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동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경북지역 시민, 노동, 환경, 정치 단체들이 경북도청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는 경북도지사의 입장 표명과 경북도의회의 결의문 체택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경북 38개 시민사회노동정치단체 기자회견 안동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경북지역 시민, 노동, 환경, 정치 단체들이 경북도청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는 경북도지사의 입장 표명과 경북도의회의 결의문 체택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권기상

관련사진보기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는 움직임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경북 38개 시민사회노동정치단체(아래 경북단체)가 경북도청 본관 앞에서 경북도지사의 입장 표명과 경북도의회의 결의문 채택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23일 오전 11시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는 경북단체 일동은 회견문을 통해 "윤석열 정부가 들어선 후 이태원 참사와 중대재해처벌법의 무력화 시도, 위험천만한 핵발전소 수명 연장과 건설 등으로 안전을 경시하고, 결정권자들이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며 "급기야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에 공조하는 행태까지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배출은 "국제법 위반 소지가 있는 반생태적인 국가폭력 행위"로 규탄하며 "일본은 빠른 시일 내에 방사성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려는 계획을 중단하고 국제사회의 안전성 검증과 협의를 충분하게 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북 단체들은 기자 회견문을 통해 우리는 안전하게 살고 싶다며 일본의 원전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배출은 국제법 위반 소지가 있는 반 생태적인 국가폭력 행위라고 비판했다.
▲ 경북 진보정당 당원 기자회견문 낭독 경북 단체들은 기자 회견문을 통해 우리는 안전하게 살고 싶다며 일본의 원전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배출은 국제법 위반 소지가 있는 반 생태적인 국가폭력 행위라고 비판했다.
ⓒ 권기상

관련사진보기

 
그러면서 이철우 경북도지사에게 지난 2021년 4월 발표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규탄과 자체 대응책 마련을 요구하는 성명에 이은 더욱 강하고 실질적인 입장표명과 후속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성명서 발표 이후 2년이 지났지만 마땅한 대응책 하나 내놓은 것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경북도의회에는 안동시의회와 울진군의회가 채택한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건의안 채택과 도의회 차원의 특위 구성으로 방사성 오염수 방류 반대 활동과 후속 대응책 마련에 힘을 보태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북 단체들은 기자 회견문을 이철우 지사를 대신해 관계 공무원에게 전달한 반면 경북도의회에는 본관 건물이 잠겨 있어서 전달하지 못했다.
▲ 기자회견문 전달 경북 단체들은 기자 회견문을 이철우 지사를 대신해 관계 공무원에게 전달한 반면 경북도의회에는 본관 건물이 잠겨 있어서 전달하지 못했다.
ⓒ 권기상

관련사진보기

 
한편 회견문 낭독에 앞서 모두발언에서 김수동 안동환경운동연합 대표는 "원전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가 아닌 투기로 해야 한다"며 "이것은 불법적이고 반인륜적이고, 반환경적인 부분이다. 그리고 일본 정부와 윤석열 정부가 표현하는 것을 방조하고 도와 주는 표현이기 때문에 투기로 표현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회견 마지막으로 경북단체 대표들은 기자회견문을 출장 중인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대신해 관계 공무원에게 전달했으나 경북도의회에는 본관 건물이 잠겨 있어서 들어가지 못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안동뉴스에도 실립니다.


태그:#일본 원전,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 #반대집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