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1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 TV에 관련 뉴스속보가 나오는 가운데 수학여행을 떠나기 위해 모인 학생들이 갑작스럽게 울린 경보음을 듣고 휴대전화 위급재난문자를 확인하고 있다.
 31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 TV에 관련 뉴스속보가 나오는 가운데 수학여행을 떠나기 위해 모인 학생들이 갑작스럽게 울린 경보음을 듣고 휴대전화 위급재난문자를 확인하고 있다.
ⓒ 서울시

관련사진보기


31일 오전 북한이 군사 정찰 위성을 발사하자 서울시는 6시 41분에 위급 재난 문자를 발송했다. 출근길 아침 시민들은 깜짝 놀랐고 불안에 떨었다. 7시 3분 행정안전부가 '오발령'이라고 문자를 다시 발송하면서 시민들은 또다시 혼란을 겪어야만 했다. 

서울시와 행안부는 각각 보낸 문자와 오발령을 두고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등 공방을 벌였고, 이를 지켜본 시민들은 무능하다며 분통을 터트리기도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오후 시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이번 긴급문자는 현장 실무자의 과잉 대응일 수 있으나 오발령은 아니었다고 판단한다"면서 "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고 과잉이라고 할 정도로 대응하는 게 원칙"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긴급 문자 발송 대응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지만, 일본의 긴급 대피 문자와 비교하면 오류와 문제가 많았다. 

"[서울특별시] 오늘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 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전 6시 41분

"[일본] 미사일 발사. 북한에서 미사일이 발사된 것으로 보입니다. 건물 안 또는 지하로 대피하십시오." 오전 6시 30분


혼란만 가중시킨 서울시의 대피 문자... 일본은 달랐다 
 
북한 발사체 관련 한국과 일본에서 보낸 대피 문자 비교
 북한 발사체 관련 한국과 일본에서 보낸 대피 문자 비교
ⓒ 임병도

관련사진보기

 
양국의 문자 발송 시간을 보면 한국은 6시 41분이었고, 일본은 6시 30분이었다. 실제로 남한에 미사일이 떨어졌다면 서울시의 대피 문자는 피해가 이미 발생한 이후에나 전송됐을 것이다. 

일본 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이 발송한 문자를 보면 "북한(북조선)에서 미사일이 발사됐다"며 대피 이유를 구체적으로 알려줬다. 그러나 서울시는 왜 경계경보가 발령됐는지 그 이유를 공개하지 않았다. 

아울러 일본은 "건물 안이나 지하로 대피하라"며 구체적인 대피 장소를 알려줬다. 하지만 서울시는 어디로 대피를 해야 하는지 전혀 정보가 없었다. 

한국은 7시 3분 행정안전부가 "06:41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림"이라는 문자로 소동이 끝났다. 일본은 7시 4분 '미사일이 일본에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여 대피 경보를 해제한다'라는 문자를 보냈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주장처럼 북한 발사체와 관련해 과도할 정도의 대응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피 이유와 장소, 해제 상황 등을 제대로 공개하거나 설명하지 않으면 오히려 혼란만 가중될 수 있다. 

특히 서울시는 7시 25분에서야 "북한 미사일 발사로 인해 위급 안내문자가 발송되었습니다. 서울시 전지역 경계경보 해제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일상으로 복귀하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문자를 발송했다. 서울시민들을 20분 넘게 불안에 떨게 한 셈이다. 

이런 식의 안일한 대응과 엉터리 긴급 문자는 오히려 안 보낸 것보다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이다. 

덧붙이는 글 | 독립언론 '아이엠피터뉴스'에도 게재됐습니다.


태그:#대피문자, #경계경보 문자, #서울시, #오세훈, #일본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립 언론 '아이엠피터뉴스'를 운영한다. 제주에 거주하며 육지를 오가며 취재를 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