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될 것이다.

김진덕 운영위원장은 “지금 같은 농업에 대한 관심과 농업정책은 농민들로 하여금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케 할 수 없다. 우리 국민 모두가 안전한 먹을거리를 먹을 수 있는 권리, 그러한 먹을거리를 생산케 하는 구조를 만들기 위한 국민운동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콘크리트 병원에서 태어나 콘크리트 집에서 살다, 콘크리트 장례식장과 화장터로 돌아가는 게 요즘 세태다. 콘크리트 문화가 지닌 차가움, 배타성은 사회 전반적으로 개인주의와 경쟁만을 강요한다. 이러한 사회는 오래 지속되기 어렵다. 우리가 살아가야 하는 도시를 살리기 위한 운동이 바로 도시농업인 것이다.

덧붙이는 글 | 도움말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이창우 박사, (사)전국귀농운동본부 박용범 도시농업 간사, (사)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도시농업연구원 김일영,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김진덕 운영위원장.

이 기사는 부평신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도시농업, #도시농부학교, #유기순환, #주말농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