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역신문 지원 정책 진단부터 바람직한 발전 전략까지
"'지역민-지자체-지역언론'의 거버넌스 체계 구축해야"

 
5월 27일 우석대학교 전주캠퍼스에서 열린 '2023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속 '뉴미디어시대, 지역신문 혁신 방안 모색'이란 주제 토론회 장면.
 5월 27일 우석대학교 전주캠퍼스에서 열린 '2023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속 '뉴미디어시대, 지역신문 혁신 방안 모색'이란 주제 토론회 장면.
ⓒ 뉴스사천

관련사진보기


[뉴스사천=하병주 기자] '언론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 지역신문은 어떻게 대응해 나가야 할까?' 쉽지 않을 이 물음에 답을 찾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언론정보학회 주최의 '2023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속 '뉴미디어시대, 지역신문 혁신 방안 모색'이란 토론회가 바로 그것이었다.

이 토론회는 지난 27일 오후 1시부터 2시간 동안 우석대학교 전주 캠퍼스 교양관에서 열렸다. (사)바른지역언론연대와 지역신문발전기금 주간지 우선지원 선정사협의회가 후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천현진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전 전문위원은 '지속 가능한 지역신문 발전을 위한 지원 정책 방향 모색'으로 첫 발제를 맡았다. 그는 지역신문발전법 제정 이후 2005년부터 이어진 지역신문 지원 사업의 흐름부터 짚었다. 이어 우선지원대상 지역신문의 독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독자들이)지역신문의 사회적 역할 평가에 대체로 긍정적이었다"라고 소개했다. 독자의 90%가 지역신문에 대한 공적 지원의 필요성에 공감했다는 이야기도 덧붙였다.

천 전 위원은 2005년부터 2020년까지 미국에서 약 2200개(전체의 4분의 1 수준)의 지역신문이 문을 닫은 '뉴스의 사막화 현상'을 겪었으며, 그 뒤로 '공익의 지역 저널리즘'을 살리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음도 알렸다. 구체적인 사례로는 ▲지역언론에 광고하는 중소기업에 세금 공제 혜택 ▲지역언론 기자 채용에 대한 지원 ▲지역언론 구독 또는 후원 시 소비자 보조금 지급 등을 꼽았다. '지역 뉴스 바우처 사업'도 제안했다.

이 밖에 프랑스, 캐나다, 영국에서 지역언론을 살리기 위해 펼치는 다양한 공공 정책을 소개한 천 전 위원은 "윤석열 정부도 '지방시대'를 국정 과제로 내건 만큼 '지역민-지자체-지역언론'의 거버넌스 체계 구축 등 '지속 가능한 미디어 정책'을 꼭 세워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천현진 전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전문위원이 발제하고 있다.
 천현진 전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전문위원이 발제하고 있다.
ⓒ 뉴스사천

관련사진보기

 
이날 두 번째 발제의 주제는 허찬행 건국대 신문방송학과 겸임교수와 김선영 경남대 미디어영상학과 강사가 공동으로 맡은 '코로나19 이후 해외 지역신문의 동향: 미국, 유럽 등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자구 노력 사례를 중심으로'였다.

이들은 "코로나19가 미디어 이용자들의 이용 습관을 크게 바꿔 놨다"라고 진단하면서 "레거시 미디어의 재발견이 큰 특징"이라고 소개했다. 레거시 미디어란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전통적인 대중 매체를 뜻한다. 결국 '가짜 뉴스의 홍수' 속에서 뉴스 소비자들이 전통적 매체를 더 신뢰하는 경향을 보였다는 얘기다.

그러나 세계 신문 시장에서의 수익은 인쇄 부문에서 줄어든 반면, 디지털 부문에선 더 늘었다고 소개했다. 발제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2년 사이에 디지털 유료 구독자가 9.7% 증가했고, 인쇄 신문의 유료 구독자는 1.4% 감소했다.

허찬행 교수는 이와 관련한 미국, 독일, 영국 등의 사례를 언급했다. 그는 "신문사도 디지털과 영상 플랫폼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뚜렷하게 나아가고 있다"며, "방향 전환을 일찍 한 곳은 코로나19 시기를 그나마 잘 넘겼고, 그렇지 않은 곳은 타격이 컸다"라고 말했다.

김선영 강사는 "일본의 사례를 주목하라"고 귀띔했다. 일본신문협회가 발표한 '2022년 하반기 기준 전년 동기 신문사별 판매 부수' 자료에 따르면 전국지가 평균 7.8% 줄어드는 동안 지역지는 평균 4.2% 감소하는 데 그쳤다. 그는 "부수 감소 폭이 전국지보다 지역지가 더 작다"라며, 일본 지역신문의 '지역 밀착형 기사', '독자 주문형 보도 방식'을 참고할 것을 주문했다.

발제가 끝난 뒤에는 안차수 경남대 교수의 사회로 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에는 최종길 바른지역언론연대 대표, 박민 참여미디어연구소 소장, 심규상 <오마이뉴스> 기자, 우희창 충남대 교수, 이서현 제주대 교수가 참여했다.

이들은 ▲지역신문으로서 주간지는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외국과 달리 우리에겐 코로나19에 따른 지역 미디어 특별지원책이 왜 없나 ▲미디어 품질 평가가 필요하다 ▲저널리즘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등을 주제로 이야기를 쏟아냈다.

한편,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이날 회원과 관련 연구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시 평화, 다시 민주주의: 언론학 신냉전을 응시하다'를 주제로 22개 세션장에서 열띤 발표와 토론을 벌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뉴스사천에도 실렸습니다.


태그:#뉴스사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