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일 보수 쪽의 정승윤 부산교육감 재선거 후보 승리기원 출정식 예배에 참석해 찬송가를 부르는 원희룡(왼쪽에서 두번째) 전 국토교통부 장관. 국민의힘 대권주자 중 한 명인 그는 이날 정 후보를 지지하는 개신교 행사에 함께했다. 이 영상은 세계로교회 유튜브에서 라이브로 볼 수 있었지만, 현재 비공개됐다.
20일 보수 쪽의 정승윤 부산교육감 재선거 후보 승리기원 출정식 예배에 참석해 찬송가를 부르는 원희룡(왼쪽에서 두번째) 전 국토교통부 장관. 국민의힘 대권주자 중 한 명인 그는 이날 정 후보를 지지하는 개신교 행사에 함께했다. 이 영상은 세계로교회 유튜브에서 라이브로 볼 수 있었지만, 현재 비공개됐다. ⓒ 세계로교회 유튜브 갈무리

'친윤'이면서 여당의 차기 대권주자 중 하나로 꼽히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장관이 부산시교육감 재선거 현장에 등장해 논란이다. 정승윤 후보 승리기원 예배에 참석한 원 전 장관을 두고 경쟁 중인 다른 후보가 문제 삼고 나섰기 때문이다. 선관위도 이 사안을 들여다보고 있다.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부르다가 자리에 앉아

김석준 후보는 21일 정 후보의 출정 예배(20일)에서 모습을 드러낸 원 전 장관을 규탄하는 성명을 냈다. 김 후보 선거캠프 김형진 대변인은 "국민의힘 소속 정치인인 원 전 장관이 정치적 중립을 요구하는 교육감 선거에 나타난 것도 모자라 후보와 함께 찬송가를 부른 건 누가 봐도 기이한 행태"라며 "명백한 실정법 위반행위"라고 비판했다.

헌법 31조에서 규정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교육감 선거에는 정당이 관여할 수 없고, 후보자 역시 특정 정당을 지지·반대하거나 표방할 수 없다. 지방교육자치법 46조에 이 부분이 구체적으로 명시돼 있다는 점을 꼬집은 김 대변인은 "선관위가 당장 조사에 착수해 고발 조치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원 전 장관은 공식선거운동 첫날 정승윤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승리기원 출정식 예배에 참여해 정 후보와 손을 맞잡았다. 이 행사에는 세이브코리아 대표인 손현보 목사와 한국사 강사 전한길씨도 함께했다. 공개된 영상을 보면, 정 후보 곁에 선 원 전 장관은 손을 들고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를 따라 부르다 누군가의 귓속말을 듣고 다시 자리에 앉았다.

 20일 열린 부산교육감 재선거 정승윤 후보 승리기원 출정식 예배에서 안수기도를 받고 있는 정 후보의 모습.
20일 열린 부산교육감 재선거 정승윤 후보 승리기원 출정식 예배에서 안수기도를 받고 있는 정 후보의 모습. ⓒ 세계로교회 유튜브 갈무리

김석준, 선관위 조사 요구... 정승윤 "중립 운운 자격 있나"

원희룡 전 장관이 자리한 이날 행사는 정 후보를 지지하는 개신교계가 마련한 것이다. '선거운동원'을 자처한 손현보 목사는 "우파 후보를 찍어서 하나님 나라를 세워야 한다"라고 말했고, 전한길씨도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와 학생인권조례의 반대편에 서 있는 보수우파 교육감이 (당선)되고, 보수우파가 권력을 잡아야 한다"고 강연했다.

선관위도 김석준 후보 측이 제기한 부분을 살펴보는 중이다. 부산시 선관위 관계자는 "인지한 상태이고, 현재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위법성 부분에 대해선 "(조사 과정에서) 다 같이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마이뉴스>는 원 전 장관 측의 해명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원 전 장관 예배 모습이 담긴 영상은 현재 삭제된 상황이다. 부산 '세계로교회' 채널에서 유튜브로 생중계됐는데, 21일 오후 기준 라이브 목록에서 사라졌다. 공개된 링크 주소를 눌러보면 '동영상을 재생할 수 없음. 비공개 영상입니다'라는 안내 메시지가 뜬다.

그러나 정승윤 후보 캠프는 원 전 장관이 마이크를 잡은 것도 아닌 데다 문제가 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캠프의 한 관계자는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대신 21일 오후 원 전 장관 논란을 뺀 반박 성명으로 응수했다. 정 후보 선대위는 전교조 특별채용 논란을 가져와 "공수처에 고발돼 재판받는 김 후보가 '교육의 정치적 중립' 운운할 자격이 있느냐"라고 목청을 키웠다.

 20일 정승윤 부산교육감 후보 승리기원 예배 영상은 21일 현재 비공개 상태다.
20일 정승윤 부산교육감 후보 승리기원 예배 영상은 21일 현재 비공개 상태다. ⓒ 유튜브 갈무리


#원희룡#정승윤#국민의힘#선거법논란#부산교육감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김보성 (kimbsv1) 내방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0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