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경기 화성시 문화유산과가 만년제 담수면 정비 타당성 및 주변 활용계획 수립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만년제는 화성시 안녕동 152 일원에 있는 경기도 기념물 제 161호로 문화재와 보호구역을 합쳐 4만 2307㎡, 주변부지는 1만 565㎡다. 조선시대 제방으로 정조 때 농업용수를 확보하기 위해 축조됐다. 

24일 화산동 행정복지센터 3층 대강당에서 열린 중간보고회는 용역사의 중간보고 및 전문가 의견, 주민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용역 보고회에는 화성시 관계자, 화성시의원, 화산동 주민 대표들이 참여했다. 

만년제 정비와 관련 큰 쟁점은 담수와 미담수 두 가지다. 용역사는 담수할 때의 안과 담수하지 않을 때의 안을 가지고 나왔다.  

중간보고 계획 안에 따르면 담수할 경우 평균 120억여 원 소요, 미담수 경우 39억여 원이 소요된다.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현장에 참석한 주민 대다수는 미담수화를 원했다. 

김혜경 안녕동 12통장은 "주민 입장에서 미담수를 원한다. 하루속히 정해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위용찬 주민도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문화재를 담수하면서 원형 복원을 하면 다음세대에 짐만 지어주는 꼴"이라며 "정신을 계승해서 많은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달라. 융건릉과 용주사, 만년제가 함께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용역사의 보고를 듣고 전문가 의견도 제시됐다. 

정해득 한신대 사학과 교수는 "만년제의 키포인트는 정조가 머물면서 아버지 사도세자를 생각했던 공간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착수 수립의 기본 조건으로 정조의 행적을 잘 살려야 한다. 용역사의 계획은 사실상 원형을 훼손하는 바다. 만년제는 경기도 기념물로서 그 의미를 살릴 수 있는 계획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날 만년제 주변 주민들은 만년제 기념물 복원 사업과는 별개로 건축행위 제한에 따른 재산권 침해에 대한 민원도 제시했다. 

김동양 만년제 주민대책위원회 위원장은 "1996년 7월 23일 지정 고시된 이후 27년의 긴 세월 동안 흉물스럽게 방치됐다"라며 "과도한 행위 제한은 자본주의 근간을 뒤흔드는 처사로 주민들의 생존권 보호 차원에서라도 규제 일변도의 문화 행정은 시정돼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령희 문화유산과장은 "문화재 주변 300미터 반경으로 건축행위 허용 기준을 경기도와 협의해 기준 완화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라며 "27년간 한 번도 바뀌지 않은 기준은 그간 만년제 주변 지역이 개발된 것을 반영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화성시는 만년제 담수면 정비방향 설정과 만년제 복원정비계획 수정 및 보완을 요청했다.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화성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화성시민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밑빠진 독 주변에 피는 꽃, 화성시민신문 http://www.hspublicpres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