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환경운동연합 김춘이 사무총장과 권우현 에너지기후팀장, 안재훈 활동처장, 최경숙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활동가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대국민 인식조사 설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김춘이 사무총장과 권우현 에너지기후팀장, 안재훈 활동처장, 최경숙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활동가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대국민 인식조사 설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공언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시점이 코앞이다. 디데이(D-DAY)가 다가오고 있는 것. 오염수 해양 투기는 환경오염과 바다 생물 오염을 유발하고, 수산물 먹거리 안전을 위협한다. 우리 국민의 우려와 불안도 큰 상황이다.

환경운동연합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뷰에 의뢰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5월 19일부터 22일까지 전국 만18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우리 국민에겐 상당한 우려와 불안이 있음이 드러났다. '압도적'이라고 할만한 수치다. 

무려 85.4%의 국민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했다(찬성 10.8%). 오염수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국민의 79%가 믿지 않았다(신뢰 17%). 또한 72%의 국민이 오염수 방류시 수산물 소비 의향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늘어날 것 11.6%). 윤석열 정부에 대한 평가는 "잘못한다"는 응답이 64.7%에 달했다(잘함 29.4%). 이 기사에선 여론조사 결과를 보다 세세하게 풀이한다(여론조사 통계표/설문지는 하단 첨부파일에도 있음). 
 
ⓒ 환경운동연합
 
1. 우리 국민은 압도적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했다. "반대"는 85.4%를 기록했는데, 그중 "매우 반대"가 72.9%였다(대체로 반대 12.4%). 반면 "찬성"은 10.8%에 불과했다. 모름/기타 의견은 3.9%였다. 모든 연령대에서 반대 의견이 80%를 넘겼는데, 특히 40대의 경우 93.1%가 오염수 방류에 반대했다. 

권역별로 봐도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가 대세임을 알 수 있다. "반대"는 서울 85.8%, 경기/인천 85.9%, 대전/세종/충남북 87.9%, 광주/전남북 86.8%, 대구/경북 83.6%, 부산/울산/경남 82.1%, 강원/제주 85.2%의 분포를 보였다. 자신의 정치적 성향을 "보수"라고 답한 응답자의 80%가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했다는 점도 눈여겨 봐야 한다(찬성 15.8%). 

2. '후쿠시마 오염수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신뢰하지 않는 사람은 79%에 달했다. 신뢰한다는 응답은 17%였다. 일본 정부 주장에 대한 불신 여론이 특히 강한 연령대는 40대와 50대로 각각 88.6%, 83.6%를 기록했다. "보수" 응답자의 72.8%도 일본 정부의 주장을 "불신"했다. 
 
ⓒ 환경운동연합
 
3.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가 시작될 경우 수산물 소비량에 어떤 변화가 발생할까. 우리 국민의 수산물 소비 의향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응답자의 72%가 "수산물 소비 의향이 줄어들 것"이라고 답했는데, "매우 줄어들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54.3%였다. 반면 11.6%의 응답자가 "소비 의향이 늘어날 것"이라고 봤다. "별다른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16.1%였다.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더라도 수산물이 당장 방사성 물질에 오염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수산물 안정성과 국내 수산물 소비 감소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 
 
ⓒ 환경운동연합
 
4. 우리 국민의 61.6%는 오염수 해양 방류시 정부의 수산물 정책 방향이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 확대·강화"라고 대답했다. "현재 수준의 수입 금지 조치 유지" 응답은 23.4%를 기록했다. 확대·강화냐 현행 유지냐의 차이는 있지만 응답자의 85%가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를 바라고 있다. "수입금지 조치 축소·완화" 응답은 8.6%였다(모름/기타 6.4%). 

연령별로 보면 70대 이상(48.1%)을 제외한 모든 연령대의 과반이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 확대·강화" 정책을 주문했다. 보수층 응답자에선 14.1%만이 "수산물 수입금지 축소·완화" 입장을 내놨다. 참고로 현재 우리나라는 후쿠시마 인근 8개 현 수산물에 대한 수입금지 조치를 시행 중이다.

5. 윤석열 정부에 대한 평가는 박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에 대한 정부 대응 평가를 물었더니, 64.7%의 국민이 "잘못함"이라고 답했다. 그중 "매우 잘못함" 응답은 52.2%로 과반이었다. "잘함" 응답은 29.4%였다(모름/기타 6.3%). 40대 응답자의 80.7%가 "잘못함"이라고 답해 가장 견고한 부정평가를 내놨다. 

지역별로도 부정평가 기류가 강했다. "잘못함"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서울 67.1%, 경기/인천 66.3%, 대전/세종/충남북 56.2%, 광주/전남북 71.7%, 대구/경북 64.1%, 부산/울산/경남 57.6%, 강원/제주 71.6%의 분포를 보였다. 

자신의 정치적 성향을 "진보"라고 답한 응답자의 80%는 윤석열 정부의 대응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잘함 16%). 중도층에서도 "잘못함" 72.3% - "잘함" 20.9%의 양상을 보여 부정평가가 대세를 이뤘다. 보수층의 경우 긍/부정평가가 오차범위 내에서 팽팽했다. "잘함" 응답은 46.6%, "잘못함" 응답은 46.3%이었다. 그러나 보수층의 정부 대응 부정평가가 절반에 육박한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 환경운동연합
 
6.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를 국제 해양법 재판소에 제소해야 하는지도 물어봤다. 환경운동연합은 오염수 해양 방류가 국제 해양법 위반 소지가 있으므로 정부가 나서서 일본 정부를 제소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응답자의 75.4%가 "일본 정부를 국제 해양 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는 데 찬성했다. 반대는 18%였다(모름/기타 7%). 성별, 연령, 권역, 정치적 성향에 상관없이 찬성 비율이 높았다.

7. 많은 전문가와 환경단체들은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방안의 하나로 '지상 장기보관'을 요구하고 있다. 관련 질문에 응답자의 78.3%가 "지상 처분시설 장기 보관"에 동의했다. "해양에 방류" 응답은 8.5%에 불과했다(모름/기타 13.2%). 이 문항에 대한 응답 역시 성별, 연령, 권역, 정치적 성향에 관계없이 지상 처분시설 장기 보관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국민이 윤석열 정부에 바라는 것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번 여론조사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국민 인식이 명확하게 드러났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를 하면 안 된다는 것이고, 우리 정부의 대응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윤석열 정부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막기 위해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오염수 육상 장기보관 등 대안 요구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길 원한다. 일본 정부의 의도에 따라 오염수 방류가 단행된다면, 우리 국민들은 수산물 구입 소비 의향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현재 후쿠시마 원전 부지 지하수 오염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다. 지난 12일 도쿄전력 발표 자료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 호안지하수 관측공 샘플링 장소 중 한 지점의 경우, 스트론튬(Sr90)이 750,000Bq/l 이고, 세슘134와 세슘137의 합이 420,000Bq/l 검출됐다. 또한 삼중수소를 포함한 베타핵종까지, 심각한 오염 상황을 보이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해야 할 일과 가야 할 길은 정해져 있다.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계획에 적극 대응하고, 국민의 안전과 생명 그리고 우리 바다를 지키는 것이다. 그리고 오염수 해양 방류만을 바라보고 달려가는 일본 정부의 질주를 막는 것이다.

덧붙이는 글 | - 글쓴이 조민기씨는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팀 활동가입니다.
- 위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는 환경운동연합이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에 의뢰한 것으로 5월 19일부터 22일까지 전국 만18세 이상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방법은 RDD무선(100%), ARS자동응답조사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3.1%p이다. 보정방법은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값 부여, 2022년 12월 말 현재 행안부 주민등록인구비례/셀가중이다.


태그:#환경운동연합, #후쿠시마 오염수, #여론조사
댓글28

"자연과 공존하는 초록의 길에서, 지구 그리고 당신과 함께합니다" 8만회원, 54개 지역환경연합, 5개 전문기관, 8개 협력기관으로 구성된 환경운동연합은 전국 환경 이슈의 현장 속에, 그리고 당신의 생활 속에 언제나 함께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