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AI 디지털 교과서 검정심사 결과 및 도입 로드맵 조정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11.29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AI 디지털 교과서 검정심사 결과 및 도입 로드맵 조정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11.29 ⓒ 연합뉴스

내년 신학기부터 AI 디지털 교과서가 학교에 전격 보급되는 가운데 학부모 단체들이 "도입을 즉각 중단하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AI디지털교과서 도입은 교육계의 4대강 사업이 될 것"이라며 "교육 재정을 파탄내고 학생들을 실험 쥐로 만들 것이며 교권을 바닥에 떨어뜨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단체들은 "이주호 장관이 야심 차게 밀어붙이는 AI 디지털 교과서가 전면 도입되면 연 1조 7,343억 원이라는 천문학적 예산이 소용될 전망"이라며 "교과서 구입비와 구독료만으로 지방교육재정이 파탄 날 위기에 처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교육부에 '지방교육재정 파탄 내는 AI 디지털 교과서 전면 도입 즉각 중단'을, 국회에 'AI 디지털 교과서 정책 전면 재검토를 위한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국가교육위원회에 'AI 디지털 교과서 정책과 관련한 시민 의견 수렴 정책 조정'을 각각 요구했다.

"AI 디지털 교과서는 프로그램, 디지털 기기 과의존만이 문제 다 아니야"

한편 서명 주요 단체인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의 여미애 운영위원은 28일 기자와 한 인터뷰에서 "현행 도입되는 AI 디지털 교과서는 교과서가 아니라 프로그램"이라며 "이것을 전자책(e-Book)으로만 알고 디지털 기기 과의존만을 문제 삼으면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교육은 학생들의 개별적 흥미와 역량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지향한다.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창의성과 자기주도성을 함양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포용성과 다양성을 존중해야 하는 것"이라며 "그러나 AI 디지털 교과서 학습 방법은 클릭을 통한 문제 풀이형 학습법으로 학생이 목표 점수에 도달했는지를 따지며 동일한 학습 목표 달성이란 기준 아래 학생들을 점수로 줄을 세울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과 같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리터러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협력을 함양하는 교육이 필요한데도, 각자 자신에게 제공된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각자 보충학습을 받는 식의 AI 디지털 교과서 프로그램은 팀 과제, 협력, 과정 중심의 학습을 저해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교권 또한 추락할 수 있다. 지역, 학교 간 교육 격차를 줄이고 모든 학교에서 양질의 교육을 하기 위해선 교원의 역량과 인적 자원이 중요한데도 AI가 산출하는 데이터만을 신뢰하게 되면서 교원의 숙련된 교육 노동의 가치를 폄훼할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지난 2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I디지털교과서 중단을 요구하는 여미애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운영위원(왼쪽에서 두 번째)
지난 2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I디지털교과서 중단을 요구하는 여미애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운영위원(왼쪽에서 두 번째) ⓒ 이정민

여 운영위원은 또 "공교육은 초중등 교육뿐만 아니라 평생 교육체제를 강화해 학습이 삶의 일부가 되도록 해야 하는데, 스스로 학습하고 그에 따라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다른 여러 방법을 모색하고 시행 착오를 겪으며 학습의 길을 개척해 나가야 할 시기에 AI가 안내해 주는 대로만 기계적으로 학습하면 혼자 학습할 기회를 얻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도 우려했다.

또 "교육 정책에 대한 거버넌스가 밀실로 진행되고 있고, 당사자 목소리를 무시하는 교육 정책들이 정부 입맛대로 혈세를 쏟아 자행되고 있다"라며 "교육의 관료화, 권력의 사유화가 공공연하게 이뤄지고 있다"라고도 비판했다.

학부모, 교원단체, 시민단체들의 반발에도 교육부는 29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내년 3월부터 초등 3·4학년과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이 쓰게 될 영어·수학·정보 교과 AIDT(AI 디지털 교과서)를 발표했다. 국어는 도입 대상에서 제외됐고, 일부 과목은 도입 시기가 늦춰졌지만 다른 대부분 과목은 그대로 도입된다.

 29일 발표된 AI디지털교과서 도입 로드맵 조정안
29일 발표된 AI디지털교과서 도입 로드맵 조정안 ⓒ 교육부


#AI디지털교과서#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여미애#AIDT#이주호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학에서 언론정보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교육언론[창]에서도 기사를 씁니다. 제보/취재요청 813arsene@naver.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