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동당 충북도당, 소비자기후행동충북 등 12개 단체는 8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충북도의회는 결의문을 채택하라”고 밝혔다.
 노동당 충북도당, 소비자기후행동충북 등 12개 단체는 8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충북도의회는 결의문을 채택하라”고 밝혔다.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충북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들이 충북도와 충북도의회를 향해 단호한 반대 입장 표명과 대응책 마련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노동당 충북도당, 소비자기후행동충북 등 12개 단체는 8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충북도의회는 결의문을 채택하라"고 말했다.

이들은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위해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막아야함에도 오히려 일본정부, 도쿄전력과 한 편이 돼 전 세계를 위협하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영환 충북도지사에 대해서도 "윤 정부의 눈치를 보느라 아직까지 아무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며 "지금은 윤석열 정부의 눈치를 볼 때가 아니라 충북도민의 안전을 위해 명확한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입장을 밝히고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권과 같은 정당이라도 할 말은 해야 한다"며 "오히려 윤석열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대응을 비판하고 견인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같은 정당의 구성원으로, 지자체장으로 책임을 다하는 일이다"라고 했다.

홍성학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표는 "일본 내에서도 방류 자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충북도지사와 도의회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방어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신동혁 청추충북환경운동연합 상임대표는 "바다가 방사능 오염수로 오염되면 지구의 어떤 생명체도 안전할 수 없다.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투기는 생명에 대한 테러이고 반인륜적 범죄행위이다. 일본은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를 즉각 중단하고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규탄발언에 나선 이명주 진보당 충북도당 청주시당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뿐 아니라 검찰독재, 민주주의 위기, 언론장악, 한반도 평화위기, 한일위안부 문제 등 총체적으로 국민들에게 짐 덩어리만 되고 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들이 힘을 합쳐서 윤석열 퇴진 운동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선 충북대 약대 박일영 교수에 대한 비판 목소리도 나왔다. 박 교수는 최근 포항공대 산하 연구기관인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 인터넷 공개 게시판에 "국민 정서에도 국가 경제에도 도움 되지 않는, 그렇다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막을 수 있는 실질적 수단도 보이지 않는 소모적 논란이 과학과는 동떨어진 주관적 견해들에 의해 증폭돼 국민의 공포만 키워가고 있다"며 "처리된 후쿠시마 오염수를 가져오면 방류농도로 희석해서 마시겠다"고 말했다.

정미진 충북녹색당 사무처장은 "박 교수의 이런 주장은 시민들의 기본적인 권리를 빼앗는 행태이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를 탈정치화하는 전형적인 행위"라고 비판하며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의 핵심은 불확실성이다. 인간 뿐 아니라 해양생태계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제대로 밝혀진 것이 없으며 한번 방류하면 되돌릴 수 없다"고 강조했다.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정미진 충북녹색당 사무처장이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와 관련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정미진 충북녹색당 사무처장이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와 관련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충북인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