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진하이솔루스 유휴창 지회장
 일진하이솔루스 유휴창 지회장
ⓒ 바른지역언론연대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 5월 30일 오전 9시 44분]

직장폐쇄로 진통을 앓고 있는 일진하이솔루스 노사가 지난 23일부터 교섭에 들어갔다. 수소탱크를 생산하는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도시를 목표로 하는 전북 완주군의 대표 수소기업이다. 이 때문에 완주군에서는 일진하이솔루스 사태가 원만히 해결되기를 바라고 있다. 두번째 교섭 날인 25일 금속노조 일진하이솔루스지회 유휴창 지회장을 만나봤다.

"지금 35세인데 3년전 디스크 수술을 했다."

40~45kg 무게의 수소탱크를 생산하는 일진하이솔루스에서 일하는 금속노조 유휴창 지회장은 노조를 결성한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수소탱크를 하루에 적게는 400번에서 많게는 700번씩 들어 올리니 허리뿐만 아니라 손목, 어깨 등의 통증을 호소하는 조합원이 대부분이다. 또한 탄소섬유를 사용해 수소탱크를 만들다 보니 분진이 많아 호흡기, 피부 질환도 발생하는 실정이다."

유휴창 지회장은 이러한 일진하이솔루스의 열악한 근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조 활동을 시작했다고 한다.

유 지회장에 따르면 일진하이솔루스는 지난해 초 3조 2교대에서 2조 2교대로 근무를 전환했다. 

이에 대해 그는 "사측이 물량감소를 이유로 근로자들과 협의없이 이를 통보했고, 근로강도가 가중됐다"고 했다.

이어 "3조 2교대 근무 시에도 근로강도는 강했다"며 "특히 다쳐도 산재 처리가 한 건도 없었지만 실제 근로 중 다치는 경우가 많았다"고 주장했다.

유휴창 지회장에 따르면 화학물질이 근로자 눈에 들어가도 직접 병원을 찾아 치료했고, 손이 칼에 베여 인대가 절단돼도 산재처리를 받을 수 없었다.

유 지회장은 "우리 회사 생산직 평균나이가 30대 초중반으로 소위 MZ세대인데, 젊기에 버텨내고 있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이날 25일 사측과 두번째 교섭이 있었다. 사측 제시안을 받았고 노조 측 요구안을 전달했으나 아직까지 문제 해결 신호는 안 보인다고.

그는 "내일과 연휴이후 추가 교섭이 있을 예정이며, 노조 전임자 인정 등 노조할 권리에 대한 주요쟁점이 아직 진행 중"이라면서 "그나마 초반보다는 협의가 진전됐다. 노조 측에서 최초 200여 개 요구안을 40개로 축소했고 사측에서도 일부 수용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아울러 사측이 기존 생산물량으로 3개월 정도 버틸 수 있다는 소문에 대해 "지난달 17일부터 시작된 파업기간 동안 생산품을 전표없이 옮기는 모습을 포착했다"며 "이 때문에 사측에서 직장폐쇄를 계획하고 미리 생산품을 비축한 것으로 추측된다"고 주장했다.

유휴창 지회장은 현 상황을 우려하는 완주군민들에게도 이야기를 전했다.

"수소도시 완주군에서 수소기업이 이런 일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해 안타깝다. 지역사회에서 걱정하는 것도 잘 알고 있고 하루빨리 문제가 해결되길 누구보다 바라고 있다. 우리는 단지 '사람답게 살고 싶다'는 것 하나를 원한다. 열악한 근로환경을 개선 시키기 위해 노조 활동을 시작한 것이니 같은 사람으로서 이해와 응원을 부탁한다."

*******************

일진하이솔루스 측 "인터뷰 내용 사실과 달라"

유 지회장의 이같은 인터뷰 내용에 일진하이솔루스 측은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이들은 "수소탱크를 하루에 400~700회 들어올려 허리 등 근골격계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에 "(유 지회장이0 디스크 수술할 당시 당사의 생산물량과 납품물량이 하루 400~700번씩 들어올릴 만한 상황이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교대조 개편 과정에서 구성원 의견이 제대로 반영 안 됐다는 지적을 두고는 "3차례에 걸쳐 사내 교육장소에서 생산직원과 사무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실시했다"며 "교대제 개편에 따른 취업규칙 개정이 필요해 설명회 직후에 개별 서면 동의 절차를 진행해 총원 195명 중 174명이 교대조 개편에 대해 동의했다"고 했다.

3조 2교대 근무 시에도 노동강도가 강했으며 다쳐도 산재 처리를 제대로 못받았다는 주장과 관련해선 "업무상 재해 정도에 따라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산업재해보상보험 처리를 협조하고 있으며, 단순 치료로 짧은 기간 내 일상 복귀가 가능한 경우 등 모든 업무상 재해와 관련된 비용은 회사가 전액 부담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직장폐쇄를 계획하고 미리 생산품을 비축한 것 아니나는 추정에는 "기존 생산물량의 재고 비축을 목적으로 과도한 생산을 진행한 바 없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달 17일 전북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 중지 결정에 따라 노동조합이 2주일간 부분파업과 태업을 지속해 생산 차질이 심해지자 이를 견디지 못하고 지난 2일부터 직장폐쇄 조치를 했다"면서 "이는 노동조합의 쟁의 이후 경영 정상화를 위한 불가피한 과정이며 노동조합원의 일상 복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경영 대책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일진하이솔루스 "노조 지회장 주장, 사실과 달라" https://omn.kr/244sy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완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일진하이솔루스, #직장폐쇄, #완주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