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질식> 포스터.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질식> 포스터. ⓒ 넷플릭스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투자 회사를 크게 운영하다가, 사기와 횡령 등의 혐의로 감옥에 갔다가 출소 후 재판을 받고 있는 얄른은 아내 베이가와 함께 에게해의 작은 시골에 온다. 그들 딴에는 새롭게 다시 시작해 보자는 의미라지만, 실상은 사람들 눈을 피해 도망치듯 온 것이리라. 하지만 그건 착오였다. 

안 그래도 경제 붕괴 위기에 처한 튀르키예 전역에 족히 수십 만 명에 이르는 피해자를 양산한 야른. 이 작디작은 시골에도 그에게 투자했다가 쫄딱 말아먹은 이들이 있었던 것이다. 그들은 이제와 어떻게 해 볼 도리가 없으니 얄른이라도 죽이고자 한다. 얄른은 신상에 위협을 느낀다.

와중에 돌이킬 수 없는 짓을 저지르는 얄른. 점점 더 정신줄을 잡고 있기가 힘들다. 아내에게도 변호사에게도 말할 수 없어 혼자 힘들어하는데, 투자 피해자들의 습격이 계속된다. 언제까지 이런 생활을 해야 할까? 이 상황을 타개할 방도가 없을까.

쫓기는 1억 달러 횡령 가해자

튀르키예는 2000년대 초 경제위기로 크게 휘청였고 2020년 전후 경제위기로 다시 한번 크게 휘청인다. 이번엔 통화 및 부채 위기인데, 리라화의 가치 급락과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출 불이행이 겹쳤다. 경상수지 적자와 민간 외화 부채가 증가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러야 할지 모를 총체적 위기에 봉착한 것이다. 그럴 때 사람들은 큰돈을 벌고자 투자처를 찾거나 돈을 안전하게 보관하고자 은행을 찾거나 한다. 극단적이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질식>은 경제위기에 처한 튀르키예를 배경으로 수많은 사람의 투자돈 1억 달러를 횡령한 혐의의 사업가가 주인공이다. 그는 시골 마을로 도망치듯 왔는데 정작 마을 사람들 모두가 그의 목숨을 노리고 있다. 이곳에도 그에게 전재산을 맡겼다가 쫄딱 망한 사람들이 넘쳐나니 말이다. 가해자가 졸지에 쫓기는 신세가 됐다. 

사업가 얄른은 동업자들과 함께 투자 회사를 차려서 경제위기에 시름하는 서민들의 기대심리를 이용해 엄청난 돈을 뽑아낸 뒤 투자에 실패했다고 말한다. 사실상 횡령 혐의인데 비단 영화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가해자를 죽이러 찾아오는 피해자들

영화는 투자했다가 망한 이들의 심리가 아닌 사업가인 가해자의 심리에 초점을 맞춘다. 그렇다고 그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기는 힘들다. 술에 취해 있어나, 때론 멍 때리며 생각에 잠겨있을 뿐이다. 

모르긴 몰라도 절대 피해자들, 그러니까 그를 믿고 투자했다가 망해 버린 투자자들 생각은 일절 하지 않을 것이다. 미안한 마음이 있을 리 만무하다. 혼자 살 궁리만 하고 있는 게 확실하다. 그가 애초에 다른 동업자들과 다르게 10일만 감옥에 있다가 풀려난 게, 동업자들의 정보를 경찰에 팔아넘긴 덕분이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세상 밖을 택한 그에게 피해자들이 찾아온다. 얄른은 가해자로서 안전한 감옥을 두고 불안한 세상 밖을 택했다. 자업자득인 셈이다.

질식할 것만 같은 분위기

영화 <질식>은 제목처럼 영화 전반에 걸쳐 질식할 것만 같은 분위기를 풍긴다. 답답하고 갑갑해 숨통이 조여 오는 것만 같다. 얄른의 심리 상태를 대변한 분위기겠으나, 사실 튀르키예의 경제 상황과 얄른 등에게 피해를 입은 투자 피해자들의 심리여야 하는 게 맞다. 영화는 그 아이러니를 시작부터 끝까지 유지하며 반전을 선사한다. 

이 영화는 결코 재밌지 않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얄른이 점점 더 돌이킬 수 없는 짓을 저지르지만, 결코 미쳐 가거나 망상에 빠지지 않는다. 오히려 더 이성적이니 보는 이도 덩달아 머리가 차가워진다. 일반적인 재미와 점점 더 거리가 멀어지는 것이다.

어쩌면 이 영화는 재밌으면 안 된다. 이토록 가슴 아픈 이야기가 재밌으면 안 된다는 말이다. 얄른 같은 이는 질식할 것만 같은 분위기에서 겨우겨우 죽지 못해 살아가야 마땅할 테니 말이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singenv.tistory.com에도 실립니다.
질식 금융 사기 가해자 피해자 심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冊으로 策하다. 책으로 일을 꾸미거나 꾀하다. 책으로 세상을 바꿔 보겠습니다. 책에 관련된 어떤 거라도 환영해요^^ 영화는 더 환영하구요. singenv@naver.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