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튜브 채널 <공부왕찐천재 홍진경>(구독자 177만명)에 올라온 대선 후보들의 인터뷰 영상이 화제입니다.

28일 공개된 "홍진경, 대선 후보를 만나다" 편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 이준석 개혁신당 대선 후보가 각각 별도의 영상에 출연했습니다.

해당 영상들은 27일 열린 TV 토론이 '최악의 대선 토론'이라는 평가를 받은 다음날 공개된 탓인지 크게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재명 후보가 출연한 영상 조회수는 80만, 김문수 후보의 영상 조회수는 96만,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의 영상 조회수는 60만을 각각 기록했습니다(29일 오전 9시 기준). 댓글도 1만5천~ 3만 여 개가 달릴 정도로 호응이 높았습니다.
 유튜브 '공부왕찐천재홍진경' 채널에 출연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 이준석 개혁신당 대선 후보의 '대통령이 되면 하고픈 정책 3가지'.
유튜브 '공부왕찐천재홍진경' 채널에 출연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 이준석 개혁신당 대선 후보의 '대통령이 되면 하고픈 정책 3가지'. ⓒ 임병도

시청자들은 정형적인 TV토론이나 지상파 방송, 언론 인터뷰보다 훨씬 보기에 편하고 쉽게 이해가 됐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유튜브가 새로운 미디어로 정치와 선거에서도 나름의 역할을 하고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고 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해당 영상에는 대선 후보들의 개인적인 일상이나 이야기뿐만 아니라 대통령이 되면 꼭 하고 싶은 정책도 담겨 있었습니다. 각 당 후보들의 "대통령이 된다면 하고픈 정책 3가지"이 무엇인지 정리했습니다.

이재명 "작은 이기심이 엄청난 피해를 끼친다"

 유튜브 채널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출연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유튜브 채널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출연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 유튜브

이재명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 하고 싶은 정책으로 ▲얌체운전 없애기 ▲ 바가지요금 타파 ▲ 암표상 단속 등 기초 질서를 강조했습니다.

AD
이 후보는 얌체운전의 대표적인 사례로 "유턴을 할 때 빨리 가겠다며 끝까지 가지 않고 유턴하는 얌체 운전자 때문에 뒤 차들이 막힌다"면서 "작은 이기심이 엄청난 피해를 끼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런 작은 일에서 큰일이 생긴다"면서 "기초 질서, 초보적 상식 이런 것들을 지키게 하는 일이 모두를 행복하게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이 후보는 각종 바가지요금을 타파해야 한다며 스드메(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등 결혼식 관련 비용 등을 사례로 들었습니다.

이날 이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하고 싶은 정책을 말하자 진행자인 홍진경씨는 "세 가지 정책은 약간 우리 수준에 맞게 주시는 것 같다"면서 "토론회와 다른 공약"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해당 영상에는 "예능 유튜브 채널 눈높이에 맞는 공약이"라면서 "모든 일에는 기초가 중요하다. 작은 거부터 바로잡아 나가다 보면 사회가 바람직하게 바뀌어나갈 것"이라는 댓글도 달렸습니다.

김문수 "출산 장려금 1억원 지급"

 유튜브 채널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출연한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
유튜브 채널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출연한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 ⓒ 유튜브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결혼, 출산, 육아가 행복한 나라 ▲주택 정책 ▲지방을 살리는 정책을 선정했습니다.

이날 김 후보는 "출산 장려금으로 1억원을 주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보수쪽에서는 무상 급식이나 전국민 민생지원금 등을 반대했다는 점에서 굉장히 파격적인 공약이었습니다.

김 후보는 주택 정책을 위해 GTX를 이용해 서울을 넓혀 외곽에서 출퇴근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지방을 살리기 위해 국토부가 갖고 있는 각종 인·허가를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일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선 개발을 모두 지방자치단체장에게 맡길 경우 무분별한 그린벨트 해제나 난개발이 벌어질 수 있고, 토호 세력과의 유착도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준석 "수학교육 국가 책임제"

 유튜브 채널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개혁신당 이준석 대선 후보.
유튜브 채널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개혁신당 이준석 대선 후보. ⓒ 유튜브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는 ▲수학교육 국가책임제 ▲잠시멈춤대출제도 ▲국민연금 구조 개혁 등을 대통령이 되면 하고 싶은 정책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후보는 자신이 자원봉사로 중학생들을 가르쳤던 경험을 언급하며 수학교육을 국가가 책임지고 끌어올릴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후보는 "수학 때문에 일자리의 반 이상을 없애고 출발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라며 수학교육 국가책임제 정책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이어 주택 대출을 받은 부부들에겐 가장 돈이 많이 들어가는 육아 시기에 대출을 3년 정도 유예해주는 '잠시멈춤 대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이 후보는 세대 간 갈등을 빚고 있는 국민연금에 대해서도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후보는" 새로운 연금 제도는 더 내고 약간 덜 받지만 어쨌든 받을 수 있게 해주는 방식으로 개혁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유튜브 채널 <공부왕찐천재 홍진경>은 방송인이자 사업가인 홍진경씨가 메인 MC로 구독자 177만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예능이 아니라 수학과 같은 어려운 과목을 공부하는 학습법이나 역사, 기후 위기, 미국 대선, 부동산 등 다양한 시사도 쉽게 풀어가는 영상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독립언론 '아이엠피터뉴스'에도 실립니다.


#대선#유튜브#홍진경#이재명#2025대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립 언론 '아이엠피터뉴스'를 운영한다. 제주에 거주하며 육지를 오가며 취재를 하고 있다.


독자의견0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