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북도의회는 오는 12일 독도에서 본회의를 연 뒤 독도수호 결의대회를 갖고 관계자들을 격려할 예정이었으나 돌연 독도 입도를 취소했다.
 경북도의회는 오는 12일 독도에서 본회의를 연 뒤 독도수호 결의대회를 갖고 관계자들을 격려할 예정이었으나 돌연 독도 입도를 취소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오는 12일 독도에서 본회의를 열기로 했던 경상북도 도의회가 독도 방문을 돌연 취소했다. 도의회 다수당인 국민의힘 경북도당은 한일관계 개선을 추진 중인 정부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취소했다고 밝혔다.

9일 오후 경북도의회는 12일 예정이던 제340회 도의회 본회의 개최지를 기존 독도 선착장에서 울릉군 안용복기념관으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독도 본회의 개최는 4월경부터 경북도의회가 추진한 행사로 11일 포항 영일만 출발을 이틀 앞둔 시점에서 긴급 취소됐다. 국민의힘은 경북도의회 61석 중 58석을 점유한 다수당이다. 독도는 행정구역상 경북 울릉군 독도리에 속해 있으며 경북도의회는 오랫동안 독도 수호  결의안을 내고 특위를 만들어 활동해 왔다. 

배한철 경북도의회 의장은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울릉도에서 본회의를 하기로 변경했다"며 "자세한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국힘 경북도당 당직자인 한 도의원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정부 여당에 부담을 줘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고심 끝에 변경했다"고 밝혔다. 이 도의원은 "정부가 한일관계에 숨통을 틔워놨는데 우리가 이런 행사를 하면 부담을 주지 않을까 하는 도당 차원의 고심이 있었다"며 "윤석열 정부의 외교 정책을 지지한다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독도 방문 취소뿐만 아니라 당초 독도에서 채택 예정이던 독도 수호 결의안 수위 또한 조절됐다. 조용진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위 부위원장(국힘)은 "일본을 과다하게 비난하기 보다는 잘못된 팩트만 집어주는 식으로 결의안이 수정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국힘 소속 도의원도 "요즘 독도 문제로 일본과 시끄러우니까 이슈화를 안 만드는 게 좋겠다 그런 의견이 있을 수 있지 않겠느냐"면서도 "갑자기 취소 연락이 와서 왜 그러지 싶었다"고 전했다.

김경숙 도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윤석열 정부가 일본에 잘 보이기 위해 뭔가 제스처를 취해야 하는데 경북도의회가 독도를 방문하는 것은 탐탁치 않게 보일 수 있다"며 "우리 땅에 우리가 왜 못 들어가는 거냐. 경북도의회의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너무 눈치보기만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임미애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은 "경북도의원은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어야 하고 보호하고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며 "독도에서 본회의를 포기하는 것은 경북도 관할구역에 대한 책임감이 전혀 없다고 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60여 명은 지난 1일 독도를 방문해 "일본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국민에게 오만하고 일본에 비굴한 윤석열 정부의 외교정책은 국민의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수호하고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앞장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장과 청년위원회 대표단 14명은 지난 5월 2일 오전 독도에서 대일 굴욕외교를 비판하고 우리 땅 독도를 지키겠다는 다짐을 가졌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장과 청년위원회 대표단 14명은 지난 5월 2일 오전 독도에서 대일 굴욕외교를 비판하고 우리 땅 독도를 지키겠다는 다짐을 가졌다.
ⓒ 김기현

관련사진보기


태그:#경북도의회, #독도 방문, #본회의, #독도수호, #외교부
댓글2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