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10년 차 오이 농부 김수연(50, 동탄) 씨가 오이 관련 책을 냈다. 에세이 <채록 ; 채소를 기록하다>다. 경기 화성 지역 출판사 백조에서 4월 17일 초판 1쇄를 발행했다. 

남편과 오이 농사를 짓던 김수연씨가 책을 내게 된 계기가 궁금했다. 지난 9일 평택 서탄면 내천리에 위치한 그의 오이 농장 '채록'을 찾았다. 농장은 화성시 향남과 오산시 사이를 접한 평택에 위치해 있었다. 농장 문을 들어서자 녹색으로 가득 찬 오이밭과 농장 한편에서 낮잠 자는 고양이가 보였다. 

"어서 오세요. 작업하면서 인터뷰해도 되죠?"라며 김수연씨가 기자를 맞이했다. 그는 오이를 크기별로 분류해서 상품을 박스에 넣고 테이핑을 한 이후 옮기는 작업을 하며 기자의 인터뷰에 응했다. 이제 막 50살이 됐다던 그의 건강이 염려됐다. 

"허리는 괜찮으신가요? 손목이랑?"

"일 년에 몇 번씩은 삐끗해서 누워있어요."


김수연씨는 생계를 위해 논농사에서 하우스 농사로 갈아타는 과정에서 오이 작물을 선택했다. 오이 농사를 지으며 아이들을 기르고 대학을 보낸 지 십여 년이 지났다.

그리고 2021년부터 글쓰기 모임을 통해 시작한 글을 모아 <채록 ; 채소를 기록하다>라는 에세이집을 냈다.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그의 책 출판 소식에 주변에선 하나같이 '대단하다'라고 말했다. 농사를 짓고 살림도 하려면 24시간을 쪼개서 써야 겨우 가능할 것 같은데 책까지 내다니. 

'대체 글은 언제 썼어요?'라고 묻자 그는 "잠자기 전이요"라며 웃었다. 

지난 4월 17일 발간된 책 <채록>에는 공동체 기운이 듬뿍 들어 있다. 코로나가 정점을 찍던 2021년, 김수연씨는 동탄 지역 그물코 카페에서 '아카이빙랩 궁쓰궁쓰' 모임을 만들어 글쓰기를 시작했다.

"그물코에서 만난 친구들이 많은 도움이 됐어요. 농장일이 바빠서 일손이 부족할 때 요청하면 새벽에도 도와주러 와요."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끝으로 김씨에게 '오이는 무엇이고, 글쓰기는 어떤 의미인가요?'라고 물었다. 그는 "오이는 생계고, 글쓰기는 위안이에요"라고 답했다. 

"물과 햇빛만 있으면 어떻게든 기댈 곳을 찾는 오이처럼 우리도 스스로 기댈 곳을 악착같이 찾아내고야 말 것이다. 어렵다고 피하지 말고 당당히." 

글쓰기가 김수연씨의 기댈 곳이 아니었을까. <채록> 에필로그에서  "농부가 되는 줄도 모르고 농부가 되어 농부가 아닌 척 살다가 오이 덕분에 진짜 농부의 꿈을 키우게 됐다"라고 고백한 것처럼.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화성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채록 ; 채소를 기록하다

김수연 (지은이), 백조(2023)


태그:#화성시민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밑빠진 독 주변에 피는 꽃, 화성시민신문 http://www.hspublicpres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