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일 정의당 부산시당, 울산시당, 경남도당이 부산시 동구 주부산일본국총영사관(일본영사관)을 찾아 "핵오염수 해양투기 즉각 철회" 를 외치고 있다.
 1일 정의당 부산시당, 울산시당, 경남도당이 부산시 동구 주부산일본국총영사관(일본영사관)을 찾아 "핵오염수 해양투기 즉각 철회" 를 외치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정의당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철회하라'는 내용의 항의서한을 일본의 외교공관에 전달하려 했지만, 주부산일본국총영사관은 전례가 없다는 이유로 수령을 거부했다. 정의당은 추가적인 대응에 나설 태세다.

"욱일기 함정 입항도 모자라, 바다에 핵폐기물까지"

"핵오염수를 방류하면 바로 직접적 피해를 보는 부산·울산·경남 시민들의 의견을 전하기 위해 사전에 서한을 전달하겠다고 공문을 보냈고 답을 달라고 했다. 그러나 항의서한을 받은 예가 없다며 거절했다. 대한민국 제3당인 정의당을 상대로 심각한 외교 결례라고 판단한다."

1일 부산시 동구 일본영사관 평화의소녀상 앞에 선 여영국 정의당 경남도당 위원장이 격앙된 표정을 지었다. 원내 정당 차원의 항의서한 전달이 상대 측의 비협조로 무산된 것을 이해할 수 없단 반응이었다. 그는 "다시 한번 깊은 유감을 표시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말 PSI(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 다국적 해양차단훈련 참가를 위해 욱일기로 불리는 자위함기를 달고 들어온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까지 싸잡아 비판했다. 여 위원장은 "일본이 욱일기 함정 입항도 모자라 핵폐기물까지 바다에 버리겠다는 것은 제국주의적 태도"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일본영사관은 내부 방침을 내세웠다. 영사관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의 질의에 "소녀상이나 노동자상, 독도 등으로 항의 서한을 전달하려는 사람이 많았지만, 그때마다 정문에서 거부를 해왔다"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어느 당이더라도 그렇게 하고 있다. 전례에 따른 조처로 앞으로도 받을 계획이 없다"라고 밝혔다.

공문을 직접 보냈던 박수정 정의당 부산시당 사무처장은 답답함을 표시했다. 그는 "사태가 심각한데 서한조차 받지 않는 건 우리 땅에 외교 공관을 만들어 놓고 귀를 닫고 있는 것과 뭐가 다르냐"라며 "추후 이에 대한 지적과 다시 서한을 보내는 작업을 이어가겠다"라고 예고했다.
 
정의당 부산시당, 울산시당, 경남도당이 1일 부산시 동구 주부산일본국총영사관(일본영사관)을 찾아 "핵오염수 해양투기 즉각 철회" 를 외치고 있다.
 정의당 부산시당, 울산시당, 경남도당이 1일 부산시 동구 주부산일본국총영사관(일본영사관)을 찾아 "핵오염수 해양투기 즉각 철회" 를 외치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이날 정의당 부산, 울산, 경남 시도당은 기자회견을 열어 오염수 문제에 공동으로 대응했다. 여 위원장을 비롯해 김영진 부산시당 위원장, 박대용 울산시당 위원장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 계획을 반인류적, 반생태적 범죄행위로 규정하며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자국에서 발생한 핵폐기물은 자국에 보관해야 한다'라는 원칙을 상기시킨 김영진 부산시당 위원장은 일본이 경제 논리로 오염수를 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해양투기 고집은 가장 값싼 방식이기 때문"이라며 "정말 안전하다면 자국 내 공업과 농업용수, 중수로 사용하고, 저장탱크를 더 만들어 10년간 더 보관하면 된다"라고 주장했다.

외교적 관계 개선과 시찰단 성과를 강조하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도 "모든 핵폐기물의 해양투기를 전면 금지한 런던협약 개정안과 1996년 강화된 개정의정서를 만든 당사국인 일본이 오염수 투기를 강행한다면 우리 정부는 국제해양법 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라며 보다 강경한 대응을 압박했다.

박대용 울산시당 위원장은 우리나라 수산업과 국민에게 미칠 영향을 우려했다. 박 위원장은 "동남부 지역은 직접적 영향을 받는다"라며 투기 이후 수산업에 종사하는 우리 어민과 수산물을 먹는 국민의 피해가 불 보듯 뻔하다고 예상했다. 그는 "세계의 모두가 안전하다고 할 때까지 이 오염수를 절대 바다에 버려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부산에서 일본 오염수를 둘러싼 반발은 갈수록 거세지는 양상이다. 시민단체가 여러 차례 오염수 투기 반대 행동을 진행한 데 이어, 정의당뿐만이 아닌 야당은 장외전을 본격화하고 있다. 진보당은 지난 31일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해변시위를 펼쳤고,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주말 부산 도심에서 공동 행동의 날 행사를 열기로 했다. 이 자리엔 이재명 대표 등 당지도부가 총출동한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 유국희 단장(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활동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 유국희 단장(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활동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태그:#오염수, #일본영사관, #정의당, #항의서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