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오염수해양투기저지울산공동행동이 8일 오전 11시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방류 저지 기자회견과 공동행동을 하고 있다.
 일본오염수해양투기저지울산공동행동이 8일 오전 11시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방류 저지 기자회견과 공동행동을 하고 있다.
ⓒ 일본오염수해양투기저지울산공동행동

관련사진보기


42개 단체로 구성된 '일본오염수해양투기저지울산공동행동'이 6월 8일 후쿠시마원전 해양 투기반대 국제행동의 날을 맞아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과 함께 "이를 방조하는 정부에게 울산시와 5개 구군이 국제법 제소를 요구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지난 5월 18일 울산공동행동 발족 후 시민들의 상황을 전하며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서명은 현재까지 1만 9328명의 주민이 참여했다. 학부모들은 학교 급식에 후쿠시마 오염수가 해양 방류되면 사용할 수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어 학교 급식에서부터 식생활에 큰 어려움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뿐만 아니라 음식점 하시는 분들은 벌써 소금을 사서 보관한다고 한다"며 "실제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되면 소금값이 폭등할 것이다. 수산업자의 생존권과 먹거리 문제, 물가 인상 등 여러 우려되는 지점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박현옥 전교울산지부장과 김교학 울산민예총 이사장은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이들은 "최근 사태에서 무조건 방사성 오염수를 바다에 처리하려는 일본정부와 IAEA의 거짓이 드러나고 있다"며 "우리는 방사성 오염수가 안전하다는 근거가 없이 바다에 버려지는 것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의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기 위해 정부에 국제해양법 재판소에 일본의 오염수방류 절차를 중단시키는 조치를 할 것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계속 벌여 나갈 것"이라며 "시민의 힘을 모아 우리 바다를 지키는 시민 걷기대회와 결의대회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향후 활동을 밝혔다.

특히 울산공동행동은 "시민들의 안전과 바다를 지키기 위해 울산시와 5개 구군에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아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울산시와 5개 구군단체는 정부에 '일본을 국제해양법에 제소하여 방사성 오염수 투기를 중단하도록' 시민과 함께 요구할 것"을 촉구했다.

기자회견문 낭독 후 박준석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장은 국제공동서한문을 낭독했다. 국제공동서한문은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지 마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를 육지에서 보관 처리하라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흑색 선전과 억지 이해 구하기를 중단하라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오염수 해양투기 옹호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선출직 공직자, 오염수 투기 막겠다고 나서지 않고 있어"

한편 울산공동행동은 지난 5월18일 출범 선언을 통해 울산시와 5개 구군단체장, 울산시의회와 구군의회에 공개질의서를 보내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한 입장을 묻고 시민의 안전을 위해 나서줄 것을 요구한 바 있다(관련 기사 : "'오염수 문제, 시간이 해결?' 피해는 점점 더 선명해질 것").

이날 기자회견에서 울산공동행동은 그 이후의 상황을 설명했다.

울산공동행동은 "5월 25일 울산시의장과 울산시장 비서실, 5개 구군 단체장과 남구의회와 울주군의회에 공개질의서를 전달(또는 발송)했다"고 밝혔다.

이어 "5개 구군 단체장 중 동구청은 일본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에 반대하겠다고 했으며 울주군청은 '구군협의회에서 논의해서 입장을 정하겠다'고 했고, 남구청은 '입장을 정할 수 없다'는 답변을 했으며 중구청 북구청은 답변이 없었다"고 밝혔다.

또한 "울산 북구와 동구, 중구의회는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반대결의안을 채택했고, 울산시의회는 시찰단 결과가 나오면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겠다고 했으며 남구와 울주군의회는 반대결의안을 제출해 의결을 남겨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부분의 선출직 공직자는 시민의 안전과 어민의 생존권을 걱정하며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를 막겠다고 나서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태그:#방사성 오염수 울산 반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